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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 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보고서 잘 쓰는 법 (메가스터디 X 탈잉 러닝 시리즈 2)
신입 때 알았더라면 좋았을 보고서 잘 쓰는 법 (메가스터디 X 탈잉 러닝 시리즈 2)
저자 : 신가영
출판사 : 메가스터디북스
출판년 : 2022
ISBN : 9791129708236

책소개

보고서, 이렇게 쓰면 한 방에 통과한다!
‘랜선 사수’의 뼈 때리는 실무 보고서 작성 노하우!

*메가스터디 X 탈잉 러닝 시리즈 두 번째 책
*탈잉 비스니스 문서 작성 분야 1위 수업 내용을 한 권에 정리
*KT, SK, 카카오 출신 일잘러 선배의 실무 보고서 작성 노하우

[이런 사람은 반드시 이 책이 필요하다!]
ㆍ 사내에서 문서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운 신입사원
ㆍ 문서를 시작할 때마다 막막해져서 시간이 오래 걸리는 직장인
ㆍ 보고서를 올리면 매번 수정을 요청받는 n년차 직장인
ㆍ 문서를 검토할 일이 많지만, 어떻게 피드백을 줘야 할지 고민인 팀장님
ㆍ 좀 더 프로페셔널하게 문서를 작성하고 싶은 기획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KT, SK, 카카오에서 12년간 보고 실무를 담당한 베테랑 경력자가 정리한
한 권으로 끝내는 ‘완벽한 보고서 작성법’

회사에서는 문서로 소통해야 할 때가 참 많다. 보고서, 기획서, 제안서, 회의록은 물론 이메일, 워드, 엑셀, 메신저까지도 모두 문서 소통의 범위에 속한다. 매일 맞닥뜨리게 되는 문서 소통이지만 신입사원은 물론 어지간히 연차가 쌓인 경력자들에게도 번번히 쉽지 않은 과정이다. 이런 저런 자료를 찾고 짜깁기해 고민해서 보내지만 수정 코멘트를 받기 일쑤다. 하지만 회사엔 문서를 잘 만드는 방법을 따로 알려주는 사람도 없고, 코앞에 다가온 제출 기한에 어떡하나 싶어 괴로울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보수적인 정통 대기업부터 혁신적인 IT플랫폼 대기업까지 모두 경험한 베테랑이자 온오프라인 교육 플랫폼 ‘탈잉’에서 인기 튜터로 활동 중인 저자가 12년의 회사생활동안 쌓은 문서 작성 노하우를 고스란히 담아낸 이 책은 클라이언트에 보낼 전문적인 제안서부터, 너무 사소해서 물어보기 애매했던 이메일 작성법까지 회사에서 필요한 모든 비즈니스 문서 작성 기본기를 핵심 4단계로 나눠 확실하게 알려준다. 더불어 각 장 말미에 FAQ, TIP을 배치하여 저자가 직장생활을 하며 후배나 동료직원들에게 자주 들었던 문서 작성 관련 질문들에 대한 답변도 알차게 정리하였다.

한방에 통과하는 비즈니스 문서 4단계 작성법
저자는 막막해 보이는 보고 요청도 가장 본질적인 원칙 몇 가지만 기억하고 있으면 생각보다 쉽게 풀어갈 수 있다고 말하며 모든 비즈니스 문서 작성 시에 적용 가능한 4단계 스텝에 대해 각 파트별로 나눠 명쾌하게 소개한다.
①방향이 잡힌, 잘 만든 보고서 - 이걸 왜 써? ▶ 의도 파악
요청자가 문서를 요청할 때는 그 사람의 분명한 의도가 존재한다. 그리고 요청자가 원하는 답을 빠르게 전달하는 것이 문서 작성의 원칙이다. 이를 위해 처음 업무 지시를 받았을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들을 알려준다.
②헷갈리지 않는, 명확한 보고서 - 그래서 무슨 말인데? ▶ 논리적 구성
본격적으로 보고서를 작성할 때 핵심 메시지를 도출하고 전체적인 스토리라인을 잡는 법에 대해 설명한다. 특히 기획서, 제안서, 회의록 등 문서 유형에 따라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과 그 구성을 소개한다.
③반박할 수 없는, 탄탄한 보고서 - 믿을 수 있는 거 맞아? ▶ 자료 수집
보고서 내용을 뒷받침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료 수집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아울러 어떤 자료를 어떻게 수집하고 검증해야 하는지, 또 그 자료들을 메시지별로 관리하고 리스트업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본다.
④한눈에 읽히는, 깔끔한 보고서 - 오, 좀 잘 만들었는데? ▶ 시각화 요령
핵심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보여주려면, 깔끔한 시각화가 중요하다. 깔끔해 보이는 슬라이드의원칙과 각 메세지별 시각화 방법을 설명하고, 도표 및 그래프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구체적인 팁도 공유한다. 아울러 워드와 엑셀, 이메일과 메신저에서도 똑부러지게 소통할 수 있는 메시지 작성법도 소개한다.

