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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즈코칭 (GROW MODEL을 활용한)
트리즈코칭 (GROW MODEL을 활용한)
저자 : 박영수
출판사 : GS인터비전
출판년 : 2020
ISBN : 9791155763179

책소개

이 책의 주요 내용을 보면 1장 위기극복을 위한 트리즈코칭이다. 지금은 4차산업혁명 시대이다. 1차산업혁명, 2차산업혁명, 3차산업혁명, 4차산업혁명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시스템이 어떻게 변화해 왔으며,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2장 기술혁신 분야 트리즈코칭이다. 기술혁신 분야에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기술혁신 분야에서 원하는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확인한다.

3장 창업경영 분야 트리즈코칭이다. 창업경영 분야에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창업경영 분야에서 원하는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확인한다. 4장 인생심리 분야 트리즈코칭이다. 인생심리 분야에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인생심리 분야에서 원하는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확인한다. 5장 트리즈코칭 7W 질문모델이다. 우리는 일상적인 상황을 육하원칙으로 설명하면 이해하기 쉽다. 에세이나 뉴스를 읽을 때도 육하원칙을 알면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필자는 기계설계공학을 전공하였다. 기계설계는 mechanical design으로 표현한다. 기계를 디자인하는 활동을 말한다.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디자인이라고 하면 물건의 외적인 특성이나 내적인 속성을 모두 포함하여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디자인이 일반화되면서 디자인싱킹이라는 분야도 생겨났다. 디자인을 전공한 사람 입장에서 디자인싱킹은 기초적인 수준의 내용이다. 그럼에도 한국에서 디자인싱킹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많은 것은 디자인을 해본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미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것을 그대로 복제하여 생산하는 것과 새로운 것을 디자인하는 것은 차원이 다른 일이다. 신상품개발단계와 디자인싱킹단계를 융합하면 현실적인 아이디어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아이디어가 현실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공학적인 부분과 예술적인 부분이 모두 필요하다.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디자인적인 측면의 느낌과 기술적인 측면의 알고리즘이 모두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개발된 상품이 글로벌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실의 벽을 몇 번 넘어야 한다. 첫 번째는 죽음의 계곡이다. 그리고 두 번째는 다윈의 바다이다. 이를 넘어가는 방법을 찾는 것이 경영학이다.

그래서 기계설계공학을 전공한 후에 경영학을 전공하였다. 경영을 management라고 표현한다. 이것을 분석하면 man+age+ment로 나타낼 수 있다. man 사람이 age 시간이 지나면서 ment 활동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경영학은 사람들이 시간에 따른 활동으로 생각할 수 있다. 시간은 눈에 보이지 않으므로 경영학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도록 만드는 학문이다. 그래서 경영학자들은 눈에 보이는 방법으로 모델이라는 것을 사용하였다. 모델은 현실 세계를 가상세계의 모습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모델을 구성할 때는 현실 세계의 구성요소를 모아서 연결고리를 만들어서 알고리즘을 시스템화한다. 시간에 따른 활동을 표현하기 위해서 IT 기술을 활용한다. IT 기술을 활용하여 현실 세계의 모습을 가상세계로 구현하고 가상세계의 알고리즘으로 현실 세계를 제어하는 것이 이상적인 모습이다. 현실적인 기계장치를 만들어서 제어기로 컨트롤 하는 시대가 왔다. 아직 일반화되지는 않았지만 조만간 이런 시대가 올 것이다. 다리가 약한 사람에게 자동 인공관절을 부착하여 사람의 다리 근력을 강화시키는 좋은 기술이 개발되었다고 생각해보자. 어느 날 자동 인공관절을 개발한 회사에서 인공관절을 부착한 사람의 다리를 자동으로 조정한다고 생각하면 어떤 일이 발생할 것인가? 다리는 사람이 제어하고, 자동 인공관절은 개발회사에서 제어한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IT와 기술과 경영을 융합하면 이런 상황이 만들어질 수도 있다.

