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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관리 (개정판)
구매관리 (개정판)
저자 : 최정욱
출판사 : 박영사
출판년 : 20180228
ISBN : 9791130305424

책소개

▶ 이 책은 기업경쟁력 창출을 위한 구매관리에 대해 다룬 도서입니다. 구매관리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2009년 ‘기업 경쟁력 창출을 위한 구매 관리’ 초판을 내고 많은 분들로부터 격려와 도움을 받은 점에 대하여 감사드리고자 한다. 이 책을 사용하여 학교에서 기업에서 그리고 산업 현장에서 구매를 이해하고 학습한 모든 분들에게 또한 감사드리고 싶다. 세월은 흘러서 책을 처음 출판한 시대와 또 다른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기업 경영에서 변하지 말아야 할 것도 있고, 그리고 경영 환경에 맞추어 변해야 할 것도 있는 것이다. 그 사이를 돌아보면 기업들의 활동에서 구매 부분이 차지하는 전략적 중요성과 비중이 더욱 증가하고 있고, 구매 부분에 대한 관심도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그러면서도 새로운 경영 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기술의 발전과 도래가 새로운 구매 형태를 요구하는 시대에 이르게 되었다. 그리하여 초판의 내용을 기본으로 변화된 상황에 대한 내용을 수정 보완하여 개정판을 작업하였고, 이렇게 수정 보완된 책을 발간하게 되었다.



먼저 모듈 1에서는 기업 경영에서 구매가 차지하는 비중과 의미가 강조되면서, 구매 의사 결정이 중요한 기업의 경쟁력을 만들기 때문에 기업 전략과 구매 전략의 연계 부분을 추가하였다.



모듈 2에서는 구매 위험관리가 이제는 일상적인 구매 업무로 진행됨에 따라 이 부분에 흡수하고 좀 더 내용을 충실하게 보완하였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구매 업무의 핵심 영역들도 새로운 구매 부분의 발전에 맞추어 내용의 보완 및 추가 구성을 진행하였다.



모듈 3에서는 구매가 타 부서와 연계되는 내용을 좀 더 추가하였고, 구매 업무의 확장과 다양한 영역과의 연계 및 타 부서와 협조, 조정이 필요한 내용을 새롭게 추가하였다.



모듈 4는 구매의 사회적 의미라는 부분으로 새롭게 구성하였다. 최근 구매 부분에 대한 요구가 올바른 구매 활동을 통해 사회적으로 건전하고 유익한 기업을 만들어 공급 사슬을 건강하게 조성하는 데 조력함으로써 함께 동반 성장하는 사회를 형성하는 역할에 대해 점차 집중되고 있기에 이 부분을 좀 더 상세하게 서술하였다.

모듈 5는 구매 부분의 새로운 변화와 발전에 관하여 서술하였다. 구매 활동의 새로운 가치는 무엇인지 그리고 4차 산업혁명 등으로 인한 환경 변화 속에서 구매가 나아가야 할 길과 발전 방향에 관하여 서술하였다.

이번에 출판되는 개정판이 새롭게 발전하고 변화하는 구매 부분과 관련된 내용들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2018년 1월

저자 씀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Module 1 기업 경쟁력과 구매의 발전

제1장 구매란 무엇인가
1. 구매의 정의 및 의의 6
2. 구매의 전통적 의미 7
3. 구매의 역할 변화 9
(1) 공급 사슬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의 중요성 증대 9
(2) 아웃소싱(Outsourcing)의 증가 11
4. 공급자와 구매의 중요성 14
5. 기업 성공과 구매의 역할 16

제2장 구매 전략
1. 기업 전략 수립 20
(1) 비전 21
(2) 미션 21
(3) 전략 21
(4) 목표 22
(5) 계획 22
2.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24
3. 경쟁 요소 및 우선순위 26
4. 구매 전략 수립을 위한 정보 수집 및 활용 28
(1) 구매 지출 분석(Spend analysis) 29
(2) 제품의 수요 형태 29
(3) 공급 시장 정보 30
5. 구매 조직 31
(1) 통합 구매 조직 31
(2) 분산 구매 조직 32


