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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 아동문학비평론 연구
한국현대 아동문학비평론 연구
저자 : 류덕제
출판사 : 역락
출판년 : 2021
ISBN : 9791162447055

책소개

최근에 이르러 아동문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졌다. 개별 작가와 작품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갈래별 연구 등으로 연구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연구에 대한 연구도 늘어나면서 비판적 검증을 통한 연구의 질적 수준 또한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연구의 손길이 요긴한 분야가 많다. 그 가운데 일제강점기 아동문학 비평에 대한 연구도 포함된다. 지금까지 연구된 바가 없다는 점과 비평 연구의 중요성 때문이다.
한국 아동문학의 시작부터 해방기까지에 걸쳐 누가, 언제, 무엇을 했는지를 밝히자는 것이 이 책의 목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작가론, 작품론, 문학사 연구에서 비평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일제강점기 아동문학 비평의 전개 양상을 개괄적으로 제시해 보면, 동심론, 아동문학의 계급성, 조직화, 동요-동시 논쟁, 소년문예운동 방지 논쟁, 표절 논쟁, 방향전환 논쟁, 동요(동시) 창작론, 아동극, 아동문학 부흥론, 아동문학 잡지론 등 당대 아동문학이 요구하는 본질적 문제와 당대적 논점을 망라하고 있다. 당대 작품과 동요집 및 동화집에 대한 서평(書評) 활동 또한 활발했다.
일제강점기 아동문학 비평은 당대의 문학적 방향을 제시하고 가늠해 본 이론비평(理論批評)과 작가론, 작품론 그리고 서평과 같은 실제비평(實際批評), 그리고 작품 창작에 대한 제작비평(製作批評)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주요 이슈가 한 비평가에 의해 제기될 경우 다수의 반론이 뒤따르게 되고 곧장 논쟁으로 전개되었다. 논쟁은 가장 첨예한 글쓰기다. 전후 맥락이나 당대 문단의 지형도(地形圖)를 가장 잘 드러내는 글쓰기 형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평적 논의를 살피는 일은 아동문학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어 더없이 소중한 작업이 될 것이다.
그러나 한국 현대 아동문학 비평의 전모를 살펴보자고 해도 딱히 참고할 논문이나 저서가 많지 않다. 비평가에 대한 연구도 부족하지만 비평문을 제대로 따져 살핀 논문이나 저서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윤석중(尹石重)이 동요집 출판기념회를 회상하는 글에서, “문단서 보이고트당하고 사회에서 푸대접 밧는 아동문학”이라 한 바 있다. 그로부터 80여 년이 지나 아동문학에 대한 인식은 많이 달라졌다. 그러나 아동문학 연구는 지금도 외면과 푸대접에서 크게 벗어난 것 같지 않다.
?한국현대아동문학비평론 연구?의 범위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일제강점기와 해방기에 발표된 아동문학 비평목록을 작성한다. 작가와 작품에 대한 비평을 중심으로 하되, 서평, 서발비평(序跋批評)도 포함하고자 한다. 둘째, 아동문학의 주요 논점과 쟁점을 정리한다. 아동문학이 소년운동과 분리될 수 없었던 만큼 필요할 경우 소년운동과 연결하여 논의를 전개하도록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은 작업이 앞으로 이어질 아동문학 연구의 토대가 되기를 바란다. 한국 아동문학비평사 저술의 바탕이 되고, 나아가 한국 아동문학사가 튼실하게 기술되기를 희망한다.
?한국현대아동문학비평론 연구?는 아동문학 비평사를 전제로 한다. 비평사(批評史)는 비평목록(批評目錄) 작성 곧 비평의 사실(事實)을 확인하는 일이 우선되어야 한다. ?한국현대아동문학비평론 연구?는 먼저 일제강점기와 해방기에 있었던 한국 현대 아동문학에 관한 비평목록을 작성하는 데서 시작한다. 실증적 연구방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논점별로 정리하고자 한다.
?한국현대아동문학비평론 연구?는 비평사가 아니다. 하지만 아동문학 비평사를 위한 사실확인을 치밀하게 하고자 한다. 비평활동이 이루어진 양상을 확인해 제대로 재제시(再提示, representation)하는 데 집중하고 해석은 최소화하고자 한다. 그렇다고 해서 비평문의 단순한 나열에 머무는 것은 아니다. 한국 현대사의 전개 과정, 한국문학사와 한국문학비평사와의 관련성을 밀접하게 고려하면서, 필요에 따라 형식주의 이론 혹은 문학사회학과 역사주의적 연구방법을 유연하게 활용하여 비평가와 비평문의 좌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연구의 목적과 방법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제2장아동문학 비평의 양상과 의미_15

1. 소년운동과 방향전환론
2. 아동문학론의 현황과 실제비평
가. 아동문학론의 현황
1) 소년문예운동과 방향전환론
2) 아동문학의 이론 탐색
3) 아동문학의 현황과 전망
나. 아동문학의 실제비평
1) 동요 비평의 이론과 실제
2) 동화 비평의 이론과 실제
3) 아동극 비평의 이론과 실제
4) 아동문학 창작방법론
5) 아동문학의 매체 비평
6) 서평의 현황과 과제
7) 아동문학 작가 작품론
3. 아동문학 비평과 논쟁
가. 아동문학 비평 논쟁의 전개 양상
나. 소년 문예운동 방지 논쟁
다. 동요-동시 논쟁
라. 표절 논쟁의 양상
1) 국내 작가의 작품 표절
2) 일본 작가의 작품 표절
3) 동일 작가의 중복게재
4) 「소금쟁이」 표절 논쟁
5) 표절을 둘러싼 논란

제3장한국 현대 아동문학비평론의 의의

|한국아동문학비평 자료목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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