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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법 중심 한국어 3 (고급)
어법 중심 한국어 3 (고급)
저자 : 정달영
출판사 : 박문사
출판년 : 2014
ISBN : 9788998468200

책소개

한국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어법 중심으로 익혀 나가는 내용이 되도록 엮었다. 전3권인 초급편, 중급편, 고급편으로 구성되었다. 첫째, 문법 또는 어법 유형을 깨우치는 데 역점을 두었다. 어법 유형은 주로 조사나 어미로 이루어지는 문장의 뼈대요 골격이다. 정확한 한국어를 배우려면 기본이 되는 어법 사항을 잘 익히지 않으면 안 된다는 점을 이 책에서는 강조하였다.



둘째, 한국어의 어법 유형은 단계적으로 익혀야만 효율성이 높은 학습이 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일상 문장에서 자주 쓰이는 쉬운 어법부터 익히고, 점차 어려운 어법을 배워 나가는 것이 효율적인 한국어 학습법이라는 점을 학습자의 머릿속에 늘 새겨 두도록 강조하였다.



셋째, 본문 내용을 주로 문답식으로 구성하여, 듣기와 말하기를 동시에 숙달하도록 역점을 두었다. 본문의 내용은 교실에서의 교수 학습, 자학자습, 녹음 활용 또는 한국인들과의 만남 등에서 듣는 내용이 학습자의 입을 통하여 말하기 능력 숙달에 도움이 되도록 세심한 배려를 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교재는 한국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어법 중심으로 익혀 나가는 내용이 되도록 엮었다. 곧 한국어의 골격을 이루는 어법 유형의 학습에 중심점을 두고, 한국어를 과학적으로 학습하도록 엮었다. 한국어의 어법 유형은 조사나 어미로 이루어지는 한국어 문장의 핵심적인 뼈대 요소이다. 이런 기본 어법의 숙달에 역점을 둔 것이 이 책의 가장 두드러진 특색이라 하겠다.

이 책은 전3권인 초급편,중급편,고급편으로 구성되었다. 첫째, 문법 또는 어법 유형을 깨우치는 데 역점을 두었다. 어법 유형은 주로 조사나 어미로 이루어지는 문장의 뼈대요 골격이다. 정확한 한국어를 배우려면 기본이 되는 어법 사항을 잘 익히지 않으면 안 된다는 점을 이 책에서는 강조하였다.

둘째, 한국어의 어법 유형은 단계적으로 익혀야만 효율성이 높은 학습이 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일상 문장에서 자주 쓰이는 쉬운 어법부터 익히고, 점차 어려운 어법을 배워 나가는 것이 효율적인 한국어 학습법이라는 점을 학습자의 머릿속에 늘 새겨 두도록 강조하였다.

셋째, 본문 내용을 주로 문답식으로 구성하여, 듣기와 말하기를 동시에 숙달하도록 역점을 두었다. 본문의 내용은 교실에서의 교수 학습, 자학자습, 녹음 활용 또는 한국인들과의 만남 등에서 듣는 내용이 학습자의 입을 통하여 말하기 능력 숙달에 도움이 되도록 세심한 배려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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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제1과 의도와 목적 및 소망 표시

1.1 의도형 어미

1.2 목적형 어미

1.3 조건 목적형 어미

1.4 소망 표시



제2과 특수 의미 조사

2.1 명사 + 한정 조사

2.2 부사어 + 한정 조사

2.3 명사 + 포함 조사

2.4 부사어 + 포함 조사



제3과 용언의 명사 수식형 어미

3.1 형용사 어간이 자음인 명사 수식형

3.2 형용사 어간이 모음인 명사 수식형

3.3 동사의 현재 수식형

3.4 동사의 과거 수식형



제4과 명사 수식의 동사 미래형 어미

4.1 명사 수식어의 미래형 어미

4.2 가능성 표현

4.3 방법 표현

4.4 겨우 모면하다



제5과 형용사의 복합형

5.1 형용사의 “하다” 복합형

5.2 형용사의 “지다” 복합형

5.3 진행형 “-고 있다” 복합형



제6과 동사의 복합형

6.1 부탁·봉사를 뜻하는 동사의 복합형

6.2 시도를 뜻하는 동사의 복합형

6.3 보유를 뜻하는 동사의 복합형

6.4 완결을 뜻하는 동사의 복합형



제7과 양보형 어미

7.1 양보형 어미(1)

