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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크리에이터 되기
좋은 크리에이터 되기
저자 : 최수현
출판사 : 비티타임즈
출판년 : 2019
ISBN : 9791163450665

책소개

어떻게 좋은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지, 어떻게 크리에이터의 삶을 행복하게 살아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한 흔적을 담았다. 또한, 많은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그 고민을 나누고 공유하고 싶은 바람도 함께 담았다.



크리에이터란, 말 그대로 ‘창작’을 직업으로 하고 있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그래서 크리에이터의 범위는 꽤 넓다고 볼 수 있다. 주로 ‘예술’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 순수예술가, 디자이너, 음악가 등이 이에 속하고 ‘개발 및 연구’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 발명가, 개발자, 과학자 등도 속할 수 있고, 기업을 ‘창립’하는 사람들, 어떠한 사상을 ‘창시’한 사람들 등 창작에 기반 한 활동을 하는 모든 사람들을 묶어서 크리에이터라고 부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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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크리에이터(Creator)란, 사전적 의미로 창조, 창안, 창작자라는 뜻이다. 말 그대로 ‘창작’을 직업으로 하고 있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그래서 크리에이터의 범위는 꽤 넓다고 볼 수 있다. 주로 ‘예술’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 순수예술가, 디자이너, 음악가 등이 이에 속하고 ‘개발 및 연구’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 발명가, 개발자, 과학자 등도 속할 수 있고, 기업을 ‘창립’하는 사람들, 어떠한 사상을 ‘창시’한 사람들 등 창작에 기반 한 활동을 하는 모든 사람들을 묶어서 크리에이터라고 부를 수 있다.



크리에이터라고 하면 타고난 재능을 가지고, 전문적으로 자신의 일에 몰두하고, 또한 자신의 일을 즐기는 모습을 떠올릴 수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들을 ‘멋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크리에이터의 삶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끝없는 고군분투와, 삶의 고충으로 인해 항상 행복하고 멋있지만은 않다. 또한, 크리에이터는 누군가 닦아놓은 길을 가는 것이 아닌, 자신이 자신의 길을 개척해나가야 하는 운명이기 때문에 ‘불안정성’이 클 수밖에 없다. 그리고 때로는 그 누구도 인정해주지 않는 시기를 보낼 수 있다.

그럼에도 크리에이터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길을 걷고 있다. 필자도 크리에이터에 속하는 한 사람으로서 이 길을 가는 데에 행복과 고난이 공존한다고 말하고 싶다.



21세기 크리에이터들의 삶은 예전에 비해 나아졌는가라고 묻는다면 명확한 답을 하기가 어렵다. 정보화시대를 살고 있기 때문에 자신을 알리는 수단이 발전하였고, 그로 인해 혜택을 보고 성공의 궤도에 오른 사람들도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최저생계를 보장받지 못하는 크리에이터들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현대의 크리에이터들은 어떻게 좋은 삶을 살아갈 수 있는가에 대한 진중한 고민이 필요하다. ‘좋은 삶’이라는 것은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겠지만, 필자는 크리에이터들이 창작활동으로 인해 정당한 대우를 받고, 그것이 지속적인 창작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기반이 되고, 그 기반이 다시 좋은 창작활동을 만들어내는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것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이 책은 어떻게 좋은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지, 어떻게 크리에이터의 삶을 행복하게 살아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한 흔적을 담았다. 또한, 많은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그 고민을 나누고 공유하고 싶은 바람도 함께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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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I. 시작하며 8



II. 나는 크리에이터인가? 12

1. 크리에이터란? 12

2. 그들에게서 배우자 14

1) 토머스 에디슨 14

2) 윌리엄 셰익스피어 16

3) 가브리엘 샤넬 20

4) 파블로 피카소 22

5) 빈센트 반고흐 24

6) 모차르트 26

7) 윤동주 29

8) 월트 디즈니 31



III. 왜 이 길이어야 하는가? 34

1. 주어진 재능 34

2. 크리에이터의 현실 38

1) 개척해나가는 길 38

2) 불안정성 38

3. 목표를 바라보자 39



IV. 동기부여 47

1. 내면적 동기부여 47

1) 자부심 47

2) 고독과 자유 50

3) 몰입 53

4) 열정 55

2. 외부적 동기부여 57

1) 상생관계의 크리에이터들 57

2) 새로운 도전 60

3) 환기 62



V. 퍼스널 브랜딩: 기회를 찾아오게 만들자 64

1. 퍼스널 브랜딩이란 64

2. 자산분석 하기 68

3. 트랜스미디어 전략 76

4. SNS 활용하기 79

1) 블로그 79

2) 브런치 81

3) 인스타그램 83

4) 유튜브 84

5. 오프라인 활동 85

1) 플리마켓 85

2) 전시 87

3) 출간 89

4) 강연 90



VI. 아이디어 창출하기 92

1. 나만의 아지트를 만들자 92

1) 작업실 93

2) 카페 95

2. 스크랩과 정리노트 97

1) 브레인스토밍 97

2)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어플 99

3) 백업 107

3.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108

1) 일기쓰기 108

2) 전시회 109

3) 소품샵 113

4) 영화 117

5) 음악 118

6) 여행 120



VII. 작업하기 122

1. 재료연구 122

1) 색감(Color) 122

2) 페인팅(Painting) 124

3) 오브제(Objet) 129

2. Artwork 130

1) 일러스트(Illustration) 130

2) 콜라주(Collage) 135

3) 데일리 드로잉(Daily Drawing) 140

4) 포토 일러스트(Photo Illust) 142

5) 패턴(Pattern) 143

6) 추상화(Abstract Art) 144



VIII. 시간관리: 크리에이터는 바빠야 한다 146

1. 플래너 쓰기 146

2. 나의 속도를 알아가기 149

3. 짬내서 하는 개인작업 151

4. 시간과 에너지 사용 153



IX. 크라우드 펀딩·후원 156

1. 예술계의 후원 역사 157

2. 크라우드 펀딩이란? 160

3. 플랫폼 162



X. 협업(콜라보레이션) 168

1. 아트 마케팅 169

1) 일반적 개념 169

2) 패션&아트 169

2. 인플루언서 마케팅 173

1) 일반적 개념 173

2) 뷰티 인플루언서 174



XI. 예술인복지제도 180

1. 예술인들의 현실 181

2. 예술인복지법 182

3. 한국예술인복지재단 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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