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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후기 한문학과 지식인
고려 후기 한문학과 지식인
저자 : 김승룡
출판사 : 지식을만드는지식
출판년 : 2013
ISBN : 9791130411460

책소개

『고려 후기 한문학과 지식인』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가문·국가·민족·인문·고전·경계·여성·가난·미학 등, 고려를 읽을 수 있는 시각을 모색한 궤적들이다. 제2부는 고려 후기 지식인들에 대한 연구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그로부터 새로운 논의의 거점으로 ‘원간섭기’를 추출한 뒤, 이 시기에 활동한 인물들, 즉 이장용, 이승휴, 천책과 백련결사 참여자들, 청주 곽씨 등의 문학세계를 조망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책 소개
고려 시대를 빛낸 한문학 작가를 꼽으라면 누가 떠오르는가? 이규보, 이제현, 이색이 전부인가? 고려 후기를 ‘신흥사대부’라는 이름으로 모두 설명할 수 있을까? 이 책은 고려 후기 한문학을 다양한 각도에서 탐구한다. 신흥사대부론에 대한 회의로 시작해 그간 공백기로 남아 있던 ‘원간섭기’를 대안으로 제시한다. 기존 연구의 시야를 확대하고 더 앞선 논의로 이끄는 출발점이다.

출판사 책 소개

고려, 특히 고려 후기 한문학을 공부해 온 사람들은 큰 빚을 안고 있다. 1970년대 이래로 조선의 건국 세력을 모델로 해 설정된 이른바 ‘신흥사대부론’이 그것이다. 이 시기를 공부한 모든 이들은 작든 크든 이 담론의 영향을 받았고, 그것은 그만큼 고려 후기 한문학을 연구하는 데 강한 해석력을 보여 왔다.
항용 고려 후기 한문학을 다룬 논문들은 시작점과 인물, 작품이 달라도 늘 신흥사대부 담론의 핵심 원리 세 가지에 맞추어 그 수준을 논하기 십상이었다. 얼마나 성리학과 거리가 가까운가? 얼마나 민족적인가? 얼마나 민중적인가?
앞선 왕조의 문학적 성과를 총결하고 그것을 조선의 문화 자산으로 만들고자 기획되었던 ≪동문선≫을 들춰 보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이름 외에도 낯선 사람이 많이 보인다. 겨우 작품 하나 정도 남아 있는 경우가 허다하다. 하지만 서거정의 안목을 통해 남은 작품이라면, 더구나 앞 시대의 성과로 남겨 두고자 국가적으로 정리한 것이라면, 그 ‘실존’ 자체로 의미 있는 것은 아닐까? 이에 원간섭기를 하나의 방법으로서 채택한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고려 시대를 읽는 시각의 모색>이란 제목 아래 모두 아홉 편의 글을 담았다. 각각 가문·국가·민족·인문·고전·경계·여성·가난·미학 등, 고려를 읽을 수 있는 시각을 모색한 궤적들이다.
제2부인 <연구사적 성찰과 방법적 원간섭기>는 여섯 편을 담았다. 고려 후기 지식인들에 대한 연구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그로부터 새로운 논의의 거점으로 ‘원간섭기’를 추출한 뒤, 이 시기에 활동한 인물들, 즉 이장용, 이승휴, 천책과 백련결사 참여자들, 청주 곽씨 등의 문학세계를 조망했다. 이렇게 재발견한 원간섭기의 인물들을 일람표로 정리해 부록에 실었다. 이 방법적 모색은 기존 고려 후기 한문학사 연구의 시야를 확대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 다시 집어 든 화두, ‘고려’ ·········xv

제1부 고려 시대를 읽는 시각의 모색

1 가문: 고려 전기 인주 이씨 가문의 문한고 ······6
‘혈연’과 문학적 특질 ···············6
이자연계의 문한적 국면 ·············9
이자연(李子淵, 1003∼1061) ·········9
이정(李?, 1025∼1077) ··········17
이의(李?, ?∼?) ··············21
이자량(李資諒, ?∼1123) ··········24
이자현(李資玄, 1061∼1125) ········28
이자상계의 문한적 국면 ·············35
이예(李預, ?∼?) ··············35
이오(李?, ?∼1110) ············38
이지저(李之?, 1092∼1145) ········44
가문의 형성과 현세주의적 창작 경향 ·······49

2 국가: <동명왕편>의 서사시적 특질과 국가의식 ··51
하나의 의문, 시(詩)와 자주(自註)의 형식적 결합 ··51
서사시적 특질과 주(註)의 기능 ·········55
역사적 제재를 통한 집권 통치층에 대한 비판의식 표출 ··················70
사실(史實)의 진실성 강화와 숭고화 ·······85

3 민족: 고려 중기 민족 현실과 지식인 이규보의 모색 ·87
고려 중기 현실과 지식인 이규보 ·········87
<동명왕편>: 중국과 비견되는 고려의 문화전통 ·90
농민시: 현실 비판과 체제 안정의 사이에서 ····95
이규보를 다시 읽기 위한 화두, 자유에 대한 욕망 ·101

4 인문: 최자의 인문정신과 비평의식 ········108
≪보한집≫에 대한 정신사적 해명 ········108
인문화성(人文化成): 인정·인륜에 대한 긍정적 시선 ·················111
정즉의야(情卽意也): 정감의식에 대한 자각적 이해 ·127
‘동인시학(東人詩學)’의 계통적 연구 필요 ····137

