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난독증의 이해와 교육방법 (난독증 아동 청소년을 위한, 2021 세종도서 학술부문 우수도서 선정)
난독증의 이해와 교육방법 (난독증 아동 청소년을 위한, 2021 세종도서 학술부문 우수도서 선정)
저자 : Cynthia M. Syowe
출판사 : 글로벌콘텐츠
출판년 : 2020
ISBN : 9791158522902

책소개

난독증의 올바른 이해와 다양한 지도방법 소개

이 책은 난독증을 가진 학생들을 위해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되는 사례들을 소개하고, 그들이 학교에서 일반 학생들과 함께 어려움 없이 생활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책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난독증이 있는 학생은 평균 혹은 그 이상의 지능을 갖고 있다고 설명한다. 또한 선천적으로 난독증 학생들의 뇌 구조가 난독증이 없는 사람들과 약간 다를 뿐, 노력한다고 해결되거나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는 질병은 아니라고 말한다. 이 책은 그런 난독증 학생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그들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방법을 소개한 교육 이론서이다.

〈난독증의 이해와 교육방법〉은 난독증의 이해에서부터, 다양한 유형의 지도방식을 알려주며 난독증과 관련 깊은 ADHD와 같은 이슈들도 다루고 있다. 또한 교육 이론서이지만 학생들의 부모나 보호자들이 그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도 제시하고 있다. 1장에서는 난독증의 이해, 2장은 학생의 난독증 평가, 3장에선 특수교육에 대한 정보, 4장에서는 교육 장소에 대한 논의, 5장부터 12장까지는 다양한 과목을 어떻게 가르치는지 과목별로 상세하게 서술하고 있다. 또한 13장~17장에서는 난독증과 관련된 이슈들을 다루고 있다. 18장은 난독증 학생의 보호자라면 필히 알아야 할 사항들이 있으며, 19장은 난독증 학생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살리는 방법, 20장은 난독증이 있는 성인들에 대한 이야기로 이 책은 마무리된다.

이 책에서 말하는 바와 같이 난독증 학생들은 읽고 쓰는 것 외에 전혀 문제가 없어 보이는 경우가 많아 특수학교에 가지 않고 일반 학교로 가는 편이다. 그러나 학습에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특수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나 일반 학생을 가르치는 것만 배운 선생님들에게는 난독증 학생을 가르치는 것이 굉장히 난감한 상황일 수도 있다.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이 ADHD나 난독증 이 있다면 〈난독증의 이해와 교육방법〉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또한 난독증을 가진 학생의 보호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부모와 선생님이 함께 노력한다면 난독증을 가진 학생들도 큰 어려움 없이 정상적인 학교생활이 가능하다.

이 책은 번역서인 만큼 여기서 제안하는 모든 방법들의 미국의 교육제도와 환경에 차이가 있는 국내에 그대로 적용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 제시한 다양한 사례들은 난독증을 가진 학생을 지도해야하는 교사, 학부모, 특수교육 연구자들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난독증의 올바른 이해와 다양한 지도방법 소개



이 책은 난독증을 가진 학생들을 위해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되는 사례들을 소개하고, 그들이 학교에서 일반 학생들과 함께 어려움 없이 생활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책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난독증이 있는 학생은 평균 혹은 그 이상의 지능을 갖고 있다고 설명한다. 또한 선천적으로 난독증 학생들의 뇌 구조가 난독증이 없는 사람들과 약간 다를 뿐, 노력한다고 해결되거나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는 질병은 아니라고 말한다. 이 책은 그런 난독증 학생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그들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방법을 소개한 교육 이론서이다.



<난독증의 이해와 교육방법>은 난독증의 이해에서부터, 다양한 유형의 지도방식을 알려주며 난독증과 관련 깊은 ADHD와 같은 이슈들도 다루고 있다. 또한 교육 이론서이지만 학생들의 부모나 보호자들이 그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도 제시하고 있다. 1장에서는 난독증의 이해, 2장은 학생의 난독증 평가, 3장에선 특수교육에 대한 정보, 4장에서는 교육 장소에 대한 논의, 5장부터 12장까지는 다양한 과목을 어떻게 가르치는지 과목별로 상세하게 서술하고 있다. 또한 13장~17장에서는 난독증과 관련된 이슈들을 다루고 있다. 18장은 난독증 학생의 보호자라면 필히 알아야 할 사항들이 있으며, 19장은 난독증 학생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살리는 방법, 20장은 난독증이 있는 성인들에 대한 이야기로 이 책은 마무리된다.



이 책에서 말하는 바와 같이 난독증 학생들은 읽고 쓰는 것 외에 전혀 문제가 없어 보이는 경우가 많아 특수학교에 가지 않고 일반 학교로 가는 편이다. 그러나 학습에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특수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나 일반 학생을 가르치는 것만 배운 선생님들에게는 난독증 학생을 가르치는 것이 굉장히 난감한 상황일 수도 있다.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이 ADHD나 난독증 이 있다면 <난독증의 이해와 교육방법>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또한 난독증을 가진 학생의 보호자들에게도 적극 추천한다. 부모와 선생님이 함께 노력한다면 난독증을 가진 학생들도 큰 어려움 없이 정상적인 학교생활이 가능하다.



이 책은 번역서인 만큼 여기서 제안하는 모든 방법들의 미국의 교육제도와 환경에 차이가 있는 국내에 그대로 적용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 제시한 다양한 사례들은 난독증을 가진 학생을 지도해야하는 교사, 학부모, 특수교육 연구자들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역자 서문

이 책의 소개



1장. 난독증이란?

