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교수-학습방법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 (영유아를 위한)
저자 : 김정원|김유정|이효정
출판사 : 공동체
출판년 : 2019
ISBN : 9791161054933

책소개

▶ 이 책은 유아교수법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유아교수법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어린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모르겠어요”, “한 살배기 영아에게 어떻게 이야기를 들려주어야 하나요?”, “나는 열심히 가르치는데 아이들은 모두 딴청을 피우고 장난하는 거예요. 정말 얼마나 난감하던지… 유아교사를 하는 것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고 있어요”, “3세반 유아들에게 재미있게 게임을 가르칠 수 있나요?”, “5세반 유아들에게 콩나물 음표를 그려서 노래를 가르쳐도 되는지요? 그림악보를 그려서 가르치는 것이 발달에 맞는 방법이라고 배웠는데…” 미래에 영유아교사가 되기 위하여 공부하는 많은 예비교사들이 실습을 하거나 학교에서 모의수업을 할 때 누구 할 것 없이 적어도 한 번쯤은 위와 같은 문제에 대하여 고민하고 질문합니다. 예비유아교사뿐만 아니라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현직교사들의 경우에도 어린 영아와 유아를 가르치는 것에 대하여 위와 같은 문제로 어려워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어려움은 모두 영유아기의 독특함 때문입니다. 영유아기는 주로 책을 읽고 글을 쓰는 방법으로 학습하는 초등학교 이후의 시기와는 다른 교수-학습방법으로 학습하는 시기입니다. 예를 들어, 책을 읽고 거기서 얻은 정보를 익히기보다는 직접 구체물을 가지고 놀이하며 학습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 시기입니다. 본 서는 이와 같은 영유아기 학습 특성에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을 제안하기 위한 교재입니다.

본 서에서는 영유아를 위하여 적절한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이론과 실제 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1부 이론편은 영유아의 교수학습에 대한 이해와 원리,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교사의 역할,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의 구성과 체계, 그리고 목표와 내용, 영유아교육과정 계획의 실제와 환경구성 등 영유아의 발달에 따른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살펴보는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2부 실제편에서는 영아와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를 각각 다루어 현장에서 영아반과 유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로는 일상생활 활동과 자유놀이활동으로 나누어 비교적 상세히 교수학습의 실제에 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유아를 위한 실제 부분에서도 기본생활,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 활동 등으로 나누어 각각 교수학습의 실제를 제시하였습니다. 특히 활동마다 적절한 실제 활동안의 예를 사진과 함께 제시하여 영유아교사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본 서에서 다루고 있는 영유아기 교수-학습방법은 저자들이 대학에서, 그리고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의 영유아교육현장에서 은사님들과 선배 교사들에게서 배운 소중한 내용입니다. 본 서를 집필하면서 은사님들의 가르침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마음을 느끼게 되었음을 밝힙니다. 그분들로부터 배운 이러한 내용을 통하여 후배 유아교사들과 유아교사로서의 역할을 천직으로 알고 감당하기로 작정하고 있는 많은 예비유아교사들이 많은 도움을 받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합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1 영유아를 위한 교수 -학습의 이론
Chapter 1.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
1. 교수-학습의 정의
2. 교수-학습에 대한 관점
Chapter 2.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1. 영유아 교수-학습의 기본 가정
2.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원리
3. 영유아 교수-학습에서 상호작용의 중요성
Chapter 3. 영유아 발달 특성과 교사의 역할
1. 최근 발달이론의 동향과 교수-학습방법
2. 영아기 교사의 역할
3. 유아기 교사의 역할
Chapter 4.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1. 영아를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
2. 유아를 위한 국가수준 교육과정
Chapter 5.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
1.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2. 교육과정의 구성
3. 교육과정의 운영
Chapter 6. 환경구성
1.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
2.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

Part 2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
Chapter 7.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
1. 일상생활
2. 자유놀이활동
Chapter 8.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
1. 일상생활
2. 자유선택활동
3. 대소집단 활동

참고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