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횔덜린 시 전집 1 (광기와 우수의 천재 시인, 그 자체로 신화가 된 거인)
횔덜린 시 전집 1 (광기와 우수의 천재 시인, 그 자체로 신화가 된 거인)
저자 : 프리드리히 횔덜린
출판사 : 책세상
출판년 : 2017
ISBN : 9791159310966

책소개

『횔덜린 시 전집』은 절망 속에서도 구원을 꿈꾼 광기의 천재 시인 프리드리히 횔덜린의 작품을 모두 만나볼 수 있다. 당시 독일 문학계의 주류 사조였던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횔덜린의 작품은 당대의 이해지평을 넘어서 있었던 탓에 불운하게도 생전에는 크게 인정받지 못했지만 이후 문학도들의 연구로 발굴, 재평가됐다. 반세기 가량을 횔덜린 연구에만 매진해온 역자의 적확한 번역과 상세한 주석 및 해설이 횔덜린의 생애와 작품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돕는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프리드리히 횔덜린의 시 전 작품 최초 완역

헤겔과 함께 독일 이상주의 철학에 기초를 놓고 헤르만 헤세와 라이너 마리아 릴케 등 독일 현대문학의 거장들을 시인의 길로 인도한, 절망 속에서도 구원을 꿈꾼 광기의 천재 시인 프리드리히 횔덜린. 그의 시 전 작품을 완역한 《횔덜린 시 전집 1, 2》이 출간되었다. 횔덜린이 15세에 처음으로 쓴 〈사은의 시〉부터 1843년 6월 세상을 떠나기 직전에 쓴 〈전망〉에 이르기까지 그가 생전에 지은 모든 시는 물론 시작時作을 위한 메모, 착상, 단편斷片을 빠짐없이 담았다. 그동안 일부 작품이 번역되어 국내에 소개된 바 있으나 그의 전 작품이 완역된 것은 이번이 최초다.

횔덜린의 시는 우리에게 일종의 역사적 운명이다
-마르틴 하이데거


횔덜린은 1770년 독일 남부의 한 수도원 관리인의 아들로 태어나 신학교에서 헤겔, 셸링 등과 교유하며 학창 시절부터 철학 공부와 시 창작에 매진했다. 졸업한 후에는 목사가 되는 대신 자유문필가의 길을 택해 독일 각지를 방랑하며 작품 활동을 이어나간다. 그러던 중 가정교사로 일하게 된 공타르 가문의 여주인 주제테와 사랑에 빠지고 1802년 주제테가 서른셋의 나이로 이른 죽음을 맞이하자 그때부터 정신 착란 징후를 보여 1806년 튀빙겐 아우텐리트 정신병원에 강제 이송되기에 이른다. 그러나 1843년, 73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할 때까지 내내 정신질환에 시달리면서도 횔덜린은 끝까지 시 쓰기를 멈추지 않았고 시인으로서 그의 열정과 의지는 300편에 가까운 방대한 시 작품이라는 귀중한 유산으로 남았다.

당시 독일 문학계의 주류 사조였던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횔덜린의 작품은 당대의 이해지평을 넘어서 있었던 탓에 불운하게도 생전에는 크게 인정받지 못했다. 그러나 후대 문학도와 연구자들에 의해 발굴되고 재평가되며 그의 시는 후기 문학가와 사상가들에게 깊은 영감과 영향을 주었다. 고전 그리스문학 번역가로서, 지상에서의 소명을 노래한 시인으로서 그리고 정신병의 그늘에서 고통받은 한 인간으로서 극한을 추구하는 정신에서 이루어낸 그의 문학은 오늘날까지도 가장 현대적이며 가장 창의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여기에 반세기 가량을 횔덜린 연구에만 매진해온 역자의 적확한 번역과 상세한 주석 및 해설이 횔덜린의 생애와 작품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돕는다. 독일 현대문학의 선구자이자 독일 정신사에 지울 수 없는 족적을 남긴 인물로 생애와 작품 전체가 신화가 된, 거장 프리드리히 횔덜린 시의 정수를 온전히 감상해볼 기회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권
역자 서문_횔덜린 시 전집 한국어 주석본을 내면서
Ⅰ. 1784~1788 덴켄도르프와 마울브론 학창시절
Ⅱ. 1788~1793 튀빙겐 신학교 재학시절
Ⅲ. 1794~1795 발터스하우젠-예나-뉘르팅겐
Ⅳ. 1796~1798 프랑크푸르트 시절
Ⅴ. 1798~1800 첫 홈부르크 체재기
주해
찾아보기

2권
Ⅵ 1800~1805 슈바벤, 남프랑스, 뉘르팅겐, 두 번째 홈부르크 체재기
Ⅶ 1793~1806 초안들, 비교적 규모가 큰 단편들과 스케치
Ⅷ 구상, 단편, 메모들
Ⅸ 1806~1843 최후기의 시
Ⅹ부록
주해
해설_고전과 현대를 가로지르는 횔덜린, 그의 시 세계
프리드리히 횔덜린 연보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