정의

난독증의 특징

난독증의 원인

학습 스타일과 다중 지능은 난독증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난독증과 연관된 강점

난독증이 있었던 유명한 인물들

역사적 관점

Helen과의 인터뷰



2장. 평가와 진단

평가서 내용

평가자

주요 테스트

테스트 용어의 의미

테스트에 대한 문화적 편견

테스트의 한계

난독증의 진단 징후

난독증이란 분류번호(Label)가 줄 수 있는 혜택과 불이익

학급 교사의 임무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조언

Naomi와의 인터뷰

Fran과의 인터뷰



3장. 특수교육에 관하여

법규

추천(Referral)

공식 평가

팀 미팅

개인 교육 계획(IEP: the Individual Educational Plan)

작업 개시: 치료교육의 효과를 알 수 있는 방법

연차 점검 및 3개년 재평가

독립 평가

법적 절차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조언

Fran과의 인터뷰



4장. 개입

개입의 수준

학습지도 제공 장소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 집단

학교 배정에 관련된 기타 이슈

Fran과의 인터뷰



5장. 지도 방법의 10대 원칙

1. 학생을 참여시켜라

2. 다중 감각 교수법을 사용하라

3. 학생들에게 기계적인 암기보다 논리 사용법을 가르쳐라

4. 자료를 순차적으로 제공하라

5. 자료를 작은 단위로 제공하라

6. 끊임없이 반복하여 연습하고 복습하라

7. 학생이 시간과 공간을 정리하는 것을 도와줘라

8. 학습지도를 개인별로 하라

9. 항상 정서적인 분위기 만들기를 염두해 두어라

10. 많이 웃어라

교사들을 위한 조언

Daniel과의 인터뷰



6장. 읽기 가르치기

난독증 아이 식별하기

읽기 교습 방법

읽기 학습지도에 대한 역사적 고찰

난독증 학생에게 적합한 읽기 방법

제1단계: 학구열

알파벳: 영어의 소리 가르치기

단어와 문장 읽기: 효과적인 읽기를 위한 세 가지 단서 제공 시스템

제1단서 제공 시스템 - 파닉스

세 가지 단서 제공 시스템의 통합

독해력을 가르치는 방법

Mike와의 인터뷰



7장. 필기 교육 방법

필기체나 인쇄체를 가르쳐야 하는가?

글쓰기를 시작하기에 적절한 시기는 언제인가?

학습지도 기법

필기 지도 방법에 대한 제반 고려 사항

필기 연습의 정서적 느낌도 고려해야 한다

출판된 프로그램

Jeremiah와의 인터뷰



8장. 철자법 교습 방법

철자법 가르치는 방법 - 기본적인 방법

제1단계: 알파벳

영어 문장 구조와 친숙해지기

학습지도안 섹션

샘플 레슨

발음 요소(Phonetic Elements) 소개시 권고하는 순서

철자에 관련된 제반 주요 사항들

Jeremiah와의 인터뷰



9장. 작문 지도 방법

작문 과정

지도를 위한 기초적 절차

문법은 어떻게 해야 하나?

편집하기

다양한 작문 기회

전형적인 학습지도안

중요한 고려 사항들

Mike와의 인터뷰



10장. 수학 교습 방법

어떤 것이 적절한 지도 방법인가?

숫자 이전에: 공부 시작하기

산술 가르치기

계산을 넘어서

기타 보충 자료

조작교구(Manipulatives) 사용에 대한 충고

일상 수학

문학과 수학

계산기에 대한 조언

독립적 활동 시트

Sonia와의 인터뷰



11장. 연관된 과목 가르치기

10대 일반원칙

관련 과목들

숙제

평가

요약

Daniel과의 인터뷰



12장. 일상적 기술의 교습 방법

시간



세부 사항 기억하기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활자화된 정보들

물건들이 있는 곳을 찾는 요령

구체적인 문제 분야 몇 가지

Naomi와의 인터뷰



13장. 난독증에 관련된 이슈들

스피치와 언어 기술

대근 운동(Gross-Motor) 및 소근 운동(Fine-Motor) 기술

Mike와의 인터뷰



14장. ADD 및 ADHD

특징

교사가 도울 수 있는 방법은?

약물 치료

비약물치료

참고자료

Jeremiah와의 인터뷰



15장. 행동과 사회적 기술

일반적인 원인과 증상

교사가 도울 수 있는 방법은?

수동적 반항적 행동에 대한 소고

학생들이 필요로 하지 않는 것들

Thomas와의 인터뷰



16장. 자아 존중감과 기타 정서적 요구

문제의 분석

돕는 방법

어려운 시기

학생에게 설명하는 방법

다른 도움이 필요한 상황

Helen과의 인터뷰



17장. 전환기

치료 교육으로 갈 것인가? 조절로 갈 것인가? 아니면 모두를 택할 것인가?

맹인과 난독증 학생을 위한 녹음 자료(RFB+D)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가는 전환기

고등학교로 가는 전환기

전문학교나 대학교, 혹은 고등 학술 연구로 가는 전환기

직업 세계로 들어가는 전환기

Mya와의 인터뷰



18장. 부모가 할 수 있는 일에는 어떤 것이 있나?

관찰하는 방법 배우기

학부모와 대화하기

학부모에게 자원을 제공하기

학업 성장을 촉진하는 데에 필요한 실질적인 아이디어

기타 실용적인 제안들

Naomi와의 인터뷰



19장. 재능

강점의 다중성

학생들이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도록 교사가 도울 수 있는 방법은?

교실에서 재능을 양성하는 방법 학생들은 자신의 재능이 필요하다. 사회는 이들의 재능을 필요로 하는가?

직업 목록

Rafael과의 인터뷰 누락



20장. 난독증이 있는 성인들

Thomas와의 인터뷰

난독증 성인들과 인터랙트 하기

난독증 성인들을 가르치는 일반 원칙

대학

결론



참고문헌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