Module 2 구매 관리 핵심 영역

제3장 제조/구매(Make or Buy)에 관한 의사 결정
1. 제조/구매 의사 결정 요소 40
(1) 핵심 역량 40
(2) 원가 41
(3) 생산 능력 43
(4) 품질 수준 43
(5) 노사 문제 44
2. 아웃소싱의 이해 45
3. 아웃소싱의 전략적 절차 49
4. 아웃소싱 사례 연구 53
(1) 브랜드 소유 사업(BO Business, Brand Owner Business) 53
(2) 나이키의 사례 54

제4장 구매 업무의 이해
1. 구매 업무 프로세스 분석 58
(1) 구매 목적 인지 59
(2) 공급자 탐색 59
(3) 공급자 평가 60
(4) 공급자 선택 및 계약 62
(5) 구매 진행 과정 체크, 일정 확인 62
(6) 자재 수령 및 검사, 대금 지불 63
2. 소싱(Sourcing) 64
3. 자재 분류 및 관리 66
(1) 비전략적 자재(Non-critical item) 67
(2) 레버리지 자재(Leverage item) 67
(3) 병목 자재(Bottleneck item) 68
(4) 전략 자재(Strategic item) 68

제5장 공급자 관리
1. 공급자의 의미와 기업과의 관계 72
2. 공급자 관리 유형 74
(1) 거래적 관계(Transactional Relationship) 74
(2) 협력적 관계(Collaborative Relationship) 75
(3) 제휴적 관계(Alliance Relationship) 76
3. Win-Win과 Win-Lose 81
4. 공급자 육성(SD, Supplier Development) 83
5. 구매 체스보드(Purchasing Chessboard) 87
6. 공급자 관계 경영(SRM, 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90
(1) Y 축-공급자 관계 유형 분석 91
(2) X 축-공급자 성과 평가 92

제6장 전략적 원가 관리
1. 구매 원가와 기업 경쟁력 96
2. 원가 구성 및 항목 분석 97
(1) 직접원가 98
(2) 제조원가 98
(3) 총원가 99
(4) 판매가격 99
3. 손익분기점(BEP, Break Even Point) 99
4. 전략적 원가 관리 102
5. 가격 분석 및 원가 분석 106
6. 가치 분석(VA, Value Analysis) 110
7. 공급 사슬의 관점에서 본 원가 관리 112
8. 총 소유비용(TCO, Total Cost of Ownership) 115
9. 목표 원가 관리(Target Cost Management) 122
10. 간접 경비 관리(Indirect Spend Management) 126
제7장 구매 협상
1. 협상의 이해 130
2. 구매 협상력 분석 136
(1) 힘 137
(2) 정보 142
(3) 시간 143
3. 협상의 준비 144
(1) 협상의 목표 수립 144
(2) 전략 수립 145
(3) 사실의 수집과 분석 145
(4) 협상 대상 품목에 대한 이해 146
(5) 협상이 결렬될 경우를 대비한 차선책(BATNA) 146
4. 성공적인 구매 협상 방법 147
(1) 저항점 움직이기 147
(2) 주장(Position)과 욕구(Interest)의 이해 149
(3) 레버(Lever)의 활용 151
5. 협상의 전술 152
(1) 작은 숫자로 상대방을 안심시키기(Funny Money) 152
(2) 제한된 메뉴(Limited Menu) 153
(3) 다른 사람(경우)으로 돌림(Bogey) 153
6. 협상 인프라 구축 155
(1) 협상 프로세스 구축 156
(2) 협상 체크리스트(Checklist) 작성 157
(3) 협상 결과 피드백 159

제8장 글로벌 소싱(Global Sourcing)
1. 글로벌 소싱의 전략적 고려 사항 162
(1) 지역적, 문화적 특성 이해 162
(2) 글로벌 소싱 시 총 원가 분석 163
(3) 글로벌 공급자를 고려한 설계 165
(4) 글로벌 공급자와 지적재산권 이슈 166
2. 글로벌 소싱과 무역 168
(1) 신용장(LC, Letter of Credit) 168
(2) 인코텀즈(Incorterms) 168
(3) 품목 분류(HS Code) 168
(4) 관세 169
3. 글로벌 소싱의 장기적 운영 전략 169

