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프레이리 선생님, 어떻게 수업할까요?
프레이리 선생님, 어떻게 수업할까요?
저자 : 김한수
출판사 : 학이시습
출판년 : 2018
ISBN : 9791128830068

책소개

브라질의 교육자 파울로 프레이리가 실제 문해 교육을 어떻게 실천했는지 조명했다. 그가 브라질과 남미의 비문해자들과 진행한 문해 학습 실천과 방법을 소개하고 어떻게 변화, 발전했는지 고찰한다. 우리 사회에 프레이리 방법론을 적용한 교육 사례를 들고 그 한계와 대안을 제시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한국 사회에서 ‘문해’는 중요한 교육 과제로 인식되지 못했고, 사회와 인간 변화를 위한 방법론으로도 사용되지 못했다. 그래서 우리 사회는 프레이리 이론을 교육 현장에서의 실천을 뺀 채로 이해해 왔다고 할 수 있다. 프레이리의 사상은 이론적 구축물이기도 하지만, 민중, 식민지, 사회변혁 운동, 빈곤, 침묵의 문화, 문해 교육 등을 통한 (변증법적인) 경험의 구축물이기도 하다. 그렇게 본다면 우리는 프레이리 사상의 한쪽 면만 보아 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 책은 되도록 프레이리가 실제로 브라질에서 진행했던 (문해)교육 실천과 프레이리의 직간접적인 영향으로 진행된 여러 실천, 교재, 내용, 방법들에 초점을 맞추려 한다. 이러한 과정은 프레이리의 이론과 사상을 새롭고도, 구체적으로 이해하게 해 줄 것이다.

저자는 프레이리 문해교육의 실천 측면을 고찰함으로써 단지 문해 교육뿐만이 아니라 말과 글, 기호를 매개로 세상을 해석하고 창조하는 다양한 영역(글쓰기, 미디어, 예술)의 교육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 책은 프레이리 문해 교육 방법론과 관련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아나갑니다.

. 프레이리는 브라질 북동부에서, 왜 ‘문해 교육’을 시도하게 되었을까?

. 프레이리는 어떻게 겨우 40여 시간 만에 글 모르는 민중이 읽고 쓰고 정치적 의식까지 가지게 만들었을까?

. 프레이리는 왜 문해 교육이 정치적일 수밖에 없다고 했을까?

. 프레이리는 왜 문해 교육을 하는 집단을 학급, 스터디서클이 아닌 문화 서클로 불렀을까?

. 본격적인 문자 수업에 들어가기 전, 10여 시간 글자 없이 상황 토론만을 진행한 이유는 무엇일까?

. 교재(독본) 사용에 왜 강하게 반대했을까?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01 파울로 프레이리의 삶과 문해 교육

02 안기코스에서의 기적 : 브라질 북동부의 문해 교육 실천

03 “세계 읽기 · 쓰기?글 읽기 · 쓰기 : 프레이리 문해 교육론의 함의

04 프레이리 문해 교육의 확장

05 프레이리 문해 교육의 진화

06 프레이리 방법론과 한국 사회

07 결론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