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창의적 글쓰기와 말하기 기초 (대학생활을 위한,원리와 응용)
창의적 글쓰기와 말하기 기초 (대학생활을 위한,원리와 응용)
저자 : 서승아
출판사 : 박이정
출판년 : 2017
ISBN : 9791158483340

책소개

우리 사회에서 표현 능력은 자기를 드러내는 방법들 가운데 고차원적인 힘이다. 특히 이 능력은 언어를 지각하고 분석하는 힘으로서 상대방과의 관계를 조절하기까지 여러 단계를 거친다. 상대방이 있는 시간과 공간, 상대방의 성격, 행위의 목적 등을 조사하고 이를 고려하여 언어를 조직하는 수고로움에 의해 표현 행위가 나타난다.
대학생은 성인 사회에 진입하는 단계에 있는 대상으로서 청소년기에 사용했던 표현보다 더 세련되고 정확한 수준의 표현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대학생의 표현 능력 함양을 위한 목적으로 초급 독자부터 중급 독자까지를 고려한 범용성 교재이다. 의사소통에 있어 표현에 관련된 전문 이론의 지식을 풀어쓰고 도움말을 넣어 학습의 효율성을 도모하였다.

먼저 1부에서는 말글을 통한 표현의 이론(理論)을 정리하였다. 대학생들이 실제적으로 말글을 통해 표현 과제를 수행해 나가면서 인지해야 할 것들을 직접 발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우리 사회에서 표현 능력은 자기를 드러내는 방법들 가운데 고차원적인 힘이다. 특히 이 능력은 언어를 지각하고 분석하는 힘으로서 상대방과의 관계를 조절하기까지 여러 단계를 거친다. 상대방이 있는 시간과 공간, 상대방의 성격, 행위의 목적 등을 조사하고 이를 고려하여 언어를 조직하는 수고로움에 의해 표현 행위가 나타난다.

대학생은 성인 사회에 진입하는 단계에 있는 대상으로서 청소년기에 사용했던 표현보다 더 세련되고 정확한 수준의 표현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대학생의 표현 능력 함양을 위한 목적으로 초급 독자부터 중급 독자까지를 고려한 범용성 교재이다. 의사소통에 있어 표현에 관련된 전문 이론의 지식을 풀어쓰고 도움말을 넣어 학습의 효율성을 도모하였다.



먼저 1부에서는 말글을 통한 표현의 이론(理論)을 정리하였다. 대학생들이 실제적으로 말글을 통해 표현 과제를 수행해 나가면서 인지해야 할 것들을 직접 발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개정판에서는 2부를 중점적으로 보완하였다. 자신에 대한 관찰을 보다 더 깊고 세심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표현 방법을 다양화하고, 표현의 결과 질을 보장하는 과정을 증명코자 하였다. 대학생들이 독자의 입장에서 실제 표현 능력을 꼼꼼히 쌓아 가는 동안 사고력을 발휘하고, 이를 창의적 표현에 연결할 수 있도록 도우면 기초(基礎) 훈련을 더욱 꼼꼼히 할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예상 독자들이 표현의 정확성과 논리성, 적절성을 학습하는 절차를 따르고, 아울러 다양한 양식의 표현 경험과 접하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3부는 응용편(應用編)으로 사고력의 심화·확장을 꾀한 단계이다. 그 내용은 첫 번째로 주제별 읽기자료에 의한 사고 훈련을 하는 것이다. 즉, <바탕 다지기>-<작품 보기>-<의문 품기>-<창작자의 눈>-<적용하기>의 단계로 구성된 부분이 있다. <바탕 다지기>에서 배경지식을 구축하여 <작품 보기>에 이르게 하고, <의문 품기>에서 비판적 사고(批判的 思考)를 촉발하며, 나아가 <창작자의 눈>에서 상상력을 고양시켜 창의성 교육(創意性敎育)과 관련되도록 편성한 것이다. 특별히 여기서는, 주제별로 사고력을 함양하게 함으로써 인지능력과 정서의 발달을 도모하였다. 두 번째로, 이번 개정판에서 고전 자료에 대하여 읽기 방법을 제안한 장이 있다. 독자의 성향에 따라 읽기자료가 윤색되고 재조명될 수 있다는 것은 읽기자료의 가치를 재생산하고 문화컨텐츠 창작의 자원을 재창출하는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젊은 세대들로 하여금 한국문화의 정체성을 자각하여 자기 나름의 창의적 발상과 표현을 생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제I부 이론



Ⅰ. 대학생의 표현 능력

1. 표현 행위의 성격과 교육적 처방

2. 인간의 표현 행위



II. 표현 학습 1

1. 서사와 묘사

2. 설명

3. 논증



III. 표현 학습 2

1. 가능성 표현

2. 희망 표현

3. 능동과 피동

4. 주동과 사동



제2부 실제



Ⅳ. 쓰기의 절차

1. 문제 발견과 표현의 원리

2. 글의 체계



Ⅴ. 장르별 쓰기

1. 실용적 글쓰기

2. 관습적 글쓰기

3. 개성적 글쓰기

4. 일지 쓰기

5. 전시·공연보고서 쓰기

6. 모니터링

7. 현장답사 보고서 쓰기



Ⅵ. 글쓰기 연습

1. 비판적 글쓰기

2. 창의적 글쓰기

3. 학술적 보고서 쓰기

4. 토론과 토론문



제3부 응용



Ⅶ. 글쓰기의 토대 및 발전

주제1:인류, 인간, 사회

주제2:의사소통

주제3:꿈?성공과 성취

주제4:배우는 삶

주제5:공동체

주제6:성찰과 창작

주제7:동아시아의 문화



부록



1. 교정· 교열, 윤문

2. 심의규정



?참고 문헌

?찾아보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