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
저자 : 김혜금|송영주|임양미|김현자|김진숙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13
ISBN : 9788999700613

책소개

『유아사회교육』은 유아사회교육에 대한 포괄적인 측면을 다루었으며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관련된 이론들과 유아 교사들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 적용할 수 있는 활동의 예시를 포함하여 이론과 활동이 어떻게 접맥되는지를 제시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유아기 부모와 유아교육기관의 교사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 지원해야 할 측면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유아에게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통해 유아의 사회적 능력, 즉 사회적 지식, 태도, 기술을 기를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또한 예비 유아교사 및 현직 유아교사들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관련한 제 이론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사회성 관련 이론을 유아교육 현장에서 접근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매 주제별로 계획하기 및 실천하기로 구체적인 적용방법을 제시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3

제1장 유아사회교육에 대한 이해 13
1. 유아사회교육의 필요성 _ 15
2.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_ 20
3. 유아사회교육의 방법 _ 23

제2장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론 29
1. 사회성의 개념 _ 31
1) 사회성 31
2) 사회화 32
2. 사회성 발달이론 _ 33
1) 정신분석적 접근 33
2) 행동주의적 접근 42
3) 성숙주의적 접근 45
4) 인지발달적 접근 45
5) 생태학적 접근 49

제3장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5
1. 가 족 _ 57
1) 가족의 정의 및 중요성 57 2) 가족의 유형 59
2. 또 래 _ 63
1) 또래의 정의 및 중요성 63 2) 또래관계를 위한 지도방법 65
3. 대중매체 _ 66
1) 대중매체의 정의 66 2) 대중매체의 중요성 67
4. 유아교육기관 _ 71
1) 인적 환경 72 2) 물리적 환경 73
5. 지역사회와 사회·경제적 특성 _ 74
1) 지역사회 74 2) 사회·경제적 특성 75

제4장 유아교육과정의 유아사회교육 85
1. 유치원교육과정의 사회생활 영역 _ 87
1) 사회생활 영역의 목표와 내용체계 88
2) 사회생활 영역의 수준별 내용 및 교사지침 90
2. 표준보육과정의 사회관계 영역 _ 97
1)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와 내용 97
2) 사회관계 영역의 연령별 내용과 수준별 내용 99
3. 3∼5세 누리과정의 사회관계 영역 _ 108
1) 사회관계 영역의 성격 및 목표 108
2)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 109
3) 3∼5세 사회관계 영역의 세부내용 113
4) 교사지도원리 117

제5장 애 착 123
1. 애착 이해하기 _ 125
1) 애착의 정의 125 2) 애착이론 127
3) 애착의 발달단계 130 4) 애착 형성의 유형 131
2. 안정-애착 형성하기 _ 134
1) 안정-애착의 중요성 134 2) 안정-애착 형성 방법 135
3) 안정-애착 형성 실천하기 139

제6장 자아개념 149
1. 자아개념 이해하기 _ 151
1) 자아개념의 정의 151 2) 자아개념의 요소 151
3) 자아개념의 발달 151 4) 자아개념에 영향을 주는 요인 154
5) 자아발달이론 156
2. 긍정적인 자아개념 지도하기 _ 161
1)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위한 지도 계획하기 161
2)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위한 지도 실천하기 166

제7장 공격성과 친사회적 행동 173
1. 공격성 이해하기 _ 175
1) 공격성의 개념과 유형 176 2) 공격성 발달이론 177
3) 공격성과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179
4) 공격성에 대한 지도 183
5)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놀이 189
2. 친사회적 행동 지도하기 _ 191
1)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191 2)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193
3) 친사회적 행동의 유형 197 4) 친사회적 행동 관련 요인 198
5) 친사회적 행동발달을 위한 지도 201

제8장 성역할 209
1. 성역할 이해하기 _ 211
1) 성역할의 정의 211 2) 성역할 개념의 발달 214
2. 성역할 지도하기 _ 219
1) 성역할 지도 계획하기 219 2) 성역할 지도 실천하기 223

제9장 도덕성 235
1. 도덕성 이해하기 _ 237
1) 도덕성의 정의 237 2) 도덕성 이론 239
3) 도덕성 발달 243
2. 도덕성 지도하기 _ 249
1) 도덕성 지도 계획하기 249
2) 도덕성 지도 실천하기 256

제10장 리더십 263
1. 리더십 이해하기 _ 265
1) 리더십의 정의 266 2) 리더십 교육의 필요성 267
3) 리더십의 유형 268
2. 리더십 지도하기 _ 272
1) 리더십 교수-학습 방법 272
2) 교사의 역할 276
3) 리더십 평가 278
4) 리더십 교육 실천하기 280

제11장 사회인지 293
1. 사회인지 이해하기 _ 295
1) 사회인지의 개념 295 2) 사회인지의 중요성 296
3) 사회인지의 영역 297 4) 사회인지의 발달 304
2. 사회인지 지도하기 _ 309
1) 사회인지의 교육적 의미 309
2) 사회인지 지도 계획하기 311
3) 사회인지 지도 실천하기 314

제12장 다문화 325
1. 다문화 이해하기 _ 327
1) 다문화 사회 327
2) 우리나라 다문화 가정의 현황 328
3) 다문화 가정의 영유아기 자녀양육 및 보육 현황 330
2. 다문화 지도하기 _ 333
1) 다문화 지도를 위한 이론적 접근 333
2) 다문화 지도 계획하기 334
3) 다문화 지도 실천하기 344

찾아보기 354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