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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문학 속 상인 형상
동아시아 문학 속 상인 형상
저자 : 박경남
출판사 : 소명출판
출판년 : 2017
ISBN : 9791159051203

책소개

『동아시아 문학 속 상인 형상』은 제1부 ‘동아시아 문학의 전개와 상인 형상’과 제2부 동아시아 문학 작품 속 상인 형상으로 구분하여, 모두 14편의 글을 수록하고 있다. 사대부 중심의 고전 연구를 탈피하여 ‘상인’이라는 주체를 하나의 연구 대상으로 삼아 사대부와 다른 삶과 생각을 지녔던 문학 속 상인의 모습을 드러내었다. 제1부에 수록된 4편의 글은 비교적 시간적 편폭이 긴 동아시아 문학의 전개 과정 속에서 상인 형상이 어떻게 변모되고 있는지 탐색하고 있으며, 제2부에 수록된 10편의 글은 중국ㆍ한국ㆍ일본에서 상인을 형상화하고 있는 주요 작품에 더욱 집중하여 그 속에 표현된 상인 형상의 특징적 면모를 밝히고 있다. 각 편은 상인 형상을 다루고 있는 한 장르나 작가의 작품을 우선 개괄적으로 보여주고 주제와 관련된 부분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있는데, 주로 이익을 추구하고 부자가 되고자 하는 상인들의 경제적 욕망과 상인들의 상업 경영 및 치부 과정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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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한.중.일 문학에서 형성화 된

‘상인’을 집중 조명하다

세상과 인간을 읽는 경로는 다양하다. 그럼에도 옛 문헌을 다루는 고전 연구자들은 대체로 사대부 지식인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인간을 이해한다. 현재의 연구자들 자신이 지식인 계층인 탓도 있지만, 무엇보다 산더미 같이 쌓인 고문헌의 대부분은 사대부에 의한, 사대부를 위한, 사대부의 글들이다. 하지만, <동아시아 문학 속 상인 형상>(소명출판, 2017)은 상인의 눈을 통해 과거와 현재를 바라보고, 세상과 인간의 모습을 구상하고 상상한다.

이 책은 욕망과 이익의 화신으로 문학 속에 형상화되어 있는 ‘상인’에 주목해 이익과 욕망과 감정에 충실한 인간이 보여주는 ‘이기성’과 ‘이타성’, ‘윤리적 일탈’과 동전의 양면으로 존재하는 ‘새로운 윤리의 확립’을 동시에 보고자 했으며, 그러한 인간됨이 보여주는 ‘위험성’과 ‘가능성’을 함께 보고자 하였다. 또한 ‘상인’을 전면에 내세운 문학 연구의 일천한 역사 때문에 아직 개념조차 정립되어 있지 않은 ‘상인 문학’이라는 개념의 성립 가능성을 사고하면서, 그것이 ‘상인이 쓴 문학’인지, 아니면 ‘상인을 제재로 한 문학’인지, 제제로 했다면 작품 속에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해야 그것을 ‘상인을 대상으로 한 문학’으로 인정할 수 있는지, 아니 더 나아가 도대체 ‘상인이란 누구이고 무엇인지’와 같은 너무도 간단하지만 막상 생각해보면 그렇게 쉽지만은 않은 기본적인 물음에 대해서도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해보고 성찰해야만 했다.



이 책은 제1부 ‘동아시아 문학의 전개와 상인 형상’과 제2부 동아시아 문학 작품 속 상인 형상으로 구분하여, 모두 14편의 글을 수록하고 있다. 사대부 중심의 고전 연구를 탈피하여 ‘상인’이라는 주체를 하나의 연구 대상으로 삼아 사대부와 다른 삶과 생각을 지녔던 문학 속 상인의 모습을 드러내었다. 제1부에 수록된 4편의 글은 비교적 시간적 편폭이 긴 동아시아 문학의 전개 과정 속에서 상인 형상이 어떻게 변모되고 있는지 탐색하고 있으며, 제2부에 수록된 10편의 글은 중국·한국·일본에서 상인을 형상화하고 있는 주요 작품에 더욱 집중하여 그 속에 표현된 상인 형상의 특징적 면모를 밝히고 있다. 각 편은 상인 형상을 다루고 있는 한 장르나 작가의 작품을 우선 개괄적으로 보여주고 주제와 관련된 부분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있는데, 주로 이익을 추구하고 부자가 되고자 하는 상인들의 경제적 욕망과 상인들의 상업 경영 및 치부 과정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상인을 통해 바라본 인간 정체성

<동아시아 문학 속 상인 형상>(소명출판, 2017)은 ‘상인’이라는 창을 통해 ‘인간’을 다시 보고자 했던 애초의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출발점이다. 아니 어쩌면 우리는 이 주제를 위해 아직 첫걸음도 떼지 못한 것일 수도 있다. 왜냐하면 본서는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람들이 보다 쉽게 다닐 수 있는 넓은 길을 하나 마련한 것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렇긴 하지만, 한?중?일의 문학 속 상인 형상에 대한 연구를 이렇게 한자리에 모은 책이 한국은 물론 이웃 두 나라에도 아직 없는 것을 보면, 이 책이 하나의 출발점이 되어 동아시아의 더 많은 연구자들이 문학 속 상인 형상 및 상인을 통해 인간을 다시 생각해보는 더욱 심화된 연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해 본다.