5 고전: ≪보한집≫의 고전화 전략과 그 문화사적 의미 ·················143
‘보(補)’와 ‘한(閑)’의 의미 ············143
시학비평의 기준 ‘두보’ ·············147
고려시학의 이상형 ‘이규보’ ···········162
시학을 경유한 이질자 포용과 그 문화사적 의미 ··181

6 경계: ≪삼국유사≫, 그 경계의 사유들 ······190
다양하고 중층적인 텍스트, ≪삼국유사≫ ····190
노힐부득과 달달박박: 단절과 포용 ·······191
세파의 질긴 인연 ·············192
함께와 넘어 ···············193
일상적 삶의 상징 ·············195
도화녀와 비형랑: 삶과 죽음 ··········197
아름다움을 탐하는 고대인 ········197
정절과 선택 ···············198
복사꽃, 복숭아나무, 도화녀 ·········199
복숭아[桃] 신앙 ··············200
자유를 갈망하는 욕망의 형상 ········202
박염촉의 죽음: 순교와 국가 ··········203
국가주의의 폭력 ············203
순교의 정치학 ·············204
죽음, 그 우울한 징조들 ···········205
흰 피의 전략 ··············206
김현과 호녀: 사랑과 욕망 ···········208
사랑과 진실 ···············208
고귀한 희생정신의 소유자 ‘호녀’ ·····209
자살, 사랑의 대가인가 ···········211
선택, 그리고 자유 ·············214
그리고 현재는? ··············217
끝없는 접면의 생성과 창조를 위해 ·······218

7 여성: 고려 후기 지식인의 아내 이야기 ······220
가족(아내)을 마주한 변명 ···········220
논의의 전제: 딸/아들, 젠더화 ··········225
무신집권기: 말 없는 가난한 아내 ········232
원간섭기: 헌신하는 어머니, 그리고 재배치 ····248
아내에 새겨진 세족의 욕망 ···········266

8 가난: 고려 후기 가난에 대한 몇 가지 시선 ·····269
가난의 세 가지 의미 ··············269
돈에 대한 두 가지 생각, 의천과 임춘 ·······272
한시 속 가난에 대한 시선들 ··········279
경제적 결핍 ···············280
상대적 불평등 ··············284
삶을 관조하는 프리즘 ···········293
지식인의 안락 ··············297
이념적 형상 전통이 된 ‘가난’ ··········304

9 미학: 권근의 <악기> 재구성과 악리 해석 ····310
≪예기천견록≫ 편찬 ·············310
<악기> 절차고정(節次考定)과 존경융통(尊經融通) ················320
심성(心性)과 천인일리(天人一理) ·······336
사상과 문학의 고리, 미학사유 ·········350

제2부 연구사적 성찰과 방법적 원간섭기

1 고려 후기 작가 연구의 현황과 과제 ·······359
고려 한문학의 가능성 ·············359
작가 연구의 연대기적 성찰 ···········364
문제 도출과 해결 방안 모색 ··········389
다시 새롭게 시작하면서 ············400

2 원간섭기 고려 한시사 이해를 위한 전제 ·····404
방법적 ‘원간섭기’ ···············404
실리적 대원 태도와 문명의식 ··········411
새로운 지식인상 모색 ·············423
곤궁을 지키는 내성적 지식인 ········424
정치적 전범이 되는 군자형 지식인 ······426
중행(中行)하는 청렴한 지식인 ·······428
세상을 고민하는 영웅적 지식인 ·······429
한시 주제의 몇 가지 국면 ···········432
제 몫과 오도를 추구하는 삶 ·········434
동지적 연대를 통한 예제(禮制)의 실현 ····437
애상과 달관의 정조로 채색된 시물(時物) ···444
새로운 담론의 필요성 ·············450

3 이장용의 오도의식과 애상적 시 세계 ·······453
13세기 후반 정치공간과 이장용 ·········453
대원자세의 현실적 성격 ············455
오도의식과 문교기획 ·············461
애상의 정감: 선경과 현실의 갈등 ········475
현실과 명분의 경계에 선 지식인 ········486

4 이승휴의 ≪빈왕록≫과 자성적 현실 인식 ·····488
원과의 강화에 대한 재평가 ···········488
≪빈왕록≫의 동국의식과 대원관 ········490
≪제왕운기≫의 교열과 비평 ··········501
자성적 우민의식 ···············514
실(實)의 취향과 현실적 태도 ··········525

5 천책의 백련결사와 연사시의 정감 ········531
천책과 백련결사(白蓮結社) ··········531
왕정복귀와 현실적 대원자세 ··········535
연사시(蓮社詩)의 창작과 정감 ·········552
현실 초극의 염원 ···············571

6 고려 후기 청주 곽씨 가문의 시 세계 ·······575
시각으로서의 ‘세족’ ··············575
곽예의 시 세계 ················580
완곡한 현실비판의 시선 ··········581
생명의 경계 추구 ·············588
곽운의 시 세계: 귀거래(歸去來)의 심회와 청(淸)의 희구 ················595
세족적 신흥사대부의 가능성 ··········605

부록 | 원간섭기 고려 한시·산문 일람표 ······609
참고문헌 ····················639
찾아보기 ····················663

지은이에 대해 ··················692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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