#보고서작성 #기획자 #MS오피스 #일잘러업무스킬 #신입사원 #칼퇴

* 저자의 보고서 수업 수강생들의 칭찬 댓글

이제 보고서 만들 때 시행착오를 많이 줄일 수 있을 것 같아요. 잘된 보고서인지 잘못된 보고서인지도 모르고 좋아 보이는 건 가져다 쓰고 했는데 친절히 개념 잡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메일과 메신저 보내는 법도 두루뭉실 알고만 있었는데 잘못된 점을 고치게 된 것 같아요 - S*

일 잘하는 사수에게 한 땀 한 땀 일 배우는 느낌입니다. To do 와 Not to do를 명쾌하게 알려주는 수업! - 마*

전 지금 팀장인데 부하직원들이 봤으면 하는 꿀팁이 많아 공감과 위로를 받으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상무님과 대표님께 보고하는 입장에서도 핵심적이고 간결하게 배울 점들이 많아요. - 안*희

상사가 오더 내린 부분에 대해 이해하고 포인트를 잡아내는 게 어려웠는데, 이 부분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왜 제 보고서가 반려 받았는지, 기존에 작성했던 보고서의 어디가 잘못됐었는지 알 수 있었어요. 문서 작성 프로세스의 큰 틀이 머리 속에 잘 잡혀서 앞으로 문서 작성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이*을

오랜 경력단절 후에 재입사를 했는데 이전 직장에서는 보고서 쓸 일이 많지 않았던지라 최근 보고서 작성으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있던 차에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저처럼 보고서 작성에 경험이 별로 없는 사람이나 사회초년생들에게 너무 좋을 강의일 듯하네요! - 안*선

상사가 테스크를 줄 때 왜 이런 일을 주셨는지 깊이 생각해보지 않고 무작정 일에 뛰어들었던 제 과거가 참 부끄러워집니다. 이제라도 튜터님의 말씀처럼 요청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부터 차근차근 시작해보려고요! 제가 입사했을 때 튜터님 같은 사수가 계셨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마음이네요. - 서*

늦게 입사해서 보고서 자꾸 다시 써오란 말 들을 때마다 무지 속상하고 뭘 어떻게 다시 써야 하는지도 몰라서 답답했는데 뭐가 잘못됐는지 이 수업 듣고 딱! 알게 됐어요. 튜터님이 실무자로 오래 근무하셔서 그런지 확실히 경력에서 나오는 팁들이 진짜 너무 와 닿네요. - Ash*

일 잘하는 사람은 뭐가 다른지를 확실하게 짚어줍니다. 쓸데없이 왔다갔다거리는 보고 체계가 정말 극혐이었는데 어느 정도 원인은 저한테도 있더라구요..ㅎ 과장 쪼금 보태서 제 회사생활은 이 강의를 들은 전과 후로 나뉠 것 같습니다. - 박*현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_ 일 잘하는 선배의 보고서 작성 노하우, 오늘 배워 내일 써먹자!