글쓴이 소개

소의평 邵毅平, Shao Yiping_복단대학 중문계 교수

정환국 鄭煥局, Jung, Hwankuk_동국대학교 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 교수

박경남 朴京男, Park, Kyeongnam_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HK교수

미즈타니 다카유키 水谷隆之, Mizutani Takayuki_릿쿄대학 문학부 문학과 일본문학 전공 부교수

신정수 申正秀, Shin, Jeongsoo_한국학중앙연구원 글로벌한국학부 조교수

정광훈 鄭廣薰, Jung, Kwanghun_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HK연구교수

송진영 宋眞榮, Song, Jinyoung_수원대학교 중어중문학과 부교수

김수현 金秀玹, Kim, Soohyun_고려대학교 중국학연구소 연구교수

탁원정 卓元姃, Tak, Wonjong_이화여자대학교 강사

김수연 金秀燕, Kim, Sooyoun_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조교수

고영란 高永爛, Koh, Youngran_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HK연구교수

최태화 崔泰和, Choi, Taewha_경희대학교 외국어대학 학술연구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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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책머리에



1부 동아시아 문학의 전개와 상인 형상

1장 중국 문학 속 상인 대 선비의 애정 쟁취 양상의 변화 - 소의평

1. 들어가며

2. 당대 시가-은밀한 환상

3. 원대 잡극-환상의 현실화

4. 명대 백화소설-새로운 각축

5. 청대 문언소설-희극화된 환상

6. 나가며



2장 한국 전기서사에서의 상인 소재와 그 의미 - 정환국

1. 사계층과 전기, 그리고 상업-전기서사의 태생적 성격

2. 「최치원」에서의 ‘염상’과 ‘명고’

3. 「주생전」과 「최척전」의 ‘상판’

4. 「왕경룡전」의 ‘장사치’

5. 의절과 상행위, 그 길항성의 한계



3장 조선 후기 야담에 나타난 상인의 범주와 상인 형상의 변모 과정 - 박경남

1. 조선 후기 야담과 상인

2. 전통시대 상인의 개념과 범주

3. 17~18세기 야담 속 상인 형상의 변화

4. 상인 형상 변화의 의미



4장 일본 근세소설 속 상인상의 형성과 전개 - 미즈타니 다카유키

사이카쿠와 그 이후의 우키요조시를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닛폰 에이타이구라>의 성립 배경

3. 경제소설의 작법

4. 상인상의 전개

5. 금전의 어두운 측면-사기담의 성립

6. 나가며



2부 동아시아 문학 작품 속 상인 형상

5장 당대 이전 상인시가 작품에 드러난 상인의 모습 - 신정수

이동성과 이질성을 중심으로

1. 상인시가 연구의 의의와 필요성

2. 한대의 상인시가-「고아행」과 「고시십구수」

3. 남조의 상인시가 -「고객악」.「삼주가」.「막수악」.「야도낭」

4. 상인의 낭만적 이미지에 숨겨진 문인의 욕망



6장 돈황 변문 속 상인 형상과 그 문학적 작용 - 정광훈

1. 들어가며

2. 돈황 변문 속 상업 요소 -인신의 매매를 통한 인물 관계 설정

3. 돈황 변문 속 상인의 모습과 문학적 작용

4. 나가며



7장 왕세정의 상인전기와 명대 상인의 성장 - 박경남

1. 왕세정 문학의 ‘현실 지향’과 ‘복고적 지향’

2. 왕세정의 상인전기 개괄

3. 명대 상인의 성장과 자기경영의 세 사례

4. 「화식열전」의 발견과 복고의 현실적 의미

5. 현실 문제의 해결과 고전의 재발견



8장 ‘삼언’의 상고소설 연구 - 송진영

「장흥가중회진주삼」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삼언’에 수록된 상고소설

3. 「장흥가중회진주삼」의 상고소설로서의 특징

4. 나가며



9장 ‘이박’의 상고소설 연구 - 송진영

「전운한우교동정홍, 파사호지파타룡각」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이박’에 수록된 상고소설

3. 「전운한우교동정홍, 파사호지파타룡각」의 상고소설로서의 특징

4. 나가며



10장 <홍루몽>을 통해 본 청대 여성의 경제활동과 금전의식 - 김수현

1. 들어가며

2. ‘월전’을 둘러싼 여성의 경제활동

3. 가문의 체면과 실리 사이의 한계

4. 상인의 딸, 규중의 아가씨-여성들의 금전의식

5. 나가며



11장 <보은기우록>에 나타난 상인 형상과 그 의미 - 탁원정

1. 동아시아 상인 소설과 조선의 상인 소설

2. 조선 후기 고소설의 상인 형상과 <보은기우록>

3. <보은기우록> 속 상인 형상

4. <보은기우록> 속 상인 형상의 의미

5. <보은기우록>과 동아시아 상인 소설



12장 조선 후기 여성의 상업 활동과 <조부인전> - 김수연

1. 들어가며

2. 18~19세기 한문단편에 나타난 여성의 상업 활동

3. <조부인전>에 나타난 여성 유상

4. 나가며



13장 에지마 기세키 소설에 보이는 상인의 치부와 그 의식 - 고영란

1. 일본 경제소설은 에도시대에 시작된다

2. 에지마 기세키의 작품과 치부 의식

3. 치부 주체의 전환과 공동체의 치부



14장 다메나가 슌스이 소설 속에 등장하는 실존 상인들의 묘사 - 최태화

1. 들어가며

2. 후발주자, 다메나가 슌스이

3. 슌스이 닌조본과 KBS 드라마 <프로듀사>의 구성

4. 소설 속에 등장하는 패트런, 단나

5. 나가며



초출일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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