제9장 구매 위험 관리
1. 구매 부분의 위험 증가 174
2. 위험 관리의 중요성 176
3. 위험 관리 시스템 179
(1) 위험의 인지 180
(2) 위험의 분석 181
(3) 위험 예방 및 관리 182
(4) 위험 발생 상황 설정 및 대비안 준비 184
4. 자재 가격 변동 위험 관리 186
(1) 가격 변동 모니터링 187
(2) 가격 변동 자재 위험 관리 방안 188


Module 3 타 부서와 구매의 연계

제10장 개발 부서와 구매의 연계
1. 신제품 개발과 구매 194
2. 개발 기간 단축 196
(1) 병렬 공학, 동시 공학(C.E. Concurrent Engineering) 196
(2) 다기능팀 활동-개발 협업 198
3. 신제품 개발에서 구매의 역할 202
(1) 제품 설계 단계 202
(2) 제품 개발 단계 204
(3) 제품 생산 단계 205
4. 부품 표준화, 공용화 206

제11장 품질 부서와 구매의 연계
1. 품질의 이해 210
2. 규격의 선정 211
3. 규격의 종류 215
4. 공급자 품질 향상 217
5. 서비스 구매 규격 218
6. 개발을 리드해가는 구매 220

제12장 생산 부서와 구매의 연계
1. 생산 계획과 구매 계획의 연계 224
2. 자재 소요 계획(MRP, Materials Requirement Planning) 225
3. 재고 관리 228
(1) 재고 보유의 목적 228
(2) 재고 관련 비용 229
(3) ABC 재고 관리 232
(4) 안전 재고 233
4. 적기 생산 시스템(JIT, Just In Time) 234

제13장 공급 사슬 관점에서 본 구매
1. 공급 사슬 관리의 발전 및 관점 240
(1) 통합 물류적 관점 243
(2) 기업 간의 상호 작용 및 구성원 간의 연계적 관점 244
(3) 공급 사슬 내에 정보 공유 관점 244
2. 수요와 공급의 조화 247
3. 채찍 효과(Bullwhip Effect)와 정보 공유 250

Module 4 사회적 환경하의 구매의 역할

제14장 구매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258
2. 구매의 사회적 책임 분류 및 유형 260
(1) 공급자 육성 261
(2) 친환경적 구매 262
(3) 구매 관련 법과 구매 윤리 264
(4) 건전한 재무 관리 266
(5) 안전한 작업 환경 266
3. 구매 윤리와 선진 구매 267

제15장 공유 가치 창출과 상생 협력
1. 패러다임의 전환:기업의 사회적 책임에서 공유 가치 창출로 276
2. 공유 가치 창출 방법 및 적용 사례 연구 278
(1) 영역 1:제품과 시장에 대한 재해석 279
(2) 공급 사슬 내에 생산성 혁신 281
(3) 지역의 집단 클러스터(cluster) 발전 지원 283
3. 동반 성장 프로그램 285
(1) 공정하자 287
(2) 돕자 288
(3) 나누자 290
4. 동반 성장 활동의 변화와 발전 291

Module 5 구매 혁신 및 구매 발전 방향

제16장 구매 성과 평가
1. 경영 성과 평가의 의미 298
2. 전통적 구매 성과 평가 방법 300
3. 구매의 재무적 성과 평가 302
4. 구매수익률(ROSMA) 평가 304
5. 균형 성과표를 활용한 구매 성과 평가 311
6.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구매 활동 장려를 위한 평가 314

제17장 구매의 새로운 가치 창출
1. 구매 업무의 전통적 역할과 가치 318
2. 기업의 이익과 매출-두 가지 측면의 구매의 역할 319
3. 고객 지향적 구매 관리 327
(1) 혁신 전략 331
(2) 공급자 관계 331
(3) 구매 시스템 332

제18장 4차 산업혁명 하의 구매의 변화
1. 패러다임의 변화 336
2. 4차 산업혁명의 의미 339
(1) 빅 데이터(Big data) 340
(2) 센서(Sensor) 341
(3) 사물 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342
(4) 인공 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343
(5) 3D 프린터(3D Printer) 343
3. 구매 업무의 변화와 발전 344
(1) 구매 업무의 자동화 345
(2) 확장되고 심화된 구매 의사 결정 348

색 인 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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