이러한 고민으로 동양철학을 전공하게 되었고 보다 인간적인 측면에서 기술과 경영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지 고민해 보았다. 가장 기본적인 접근에서 출발해 보았다. 서양에서는 엠페도클레스의 4원소설부터 생각해보았다. 4 원소는 물, 불, 공기, 흙이다. 동양에서는 추연의 오행설부터 생각해보았다. 오행은 나무, 불, 흙, 금속, 물이다. 서양의 4 원소는 물질의 존재에서부터 출발한다. 그래서 향후 돌턴의 원자론으로 발전하고 양자역학으로 발전하게 된다. 물질연구로 시작해서 물질연구로 진행되어 현재는 빅뱅까지 연구되어 있다. 동양의 오행은 중국의 최초의 통일국가라고 하는 진나라의 건국에 영향을 미친다. 목은 토를 극하고, 토는 수를 극하고, 수는 화를 극하고, 화는 금을 극하고, 금은 목을 극한다. 그 후 조직의 관계에서 개인 관계로 발전하게 된다. 개인 관계로 발전하면서 극의 관계에서 생의 관계로 발전하게 된다. 목은 화를 생하고, 화는 토를 생하고, 토는 금을 생하고, 금은 수를 생하고, 수는 목을 생한다. 동양의 오행은 물질의 상태에서 출발하여 사람의 정신세계로 발전하게 된다. 최근 이러한 방향을 이해한 사람들이 서양의 물질세계와 동양의 정신세계를 융합한 결과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2500여 년간 서로 다른 방향으로 발전해온 방식을 극단에서 융합하려는 시도들이 다양한 곳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바로 CPS(Cyber-Physical-Systems)로 나타나고 있다. 사이버 물리 시스템은 사이버 시스템과 물리적 시스템을 통칭하는 의미이다. 원리를 생각하면 서양의 물질시스템과 동양의 정신 시스템이 IT 기술로 융합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필자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조직의 목적성을 갖기 위해서 다양한 이론이나 사례들을 연구하였으며 그 결과 트리즈코칭이라는 책을 집필하기에 이르렀다. 필자가 10년 전에 책을 집필할 때에는 엘지그룹에서 프로젝트 한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일을 잘할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생각에 날개를 달자’라는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이번에 집필한 ‘트리즈코칭’은 엘지그룹 외에 중앙정부의 각 부처에서 프로젝트한 경험과 중소기업 프로젝트 경험, 그리고 개인 코칭의 경험들을 모아서 책으로 출간하게 되었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을 보면
1장 위기극복을 위한 트리즈코칭이다. 지금은 4차산업혁명 시대이다. 1차산업혁명, 2차산업혁명, 3차산업혁명, 4차산업혁명으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시스템이 어떻게 변화해 왔으며,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2장 기술혁신 분야 트리즈코칭이다. 기술혁신 분야에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기술혁신 분야에서 원하는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확인한다. 그리고 10가지의 기술혁신 분야 트리즈코칭 사례를 제시하였으니 자신의 분야에 맞도록 응용하면 되겠다. 기술혁신 분야는 트리즈(TRIZ)의 이론을 바탕으로 기술과제 해결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3장 창업경영 분야 트리즈코칭이다. 창업경영 분야에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창업경영 분야에서 원하는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확인한다. 그리고 10가지의 창업경영 분야 트리즈코칭 사례를 제시하였으니 자신의 분야에 맞도록 응용하면 되겠다. 창업경영 분야는 티오시(TOC)의 이론을 바탕으로 기업 경험과 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 창업자들에게 교육과 코칭을 하면서 체득한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4장 인생심리 분야 트리즈코칭이다. 인생심리 분야에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인생심리 분야에서 원하는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확인한다. 그리고 10가지의 인생심리 분야 트리즈코칭 사례를 제시하였으니 자신의 분야에 맞도록 응용하면 되겠다. 인생심리 분야는 엔엘피(NLP)의 이론을 바탕으로 개인 및 조직 코칭을 하면서 체득한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5장 트리즈코칭 7W 질문모델이다. 우리는 일상적인 상황을 육하원칙으로 설명하면 이해하기 쉽다. 에세이나 뉴스를 읽을 때도 육하원칙을 알면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그래서 육하원칙을 활용하여 7W 질문모델을 만들었다. 7W 질문모델은 Who, When, Where, What, Way, Why, Well이다. 코칭에 대해서는 1장에서 소개를 했으므로 주로 트리즈에 대해서 설명한다. 트리즈를 활용하는 사람이라면 7W 질문모델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할 때 사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Ⅰ. 위기극복을 위한 트리즈코칭

1. 위기를 극복하기 힘든 이유는?

2. 세상을 움직이는 필수요소는 무엇인가?

3. 4차산업혁명 시대 시스템은 어떻게 발전하는가?

4. 4차산업혁명 시대 위기를 극복하는 트리즈코칭



Ⅱ. 기술혁신 분야 트리즈코칭

1. 기술혁신에서 원하는 것

2. 기술혁신에서 원하는 것을 해결하는 40가지 방법

3. 기술혁신 모순맵

4. 기술혁신 분야의 트리즈코칭 사례



Ⅲ. 창업경영 분야 트리즈코칭

1. 창업에서 원하는 것

2. 창업에서 원하는 것을 해결하는 40가지 방법

3. 창업경영 모순맵

4. 창업경영 분야의 트리즈코칭 사례



Ⅳ. 인생심리 분야 트리즈코칭

1. 인생심리에서 원하는 것

2. 인생심리에서 원하는 것을 해결하는 40가지 방법

3. 인생심리 모순맵

4. 인생모순분야의 트리즈코칭 사례



Ⅴ. 트리즈코칭 7W 질문모델

1. Who 트리즈는 누가 사용하나요?

2. When 트리즈는 언제 사용하나요?

3. Where 트리즈는 어디에서 사용하나요?

4. What 트리즈는 무엇인가요?

5. Way 트리즈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6. Why 트리즈는 왜 사용하나요?

7. Well 트리즈를 잘 사용하려면?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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