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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와 개념 (비고츠키 청소년 아동학 3)
흥미와 개념 (비고츠키 청소년 아동학 3)
저자 : L. S. 비고츠키
출판사 : 살림터
출판년 : 2020
ISBN : 9791159301551

책소개

『흥미와 개념』은 심리학은 물론 인문학 분야에서 비고츠키의 접근법이 지니는 독창성과 타당성을 가장 분명히 드러내고 있는 책이다. 비고츠키는 당시 지배적이었던 심리적 발달 개념(불행히도 이것은 21세기 초반인 지금까지도 여전히 지배적이다)을 신랄하게 비판한다. 이 개념은 충분히 탐구되지 않은 이원론(형식과 내용, 기능과 구조, 정서와 인지)에 기반을 두며, 인문학은 다른 과학과 연결되어 있지 않은 특이한 분야라는 실증주의적 테제에 대한 사실상의 집착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지배적 경향에 대해 비고츠키의 연구는 심리적 발달이 기본적으로 정서적, 사회적, 언어적, 인지적 차원의 상호작용 형태로 나아가며, 더 깊게는 인지 구조와 능력이 그 본질상 언제나 인간의 육체적, 정신적 삶의 차원을 모두 포함하는 과정의 안정적 산물임을 보여 주었다. 비고츠키는 생전에 이 테제들을 검증하는 데 필요한 모든 연구를 수행할 수 없었다. 따라서 오늘날 ‘진정한 의미의 발달’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론적 장치를 구현하는 것은 현대 심리학의 주요 과제이다(Jean-Paul Bronckart, 제네바 대학 명예교수, 《탈을 벗은 바흐친》의 공동 저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표지 그림
니콜라이 표트로비치 보그다노프-벨스키(Никол ?й Петр ?вич Богд ?нов-Б ?льский, 1868 ~1945 )의 「시골 학교Сельская школа 」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옮긴이 서문

제9장 이행적 연령기의 흥미 발달

제10장 청소년기의 생각 발달과 개념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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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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