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대화의 품격 (하버드가 알려주는 사람을 얻는 말하기)
대화의 품격 (하버드가 알려주는 사람을 얻는 말하기)
저자 : 김지현
출판사 : 교보문고
출판년 : 20210105
ISBN : 9791159095825

책소개

대화의 태도를 바꾸자
경단녀에서 다시 아나운서가 되었다

TV에 나오고 싶다는 어린 시절의 꿈을 아나운서가 되어 이뤘다. 꿈으로 꽉 찬 20대를 보냈지만 결혼을 하고 아이를 키우며 30대를 오롯이 가족을 돌보는 데 바쳐야 했다. 마흔을 앞두고 다시 일하고 싶은 생각이 간절했지만 자신이 없었다. 초조함과 고민 끝에 ‘말하기’에 승부를 걸기로 했다. 방송에서의 말하기가 아니라 삶 전체를 관통하는 모든 말하기, 즉 대화에 능숙한 사람이 되기로 한 것이다. 그날 이후 치열한 연구와 배움으로 모든 대화의 태도를 바꿨다. 그러자 나를 둘러싼 모든 것도 변하기 시작했다. 내가 말문을 열면 상대는 마음문을 열어주었다. 거짓말처럼 기회와 도움도 찾아왔다. 그리고 나는 경단녀에서 방송에 복귀해 다시 아나운서가 되었다.

다시, 말하기를 배우다
하버드가 검증한 말하기의 모든 것

이 책은 하버드 로스쿨 협상연구소에서 발표한 대화와 설득, 협상에 관한 연구 이론을 큰 축으로 한다. 하버드 협상연구소에서 개발하고 검증한 이론 외에도 하버드 대학교의 다양한 연구 결과와 사례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대화의 방법론을 제시한다. 책 속 이야기와 말하기 기술은 일상생활부터 업무, 협상, 인간관계까지 다양한 대화에 활용할 수 있다. 결정적인 순간에 평소의 말 습관이 툭 하고 튀어나와 고민이라면, 좀 더 나은 관계를 만들고 싶다면, 말로 상처주지 않고 호감을 주고 싶다면,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싶다면 《대화의 품격》으로 다시 말하기를 배우자. 말하기가 당신의 무기가 되어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말 잘하는 사람이 되기로 결심하자, 인생이 완전히 달라졌다

하버드가 알려주는 사람을 얻는 말하기



《대화의 품격》은 말의 힘을 직접 깨닫고 연구해 자신의 불리한 상황을 기회로 바꾼 ‘말 잘하는 사람’의 모든 노하우를 담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TV에 나오고 싶다는 어린 시절의 꿈을 아나운서가 되어 이뤘다. 꿈으로 꽉 찬 20대를 보냈지만 결혼을 하며 경단녀가 되었다. 40대가 되기 전에 다시 일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지만 방송 경력보다 경력 단절의 시간이 길었던 탓에 내세울 것이 없었다. 게다가 탄탄한 실력과 통통 튀는 젊음으로 무장한 방송인 지망생들과의 경쟁도 쉽지 않았다. 깊은 고민 끝에 자신만의 경쟁력을 찾기로 했고 승부를 걸어볼 만한 것은 오직 ‘남들보다 말을 더 잘하는 것’뿐이었다.

말 잘하는 사람이 되기로 결심한 순간부터 말하는 법, 대화의 기술에 관한 책과 연구 등을 닥치는 대로 파고들었다. 또한 틈날 때마다 화술이 좋은 사람들의 영상을 보며 그들의 능력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나갔다. 품격 있는 대화를 위해 애쓰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변화가 보이기 시작했다. 사람들과의 대화를 이끌어나갔고 긍정적인 관계가 차곡차곡 쌓였다. 예전보다 방송을 바라보는 시야도 넓고 깊어졌다. 그렇게 수년 간 대화와 말하기를 연구하며 분투했던 시간을 거쳐 거짓말처럼 기회가 찾아왔고, 저자는 말의 힘으로 마흔에 경단녀에서 다시 아나운서가 되었다.

이 책 은 하버드 협상연구소에서 발표한 대화와 협상에 관한 연구이론을 큰 축으로 구체적인 대화의 방법론을 제시한다. 하버드 로스쿨의 ‘하버드 협상연구소’는 40여 년간 협상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연구하며 세계적인 명망을 얻고 있다. 이곳에서 개발하고 검증한 이론을 바탕으로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품격 있는 대화 방법을 정리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하버드의 연구 결과와 사례를 중심으로 한 대화법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다. 막연한 말 대신 명확한 연구 자료와 근거를 바탕으로 대화가 우리 삶에서 얼마나 지배적인 역할을 하는지,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논리적으로 보여준다. 하버드의 검증된 연구와 이론이라는 토대 위에 우리가 실생활에서 하는 이야기를 더해 언제든, 어떤 상황이든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대화도 제시한다. 그뿐 아니라 직장생활에서 어떻게 대화를 나눠야 꼰대 상사와 개념 없는 부하가 되지 않는지와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필요한 비대면 대화의 기술도 알려준다.

