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과 교육적 수용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과 교육적 수용
저자 : 신선희
출판사 : 미래엔
출판년 : 2019
ISBN : 9791164134281

책소개

글쓰기는 소통 과정을 통해 더 나은 글쓰기로 나아간다. 글쓰기 활동에서 소통은 사회의 변화로 인해 디지털 공간에서의 소통, 필자와 독자의 쌍방향적 소통, 독자와 독자의 소통 등 소통 도구와 대상 및 방향 면에서 빠른 속도로 넓어지고 다양해지고 있다. 현장에서의 글쓰기 교육이 인쇄 매체 기반이 아닌 디지털 기반의 환경으로 변화한다면 글쓰기 과정에서 소통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소통 과정이 반영된 글의 모습은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 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글쓰기 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지 모색하기 위해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과 교육적 수용』에서는 글쓰기 환경의 변화가 가져올 여러 가지 현상을 탐구하고 교육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과 교육적 수용』은 크게 5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제1장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과 교육적 수용 연구의 의의’에서는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과 교육적 수용 연구의 필요성, 디지털 글쓰기 소통과 관련된 선행 연구,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과 교육적 수용 연구의 내용을 다루었다.
제2장 ‘디지털 글쓰기 소통 연구의 이론적 토대’에서는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을 살피기 위한 이론적 토대로 디지털 글쓰기의 개념과 특징, 디지털 글쓰기의 소통의 본질에 대해 다루었다.
제3장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의 연구 방법’에서는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을 탐색하기 위한 연구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4장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 및 글의 변화 분석’에서는 실제 소통 양상과 소통 내용이 반영된 글의 변화 모습을 다루었다.
제5장 ‘교육적 수용 방안’에서는 국내외 교육과정에서의 디지털 글쓰기 소통 교육 내용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교육적 수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글쓰기는 소통 과정을 통해 더 나은 글쓰기로 나아간다. 글쓰기 활동에서 소통은 사회의 변화로 인해 디지털 공간에서의 소통, 필자와 독자의 쌍방향적 소통, 독자와 독자의 소통 등 소통 도구와 대상 및 방향 면에서 빠른 속도로 넓어지고 다양해지고 있다. 현장에서의 글쓰기 교육이 인쇄 매체 기반이 아닌 디지털 기반의 환경으로 변화한다면 글쓰기 과정에서 소통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소통 과정이 반영된 글의 모습은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 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글쓰기 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지 모색하기 위해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과 교육적 수용』에서는 글쓰기 환경의 변화가 가져올 여러 가지 현상을 탐구하고 교육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과 교육적 수용』은 크게 5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제1장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과 교육적 수용 연구의 의의’에서는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과 교육적 수용 연구의 필요성, 디지털 글쓰기 소통과 관련된 선행 연구,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과 교육적 수용 연구의 내용을 다루었다.

제2장 ‘디지털 글쓰기 소통 연구의 이론적 토대’에서는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을 살피기 위한 이론적 토대로 디지털 글쓰기의 개념과 특징, 디지털 글쓰기의 소통의 본질에 대해 다루었다.

제3장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의 연구 방법’에서는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을 탐색하기 위한 연구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4장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 및 글의 변화 분석’에서는 실제 소통 양상과 소통 내용이 반영된 글의 변화 모습을 다루었다.

제5장 ‘교육적 수용 방안’에서는 국내외 교육과정에서의 디지털 글쓰기 소통 교육 내용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교육적 수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과 교육적 수용 연구의 의의

1.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과 교육적 수용 연구의 필요성

2. 디지털 글쓰기 소통과 관련된 선행 연구

3.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과 교육적 수용 연구의 내용



2장 디지털 글쓰기 소통 연구의 이론적 토대

1. 디지털 글쓰기의 개념과 특징

2. 디지털 글쓰기의 소통의 본질

3. 디지털 글쓰기의 소통과 협력



3장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의 연구 방법

1. 연구 절차

2. 연구 대상

3. 자료 수집

4. 자료 분석



4장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 및 글의 변화 분석

1. 디지털 글쓰기 소통 양상 분석

2. 글의 변화 양상 분석

3. 학습자 반응 분석



5장 교육적 수용 방안

1. 교육과정 측면

2. 교과서 측면

3. 교수·학습 방법 측면

4. 교수·학습 환경 측면

5. 연구의 의의 및 제언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