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좋은 삶을 위한 가치 수업
좋은 삶을 위한 가치 수업
저자 : 이석재^김재헌^오아론^조민수
출판사 : 북하우스
출판년 : 2023
ISBN : 9791164051908

책소개

가치와 윤리는 우리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치는 삶의 원동력이며 살아가는 이유가 된다. 무엇을, 어떻게, 왜 추구하면서 살아갈 것인지에 답하는 것이 개인의 가치관이다. 대충 살 것이 아니라 좋은 삶을 살고자 한다면, 무엇이 정말로 중요하냐는 질문에 답해야 한다.
그와 동시에 가치와 윤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답이 없는 문제에 대해서 굳이 나와 다른 가치관을 가질지도 모르는 타인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가치와 윤리에 관한 대화는 꼭 필요하다. 우리는 같은 고민을 하면서 같은 시대와 장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대화를 통해 우리는 조금씩 서로의 입장을 조정해 가며 함께 설 수 있는 공통의 자리를 찾는다.
이 책은 한창 가치관을 형성하고 있는 나이대인 중고등학생들에게 가치와 윤리에 관한 대화를 나눌 단단한 토대를 마련해주고자,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가 기획하고 서울대학교 철학과 이석재 교수와 석ㆍ박사과정 학생들이 함께 쓴 책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가 기획하고
서울대학교 철학과 연구팀이 집필한 ‘인생 교과서’ 프로젝트!

“가치와 윤리의 문제들을 이해하기 좋은 예시글과 친절한 개념 설명으로 쉽게 풀어냈다.
교육 현장에 있는 교사와 학생들에게 이 책을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_은혜정, 카이로스에듀연구소 소장

“촘촘한 질문과 현장감 있는 일상의 스토리텔링을 통해
좋은 삶으로 한 걸음 더 성큼 가까워지게 만들어 주는 책이다.”
_오란주, 오산중학교 교사

“이타적으로 살아야 하는 이유가 있는 걸까?” “결과가 좋으면 어떤 행동이든 정당화될 수 있을까?”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 걸까?” 가치와 윤리에 대한 질문들은 우리 삶과 동떨어진, 고상한 사람들이나 하는 이야기 같다. 하지만 가치와 윤리는 어떤 직업을 가질 것인지 같은 삶의 방향에 대한 결정에서부터 여행 일정을 짜는 것처럼 일상에서 내리는 사소해 보이는 결정까지 삶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가치는 삶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다. 무엇을, 어떻게, 왜 추구하면서 살아갈 것인지에 답하는 것이 개인의 가치관이다. 대충 살 것이 아니라 좋은 삶을 살고자 한다면, 무엇이 정말로 중요하냐는 질문에 답해야 한다.

“우리는 각자에게 잘 맞는 고유한 정체성을 찾고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그 가운데 핵심 요소가 가치와 윤리입니다.
가치와 윤리는 우리 삶의 엔진이기 때문입니다.”

가치와 윤리의 문제가 이토록 중요하지만, 이에 대한 대화는 너무나 부족하다. 많은 사람들이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또 답을 찾기 위해 자기계발서, 멘토, 종교에 의지한다. 그러나 정작 자신의 곁에 있는 사람들인 가족이나 친구, 연인과는 가치관에 관한 대화를 나누기 어렵다. 혹여나 의견 차이로 불편한 사이가 될까봐, 또는 재미없는 이야기나 하는 사람으로 여겨질까 봐 걱정돼서다. 하지만 가치와 윤리에 대한 대화는 많은 장점이 있다.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 정답이 있을 수는 없지만, 대화를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우리가 하나의 공동체를 구성하는 일원임을 자각하게 한다. 극단적이고 불합리한 주장이 공동체를 병들게 하는 것도 막을 수 있다.
답이 없는 문제에 대해서 굳이 나와 다른 가치관을 가질지도 모르는 타인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가치와 윤리에 관한 대화는 꼭 필요하다. 우리는 같은 고민을 하면서 같은 시대와 장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대화를 통해 우리는 조금씩 서로의 입장을 조정해 가며 함께 설 수 있는 공통의 자리를 찾는다.
『좋은 삶을 위한 가치 수업』은 서울대학교 철학과 이석재 교수와 석ㆍ박사과정 학생들이 힘을 모아, 한창 가치관을 형성하고 있는 나이대인 중고등학생들에게 가치와 윤리에 관한 대화를 나눌 단단한 토대를 마련해주고자 써졌다. 이 책은 독자들이 일상 속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에피소드들을 통해서 가치와 윤리에 대한 고민이 우리 삶과 맞닿아 있음을 보여주고, 다양한 윤리학적 입장들을 소개해주면서 독자가 스스로의 입장을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좋은 삶을 찾아 외로이 가치의 숲 속을 헤매고 있었던 독자들에게, 『좋은 삶을 위한 가치 수업』은 외로움을 덜어주는 동반자이자 올바른 길을 제시하는 안내자가 될 것이다.

* 책 뒤표지의 QR 코드를 스캔하거나 북하우스 네이버블로그(blog.naver.com/bookhousepb)의 자료실을 방문하면, 독서토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독서수업 지도안’ PDF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는 말
1장. 가치란 무엇일까?
2장. 무엇이 우리의 책임일까? : 자유와 도덕적 책임
3장. 타인을 얼마나 고려해야 할까? : 이기주의와 이타주의
4장. 모두에게 최선인 일을 해야 할까? : 공리주의
5장. 어떤 동기로 행동해야 할까? : 의무론
6장.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 : 덕 윤리
나가는 말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