1장_ 방향이 잡힌, 잘 만든 보고서
한 번에 통과되는 보고서는 뭐가 다를까
* 업무 지시를 받으면 세 가지를 파악하세요
* 보고서는 내가 아니라 보고 받는 사람 입맛에 맞추는 겁니다
보고 의도 파악의 첫 번째, 보고받는 사람 파악하기
* 보고서 작성은 보통 이렇게 진행됩니다
* 보고받는 사람의 특징 파악하기
보고 의도 파악의 두 번째, 보고의 목적 파악하기
* 보고서는 딱 두 가지 목적으로 나눠집니다
* 내 보고서의 가치를 높이고 싶다면
* 보고서 수정을 위해서는 원인부터 알아야 합니다
보고 의도를 완벽하게 파악하는 방법, 중간보고
* 보고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두 가지 방법
* 중간보고는 언제 하는 게 좋을까
* 중간보고는 어떤 방식으로 하는 게 좋을까
* 중간보고는 누구한테 하는 게 좋을까

FAQ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마감 기한이 매번 부담스러워요
* 팀장님의 업무 지시를 한 번에 못 알아듣겠어요
* 팀장님과 임원진의 의견이 달라서 힘들어요
* 팀장님을 설득하는 방법이 궁금해요

2장_ 헷갈리지 않는, 명확한 보고서
보고 의도에 맞춘 메시지 도출하는 방법
* 보고서를 통해 가장 하고 싶은 말
* 메시지 먼저? 자료조사 먼저?
* 보고서에 적합한 좋은 메시지의 특징
수십 수백 장이 한 목소리를 내도록 스토리라인 짜는 법
* 보고서의 흐름, 스토리라인
* 내가 쓴 보고서가 까이는 이유
설득하는 보고서의 스토리라인
* 보고 의도에 따라 달라져야 하는 스토리라인
* 안 까이는 보고서가 되기 위한 스토리라인 3원칙
* 기획서와 제안서는 이렇게 구성하면 됩니다
* 보고받는 사람에 맞춘 스토리라인
공유를 위한 스토리라인
* 회의록은 이렇게 구성하면 됩니다
* 결과 보고는 이렇게 구성하면 됩니다
* 실적 보고는 이렇게 구성하면 됩니다
* 동향 조사는 이렇게 구성하면 됩니다

TIP_ 명확하고 간결하게 보고서 내용 표현하는 법
* 핵심 키워드 뽑기
* 압축된 단어 또는 업계 통용 약어 사용
* 수식어, 중요하지 않은 내용, 중복 내용 삭제

3장_ 반박할 수 없는, 탄탄한 보고서
신뢰성과 논리성 높여줄 탄탄한 자료를 선별하는 요령
* 탄탄한 자료의 네 가지 특성
똑똑하게 자료를 관리하는 요령
* 필요한 자료 누락 없이 리스트업하기
* 내부에서 자료 수집하기
* 외부에서 자료 수집하기

FAQ_ 자료를 좀 더 잘 찾고 싶어요
* 구글링을 잘하는 법이 궁금해요
* 특정 시장에 대한 통계를 찾기 어려워요

4장_ 한눈에 읽히는, 깔끔한 보고서
깔끔해 보이는 슬라이드의 기본 원칙! 레이아웃, 통일성, 가독성
* 레이아웃: 메시지가 명확히 보이는 마법
* 통일성: 깔끔하고 정돈되어 보이기 위한 필수 조건
* 가독성: 보고받는 사람을 배려하는 친절한 보고서의 기본
텍스트보다 간결하게! 메시지 유형별 시각화 방법
*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는 여섯 가지 유형
* 그래프 작성 시 이것만은 꼭 지키자
* 본격적으로 PPT 작업 시작하기
워드·엑셀·이메일·메신저, 프로처럼 보이는 양식별 보고법
* 긴 글도 술술 읽히기 만드는 워드(or 한글) 작성법
* PPT만큼 예쁘게 엑셀 작성하는 법
* 수신자가 한 번에 알아듣게 이메일 쓰는 법
* 빠르고 명확하게 메신저 피드백 하는 법

FAQ_ PPT를 좀 더 잘 만들고 싶어요
* PPT 색상 고르는 법이 궁금해요
* 꼭 제출하고 나서야 오타가 보여요
* 제가 그린 표가 잘 안 보인대요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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