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 수업 완전 정복 (배움을 디자인하는 60가지 활동)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 수업 완전 정복 (배움을 디자인하는 60가지 활동)
저자 : 이상우
출판사 : 피앤씨미디어
출판년 : 2022
ISBN : 9791157308385

책소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토의.토론 관련 활동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재다. 1부에서는 토의.토론에 대한 이해, 토의.토론 수업에 대한 이해를 통해 토의.토론에 대한 필수적인 사항을 짚어보고자 하였고, 2부에서는 토의.토론과 협동학습과의 관계 및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 준비하기에 대한 안내를 통해 협동학습 및 토의.토론에 대한 인식 및 관점을 달리 가져볼 필요가 있다는 점을 알리고자 노력하였다.
3부에서는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도구 및 준비,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하기의 실제에 대한 사례 사례들을 최대한 많이 소개하였다. 특히 협동학습으로 하브루타 수업하기, 협동학습으로 질문이 있는 교실 만들기,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 수학 수업하기, 협동학습 토의.토론으로 온작품 읽기 수업하기 등은 이번 집필 작업에서 최근 학교 현장의 흐름에 맞게 정리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최근 몇 년 사이에 현장에는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들이 마구 쏟아져 들어왔고 지금도 진행 중이다. 특히 질문이 있는 교실, 하브루타, 온작품 읽기 등 토의·토론 관련한 활동들이 지금의 교육 현장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론이나 방법론의 명칭만 다를 뿐 그 실제적 맥락이나 활동들은 대부분 토의·토론과 직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쏟아지고 있는 교사들의 실천서들을 살펴보면 그 중심에 협동학습이 적용, 응용되고 있다는 점을 조금만 들여다보면 알 수 있게 된다.



현재의 시점에서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 수업 완전정복–배움을 디자인하는 60가지 활동”은 지금 및 향후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토의·토론 관련 대부분의 활동들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필자는 믿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협동학습만 잘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매우 쉽게, 효과적으로 토의·토론 활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차원에서 시의 적절하게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다.



다양한 수업 방법론이나 이론들을 모두 내 것으로 만들려고 하기보다는 한 가지라도 깊이 있게 알아나가는 것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쌓아나가기에 더 큰 의미를 지닌다고 필자는 생각하고 있다. 20년 넘게 협동학습이라는 한 우물을 깊게 파고들었던 필자의 견해로는 협동학습에 대한 생각도 바로 그러하다. 협동학습 하나만 깊이 있게 알아나가면서 그 개념이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여 교실 속으로 끌어들인다면 그것이 원천기술이 되어 또 다른 창의적 활동으로 얼마든지 적용, 응용, 변용, 발전되어갈 수 있다고 필자는 확신한다. 그리고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이번의 집필 작업을 진행하였고 그와 관련하여 참고할 만한 실천적 내용들이 책 속에 고스란히 담겨져 있으니 꼼꼼히 읽어보고 교실 활동에 적용하여 즐거운 수업, 행복한 교실을 만들어 나갔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본고의 1부에서는 토의·토론에 대한 이해, 토의·토론 수업에 대한 이해를 통해 토의·토론에 대한 필수적인 사항을 짚어보고자 하였고, 2부에서는 토의·토론과 협동학습과의 관계 및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 준비하기에 대한 안내를 통해 협동학습 및 토의·토론에 대한 인식 및 관점을 달리 가져볼 필요가 있다는 점을 알리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3부에서는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도구 및 준비,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하기의 실제에 대한 사례 사례들(다양한 교과목에서의 실제 수업 지도 계획 및 결과물 등)을 최대한 많이 소개하면서 협동학습 및 토의·토론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를 좀 더 넓고 깊게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였다. 특히 협동학습으로 하브루타 수업하기, 협동학습으로 질문이 있는 교실 만들기,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 수학 수업하기, 협동학습 토의·토론으로 온작품 읽기 수업하기 등은 이번 집필 작업에서 최근 학교 현장의 흐름에 맞게 정리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협동학습 토의·토론 활동 방법도 60가지로 충분히 정리하고 실제 토의·토론 활동 사례 관련 내용을 수록하였다는 점에서 현장의 교사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이라 믿는다.