7.2 양보형 어미(2)

7.3 양보형 어미(3)

7.4 양보형 어미(4)



제8과 선택의 접속 조사와 어미

8.1 명사의 선택 접속 조사 “-든지”

8.2 명사의 선택 접속 조사 “-(이)나”

8.3 무제한 선택 접속 조사 “-(이)나”, “-든지”

8.4 선택형 어미 “-든지”



제9과 대조 접속형 연결 어미

9.1 대조 접속형 어미 “-(으)나”

9.2 대조 접속형 어미 “-지만”

9.3 대조 접속형 어미 “-(은)ㄴ데”



제10과 상황 설명의 연결 어미

10.1 설명 상황 연결 어미 “-는데”

10.2 부탁 상황 연결 어미 “는데, -(으)ㄴ데”

10.3 암시적 상황 연결 어미 “는데, -(으)ㄴ데”



제11과 간접 화법

11.1 서술문의 간접 화법 “ㄴ/는다고”

11.2 의문문의 간접 화법 “-(느)냐고”

11.3 명령문의 간접 화법 “-(으)라고”

11.4 청유문의 간접 화법 “-자고”

11.5 화법의 변환 연습



제12과 명사화

12.1 “-기” 명사화

12.2 “-(으)ㅁ” 명사화

12.3 명사화 대용형 “-는 것”

12.4 간접 의문 명사화



제13과 사동법과 피동법

13.1 접미 사동법

13.2 장형 사동법 “-게 하다/만들다”

13.3 “시키다” 사동법

13.4 피동법 “-이-, -히-, -기-, -리-”



제14과 비교 표시 조사

14.1 비교 조사

14.2 비교 조사와 의존 명사 “-대로”

14.3 비교형 어미와 의존 명사 “-듯이”

14.4 차등 비교 “-보다” 129

14.5 차등 비교 “-와/과 달리”



제15과 추정 표시

15.1 추정 표시 “-겠-”

15.2 미래 추정 표시 “-(으)ㄹ 것이다”

15.3 주관적인 짐작 표시 “-(으)ㄹ 것 같다/듯하다”

15.4 예상 표시 “-줄 알다/모르다”

15.5 의도 표시와 추정 표시의 구별 연습



제16과 중단 및 전환 표시

16.1 중단 및 전환 어미의 현재형 “-다가”

16.2 중단 및 전환 어미의 완료형

16.3 중단 및 전환 표현의 관용형 “-다가 말다가”



제17과 첨가 및 점증 표시

17.1 첨가형 표시 “-(으)ㄹ 뿐 아니라”

17.2 첨가형 표시 “-(으)ㄹ 뿐더러”

17.3 점증형 표시 “-(으)ㄹ수록”

17.4 “-(으)ㄹ수록”과 관련된 속담 풀이 대화



제18과 불규칙 동사와 형용사

18.1 “ㄹ” 불규칙 동사와 형용사

18.2 “ㅅ” 불규칙 동사

18.3 “ㄷ” 불규칙 동사

18.4 “르” 불규칙 동사



제19과 “ㅂ”과 “ㅎ” 불규칙 형용사

19.1 “ㅂ” 불규칙 형용사

19.2 “ㅎ” 불규칙 형용사

19.3 “ㅡ” 변칙 동사와 형용사



제20과 부사어를 만드는 “-게”와 “-도록”

20.1 부사어를 만드는 “-게”

20.2 일반 사동형을 만드는 “-게”

20.3 도급형 “-도록”



제21과 특별 의미 조사 “-마다, -씩, -끼리”

21.1 특수 의미 조사 “-마다”

21.2 특수 의미 조사 “-씩”

21.3 의미 조사 “-끼리”

21.4 특수 의미 조사 “-마저”



제22과 종결형 보고법

22.1 종결형 보고법 “-더라”

22.2 종결형 높임 보고법 “-디다”

22.3 종결형 보고법 “-대요”

22.4 종결형 보고법 “-더군요”



제23과 보고법의 연결형

23.1 과거 수식형 보고법 “-던”

23.2 과거완료 수식형 보고법

23.3 과거 회상 연결어미 “-더니”

23.4 과거완료 회상 연결어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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