결정적인 순간에 평소의 말 습관이 툭 하고 튀어나와 고민이라면, 좀 더 나은 관계를 만들고 싶다면, 말로 상처주지 않고 호감을 주고 싶다면,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싶다면 《대화의 품격》으로 다시 말하기를 배우자. 이 책을 읽은 독자들은 말하기라는 가장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쥐게 될 것이다.



말의 힘은 강하다.



넘어져서 다친 상처는 며칠 뒤에는 아물지만, 모진 말은 평생 치유되지 않는 상처를 남긴다. 반면 진심을 담은 따뜻한 말 한마디는 삶의 위로가 되고 때로는 인생을 바꾸기도 한다. 쿠웨이트 역사상 가장 짧은 결혼은 단 3분이다. 신랑과 신부는 혼인신고서에 사인을 한 뒤 부부가 되었다는 판사의 확인을 받고 돌아섰다. 그때 신부가 무언가에 걸려 넘어졌고 이를 본 신랑은 “멍청해”라며 비난했다. 순간 신부는 벌떡 일어나 판사에게 혼인신고를 취소해달라고 요청했고, 판사가 이를 수락하며 두 사람은 3분 만에 부부에서 남남이 되었다. 만일 남편이 “멍청해”라는 말 대신 “괜찮아?” 또는 “내가 손을 잡아주었다면 넘어지지 않았을 텐데”라고 말했다면 어땠을까? 이처럼 말 한마디로 많은 것이 바뀐다.

《대화의 품격》은 말의 힘을 직접 깨닫고 연구해 자신의 불리한 상황을 기회로 바꾼 ‘말 잘하는 사람’의 모든 노하우를 담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TV에 나오고 싶다는 어린 시절의 꿈을 아나운서가 되어 이뤘다. 꿈으로 꽉 찬 20대를 보냈지만 결혼을 하고 아이를 키우며 30대는 오롯이 가족을 돌보는 데 바쳤다. 40대가 되기 전에 다시 일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지만 방송 경력보다 경력 단절의 시간이 길었던 탓에 내세울 것이 없었다. 게다가 탄탄한 실력과 통통 튀는 젊음으로 무장한 방송인 지망생들과의 경쟁도 쉽지 않았다. 깊은 고민 끝에 자신만의 경쟁력을 찾기로 했고 승부를 걸어볼 만한 것은 오직 ‘남들보다 말을 더 잘하는 것’뿐이었다.

말 잘하는 사람이 되기로 결심한 순간부터 말하는 법, 대화의 기술에 관한 책과 연구 등을 닥치는 대로 파고들었다. 또한 틈날 때마다 화술이 좋은 사람들의 영상을 보며 그들의 능력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나갔다. 품격 있는 대화를 위해 애쓰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변화가 보이기 시작했다. 사람들과의 대화를 이끌어나갔고 긍정적인 관계가 차곡차곡 쌓였다. 예전보다 방송을 바라보는 시야도 넓고 깊어졌다. 그렇게 수년 간 방송 복귀만을 꿈꾸며 분투했던 시간을 거쳐 거짓말처럼 기회가 찾아왔고, 저자는 말의 힘으로 마흔에 경단녀에서 다시 아나운서가 되었다. 수많은 사람들이 “그 어려운 것을 어떻게 해냈느냐”고 물었다. 대답은 오직 하나, 말 잘하는 사람이 되고자 했던 노력과 열정이다.



다시, 말하기를 배우다

하버드가 검증한 말하기의 모든 것



대화는 관계의 모든 것이다. 관계를 만들고 꽃피우고 허물기도 하며 그 속에서 기회와 성장을 가져다준다. 저자는 오랜 공부 끝에 ‘대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발견했고, 알게 된 것을 부지런히 실천으로 옮겼다. 누구를 만나든, 어떤 상황에서든 누구에게도 상처주지 않으면서 내 목소리를 내고 원하는 것을 얻는 대화를 했다. 단순히 훌륭한 방송인이 되고 싶어서가 아니라 자신의 인생을 채워줄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그 속에서 내 사람을 얻고 싶어서였다. 말하기가 무엇인지 제대로 알지 못했던 시절에는 그저 정확한 발음과 듣기 좋은 목소리가 좋은 말하기의 충분조건이라 여겼다. 하지만 다시 말하기를 배운 뒤에는 말 잘하는 사람들은 타인과의 사소한 잡담, 난처한 상황에서의 한마디,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대화의 태도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다. 다양한 관계 속에서 타인의 호감을 얻고 어려움을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며 그 어려움조차 자신의 기회로 바꾸었다. 이렇게 대화의 태도를 바꾸자 사람들은 마음을 열기 시작했고, 그와 함께 새로운 인생을 살아갈 기회도 열렸다.