2022년 5월

이 상 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1 토의·토론 수업에 대한 이해

Chapter 1 토의·토론에 대한 이해
1. 토의와 토론의 정의
2. 토의·토론 함께 바라보기

Chapter 2 토의·토론 수업에 대한 이해
1. 토의·토론 수업 이해하기
1) 토의·토론 수업의 정의
2) 토의·토론 수업의 목적
3) 토의·토론 수업의 교육적 효과
4) 토의·토론 수업의 분류
5) 토의·토론 수업이 효과적인 경우
6) 토의·토론 수업에서 일반적으로 주의해야 할 점
7) 토의·토론 수업에서의 일반적인 교사의 역할
8) 토의·토론 수업에서 많이 나타나는 문제점
9) 토의·토론 수업에 있어서 꼭 필요한 자세 네 가지
10) 토의·토론 수업에 있어서 꼭 필요한 규칙
11) 토의·토론 수업의 일반적인 절차
12) 토의·토론 수업의 평가
2. 토의·토론 수업과 협동학습
1) 협동학습과 토의·토론 수업
2) 토의·토론 수업과 협동학습

PART 2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 준비하기

Chapter 3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
1. 협동학습과 학급운영-협동적 학급운영
1) 협동학습의 중요성
2) 협동학습의 바른 적용을 위해 살펴야 할 필수 요소
3) 학급운영과 협동학습, 그리고 토의·토론
2. 협동적 학급운영을 위한 10가지 열쇠
열쇠 ①: 교사의 철학
열쇠 ②: 학급운영의 목표-다 함께 잘살기
열쇠 ③: 학급운영에 대한 통합적 시각
열쇠 ④: 학습 구조에 대한 이해
열쇠 ⑤: 협동학습의 5가지 기본 원리(필자가 개발한 원리 1가지 추가)
열쇠 ⑥: 모둠에 대한 인식과 운영을 위한 노하우
열쇠 ⑦: 협동하려는 마음(모둠세우기, 학급세우기)
열쇠 ⑧: 사회적 기술-다 함께 잘 사는 기술
열쇠 ⑨: 교사의 사회적 기술-’적극적 듣기’와 ‘나 메시지’ 전달하기
열쇠 ⑩: 협동적인 학급운영 기술

Chapter4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 준비하기
1.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 수업 준비하기
1) 독서는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하기’의 에너지원
2) 독서를 위한 고민
3) 설득력 있는 주장을 갖도록 하기-6단 논법 지도
4) 말하기/듣기의 기본 훈련-협동학습 구조의 적극 활용
5) 이야기 글의 6하 원칙 지도(동화, 소설, 전기문 등)
6) 생각의 고삐 풀기
7) 모둠의 구성과 훈련
8) 자료 조사 및 정리하기
9) 원활한 소통을 위한 활동 팁

PART 3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하기의 실제

Chapter 5 협동학습 토의·토론을 위한 도구 준비
1. 보드마카, 마카 펜 지우개, 모둠 칠판
2. 말하기 카드
3. 다시 말하기 카드
4. 칭찬 카드
5. 모의 화폐
6. 신호등 카드
7. 이면지(메모지)-포스트 잇 대용
8. 4가지 색깔펜
9. 기타 도구들
10. 다양한 활동지

Chapter 6 협동학습으로 토의ㆍ토론하기의 실제
1. 협동학습 토의·토론의 실제
2. 협동학습 토의·토론의 5단계(O-S-Li-P-P)
3. 협동학습으로 하브루타 수업하기
1) 협동학습과 하브루타의 유사점
2) 협동학습으로 하브루타 구현하기
3) 대표적인 하브루타 수업 모형을 협동학습으로 구현하기
4. 협동학습으로 질문이 있는 교실 만들기
1) 학생들을 질문 소비자에서 질문 생산자로 바꾸기
2) ‘질문’에 내재된 ‘배움’의 가치
3) 학생들을 질문 프로슈머로 만드는 절차와 요령
4) 다양한 질문 만들기 방안
CSI 질문 만들기 / 7단계 질문: 사실 질문(5W)+왜(Why)+만일 질문(If) 만들기 / 6단계 질문: 블룸의 6단계 질문 만들기 / 5단계 질문-1: 4W+O·X 질문 만들기(닫힌 질문) / 5단계 질문-2: 5단계 O·X 질문 만들기 / 4단계 질문: 사실-심화-적용-종합 질문 만들기 / 3단계 질문-1: 왜-만약-어떻게 질문 만들기(열린 질문) / 3단계 질문-2: 왜-만약-어떻게 질문 만들기(문제 해결 상황) / 3단계 질문-3: 사실 질문-확장 질문-종합·적용 질문 만들기
5. 학생들을 살아 움직이게 만드는 협동학습 토의·토론 수학 수업
1) 수학 수업, 문제 풀이 방법에 대한 설명이 아니다.
2) 수학은 학생 스스로 개념, 원리를 탐구하여 설명하는 활동
3) 협동학습 토의·토론 수학 수업을 위한 레시피 몇 가지
4) 필자가 디자인하고 실제로 수업한 협동학습 토의·토론 수학 수업 사례
6. 협동학습 토의·토론으로 온작품 읽기 수업하기
1) 협동학습 토의·토론으로 온작품 읽기 수업 절차
2) 소리 내어 읽기 과정에서 할 일
3) 어떤 책을 골라야 하는가
4) 협동학습 토의·토론으로 온작품 읽기 수업 디자인 사례
Chapter 7 다양한 협동학습 토의·토론 활동 60가지
I. 아이디어의 개발
1. 생각 내놓기
2. 브레인스토밍
3. 마인드 맵(Mind-Map)
4. 모둠 문장
5. SWOT 분석
6. 만다라트
7. P.M.I. 분석
8. 돌아가며 쓰기·말하기
9. 짝 토의·토론
10. 만일 그래프
II. 쟁점 분석
11. 말하기 카드/다시 말하기 카드
12. 신호등 토의·토론
13. 두 마음 토의·토론
14. 가치수직선
15. 찬반 논쟁 학습(Pro-con)
16. 토의·토론망(Discussion Web)
17. 증발 구름(Evaporating Cloud)
III. 지식 습득
18. 직소 모형/모둠 내 직소
19. ○가고 ○남기
20. 동심원(물레방아-회전목마)
21. K·W·L 차트
22. 하나 주고 하나 받기
23. 모둠 인터뷰
24. 사전지식 브레인스토밍
25. 집단 탐구를 위한 Co-op Co-op
26. Bloom의 학습지
27. 함께 차트
28. 전시장 관람
IV. 의사결정하기
29 결정 흐름 차트
30. 동전 내놓기
31. 창문열기
32. 피라미드 토의·토론
33. Stahl의 의사결정 모형
V. 기타 다양한 협동학습 토의·토론 활동 모음
34. 5단계 OX퀴즈
35. 벤 다이어그램
36. 이야기 엮기
37. 생각-짝-나누기
38. 복수 선택 및 질적 의사결정
39. 이야기 만들기
40. 텔레폰, 파트너 활동
41. 의사결정 매트릭스
42. 3단계 인터뷰
43. 문제 보내기
44. 하얀 거짓말(진실인가 거짓인가)
45. 짝 점검
46. 순환 복습
47. 두(세) 박스 게임
48. 웹 구조(햇님 구조)
49. 모두 일어서서 나누기
50. 같은 생각 앉기
51. 5W 차트
52. 모서리 토의·토론
53. 짝 대변인
54. 원인 결과 가지(Cause and Effect Branch)
55. 가지치기
56. 야심찬 목표 나무
57. 모둠 탐구 모형(GI모형)
58. 생선 뼈 구조(피쉬 본 다이어그램)
59. 버블 맵 토의·토론
60. 멀티 플로우 맵 토의·토론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