이 책 《대화의 품격》은 하버드 협상연구소에서 발표한 대화와 협상에 관한 연구이론을 큰 축으로 구체적인 대화의 방법론을 제시한다. 하버드 로스쿨의 ‘하버드 협상연구소’는 40여 년간 협상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연구하며 세계적인 명망을 얻고 있다. 이곳에서 개발하고 검증한 이론을 바탕으로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품격 있는 대화 방법을 정리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하버드의 연구 결과와 사례를 중심으로 한 대화법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다. 막연한 말 대신 명확한 연구 자료와 근거를 바탕으로 대화가 우리 삶에서 얼마나 지배적인 역할을 하는지,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논리적으로 보여준다. 하버드의 검증된 연구와 이론이라는 토대 위에 우리가 실생활에서 하는 이야기를 더해 언제든, 어떤 상황이든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대화도 제시한다. 그뿐 아니라 직장생활에서 어떻게 대화를 나눠야 꼰대 상사와 개념 없는 부하가 되지 않는지와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필요한 비대면 대화의 기술도 알려준다.

품격 있는 대화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드는 하버드식 대화법의 핵심이다. 원하는 것을 얻으면서 상대와의 관계도 잃지 않는 말하기이며, 대화를 나눌수록 관계가 발전하는 말투와 통찰력이기도 하다. 동시에 자신의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면서 상처 받지도, 상처 주지도 않는 대화법이다. 이 모든 방법이 《대화의 품격》에 담겨 있다.



품격 있는 말하기,

나의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되다



대화는 우리가 살아가는 모든 순간을 관통하는 삶의 도구이며 관계의 통로다. 누구나 말 잘하는 사람, 대화를 나누고 싶은 사람이 되고 싶어 하지만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일은 어렵기만 하다. 결정적인 순간에 늘 관성처럼 평소의 말 습관이 툭 하고 튀어나와 버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지금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어떤 위치에 있든 품격 있는 대화를 시도하려 할수록 우리는 더 나은 사람이 된다. 더불어 원치 않는 누군가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현명하게 지킬 수 있으며, 보다 쉽게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대화의 품격》은 그런 독자들에게 든든한 믿을 구석이 되고 더 나은 대화법을 내 것으로 만들고 싶다는 소중한 동기가 되어줄 것이다.

책 속 이야기와 말하기 기술은 일상생활부터 업무, 협상, 인간관계까지 다양한 대화에 활용할 수 있다. 결정적인 순간에 평소의 말 습관이 툭 하고 튀어나와 고민이라면, 좀 더 나은 관계를 만들고 싶다면, 말로 상처주지 않고 호감을 주고 싶다면,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싶다면 《대화의 품격》으로 다시 말하기를 배우자. 이 책을 읽은 독자들은 말하기라는 가장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쥐게 될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글_ 말 잘하는 사람이 되기로 결심하자, 내 인생이 완전히 달라졌다



1부 하버드식 대화법의 핵심

1_ 사람을 움직이는 힘은 감정이다

2_ 호기심은 대화를 꽃피운다

3_ 그냥 듣는 것과 제대로 듣는 것은 다르다

4_ 좋은 질문은 상대가 먼저 움직이게 만든다

5_ 백 명의 사람에겐 백 가지 이야기와 백 개의 생각이 있다



2부 사람을 움직이는 말의 힘

6_ 우리가 인사에 민감한 이유

7_ 이름은 부르라고 있는 것이다

8_ 칭찬 프리즘이 되자

9_ 몸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10_ 말과 행동이 일치해야 말에 힘이 생긴다

11_ 대화에는 마음을 열 만큼의 신뢰가 필요하다

12_ 좋은 대화를 위해서는 판사가 아니라 변호사가 되어야 한다



3부 사람을 움직이는 말의 힘

13_ 원하는 것을 얻으면서 상대와의 관계도 잃지 않는 대화법

14_ 흔들리지 않고 견고하게 협상하는 기술

15_ 협상을 망치는 가장 쉬운 방법

16_ 관사람을 움직이는 가장 강력한 힘, 프레이밍



4부 말로 호감주는 사람, 말로 상처주는 사람

17_ 적을 만드는 대화법,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

18_ 진관계를 더 발전시키는 사과의 기술

19_ 시작은 상대의 공감대를 건드리는 것부터

20_ 설득할 때는 ‘왜냐하면’을 사용해라, 왜냐하면…

21_ 작게 시작해 크게 얻어내는 대화

22_ ‘우리’라는 이름이 주는 끈끈한 연대감



5부 다시, 말하기를 배우다

23_ 상대의 성격은 내가 만들어준다

24_ 때로는 많은 말보다 침묵이 더 강하다

25_ 표현되지 않은 감정은 대화에서 문제를 일으킨다

26_ 대화에서 내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는 방법

27_ 나를 싫어하는 사람을 내 편으로 만드는 방법

28_ 나쁜 말과 행동에는 먹이를 주지 말 것

29_ 무례함의 초점을 상대에게로 옮기는 방법

30_ 나를 알면 함부로 상처받지 않는다



6부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의 대화법

31_ 오늘도 고집불통인 팀장과 일하는 팀원을 위한 말하기

32_ 오늘도 미움받는 팀장을 위한 말하기

33_ 우리는 피드백에 대해 잘 알고 있을까?

34_ 일 잘하는 사람은 피드백이 다르다

35_ 언택트 시대, 어떻게 소통해야 할까

36_ 말을 잘하는 방법이 정말 있나요?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