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화 리터러시 (교실에서 영화 읽기)
영화 리터러시 (교실에서 영화 읽기)
저자 : 조원국^김은영^태문성^신호근
출판사 : 박영스토리
출판년 : 2022
ISBN : 9791165192334

책소개

영화 리터러시를 즐기는 교사 네 명이 모여 영화를 보고 수업 레시피를 만들고 교실에 적용하면서 아이들과 마음을 나누었던 영화 읽기 시간들을 모아 「영화 리터러시 -교실에서 영화 읽기-」를 출판한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었는데, 제1부 영화 리터러시의 이해는 리터러시의 의미와 영화 리터러시의 개념을 간결하게 정리하고 학교교육에서 영화 리터러시가 필요한 이유와 영화 리터러시를 교실에 적용하는 대표적인 방법 세 가지를 소개하였다. 제2부 교실에서 영화 읽기는 저자들이 만든 수업 레시피를 교실에 적용하고 생활지도와 학생상담 장면에 활용했던 소소한 영화 리터러시 경험들을 모았다. 함께 살아가기, 새롭게 보기, 미래 바라보기, 같은 곳을 바라보기, 나로 살아가기 등 5개의 주제로 나누어 구성한 23편의 영화 읽기는 교실 수업과 학생들과의 소통, 생활지도와 상담에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제3부 영화 읽기로 함께 성장하기는 강원도 교사전문학습공동체 모임에서 연구하고 실습했던 프로그램들을 소개한다. 가르치고 소통하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사전문학습공동체를 결성하여 자발적으로 모인 교사들이 10여 년 이상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는 일요힐링시네마, 수요힐링시네마, 영화심리상담을 활용한 위기청소년 진로역량함양 프로그램 개발, 영화를 활용한 저녁엔 연수 프로그램 운영, 원작이 있는 영화 읽기를 운영하면서 공동으로 연구하고 적용한 영화 읽기를 보고서 형태로 엮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몇 편의 영화를 보았을까? 일부러 세어보지는 못했지만 궁금하다. 영화배우, 스토리, 배경을 따라 마음의 결을 느끼는 행복감에 빠져 눈에 띄고 손에 잡히는 대로 영화를 보았다. 영화 리터러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채로 영화를 찾고, 해석하고, 수업과 상담에 적용하기 시작한 지 어느덧 20여 년이 흘러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를 고르고, 읽고, 해석하는 것은 여전히 어렵고 어떤 때는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지 자신이 서지 않는다. 그래서인지 종종 길을 잃고 헤매기도 하며 영상영화심리상담사로서 답답함이 느껴지는 때가 종종 있다. 영화의 장르가 다양하고, 세상에 태어난 영화가 별처럼 많고,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영화가 관객들에게 선을 보이고 있으니 노력은 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길을 헤매면서 어설픈 영화 읽기를 계속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변명에 슬쩍 다리를 걸쳐본다.

인간이 살아가는 이야기를 가장 극적이면서 사실적으로 전해주고 세상의 각양각색 모습을 보여주는 영화는 인간을 이해하고 공감하고 상대방과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보는 것을 유연하게 만들어준다. 스크린을 통해 나와 너, 우리를 한곳으로 모으고 이야기를 잇고 잠자고 있던 의식 너머에 있는 케케묵은 감정을 흔드는 매체가 영화다. 영화를 보고 느껴지는 감정의 선을 조심스레 따라가는 길에서 마주치게 되는 사람, 사건,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는 모두 내가 세상을 보고 이해하는 눈이다. 그 눈을 통해 주인공의 입장에 서서 등장하는 주변 인물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현자의 지혜를 빌리기도 하는 순간 어느새 훌쩍 성숙해있는 나를 만나게 된다.

영화 리터러시를 즐기는 교사 네 명이 모여 영화를 보고 수업 레시피를 만들고 교실에 적용하면서 아이들과 마음을 나누었던 영화 읽기 시간들을 모아 ??영화 리터러시 -교실에서 영화 읽기-??를 출판한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었는데, 제1부 영화 리터러시의 이해는 리터러시의 의미와 영화 리터러시의 개념을 간결하게 정리하고 학교교육에서 영화 리터러시가 필요한 이유와 영화 리터러시를 교실에 적용하는 대표적인 방법 세 가지를 소개하였다. 제2부 교실에서 영화 읽기는 저자들이 만든 수업 레시피를 교실에 적용하고 생활지도와 학생상담 장면에 활용했던 소소한 영화 리터러시 경험들을 모았다. 함께 살아가기, 새롭게 보기, 미래 바라보기, 같은 곳을 바라보기, 나로 살아가기 등 5개의 주제로 나누어 구성한 23편의 영화 읽기는 교실 수업과 학생들과의 소통, 생활지도와 상담에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제3부 영화 읽기로 함께 성장하기는 강원도 교사전문학습공동체 모임에서 연구하고 실습했던 프로그램들을 소개한다. 가르치고 소통하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사전문학습공동체를 결성하여 자발적으로 모인 교사들이 10여 년 이상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는 일요힐링시네마, 수요힐링시네마, 영화심리상담을 활용한 위기청소년 진로역량함양 프로그램 개발, 영화를 활용한 저녁엔 연수 프로그램 운영, 원작이 있는 영화 읽기를 운영하면서 공동으로 연구하고 적용한 영화 읽기를 보고서 형태로 엮었다.

이 책은 오랜 시간 함께 모여 공부하고 지혜와 지식, 마음을 나누어주신 한국영상영화치료학회강원지부 회원들이 없었다면 출간할 엄두를 내지 못했을 것이다. 꾸준한 사랑을 보내주신 강원도의 영상영화심리상담사들의 성원에 진심으로 머리 숙여 감사드린다. 부족한 원고를 선뜻 받아주신 박영스토리 노현 대표님, 정성스레 다듬어 거친 글에 맛있는 토핑을 올려주신 편집부 김다혜 선생님께도 감사드린다.

영화에 공감하고 이해하는 능력, 영화를 효율적으로 선택하는 능력, 영화를 분석하고 비판하는 능력, 그리고 영상을 창의적으로 만드는 능력을 영화 리터러시라고 한다. 학업 스트레스, 절친 만들기, 부모와의 갈등, 진로진학고민, 자아정체성 혼란은 청소년기라는 긴 터널을 지나가는 10대라면 대부분 의례적으로 거쳐야하는 감기와도 같다. ??영화 리터러시 -교실에서 영화 읽기-??가 거친 숨을 내쉬며 산을 오르는 힘겨운 시간을 살아가는 학생들에게, 또한 교실에 신선한 공기를 불어넣어 생동감 있게 만들고 싶어 하는 선생님들께 예쁘고 조그마한 도움이 되길 바란다.

PREFACE



저자 대표 조원국 손모음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1 영화 리터러시의 이해

ㆍ 리터러시의 이해 / 3
ㆍ 영화 리터러시 / 6
ㆍ 교실에서 영화 읽기 / 7
ㆍ 영화 리터러시의 방법 / 11
ㆍ 지시적 접근(The Prescriptive Way) / 11
ㆍ 지시적 접근의 치유 요인 / 12
ㆍ 지시적 접근을 위한 영화 선택 시 고려사항 / 14
ㆍ 연상적 접근(The Evocative Way) / 16
ㆍ 연상적 접근의 치유 요인 / 18
ㆍ 연상적 접근을 위한 영화 선택 시 고려사항 / 20
ㆍ 정화적 접근(The Cathartic Way) / 22
ㆍ 정화적 접근의 치유 요인 / 23
ㆍ 정화적 접근을 위한 영화 선택 시 고려사항 / 25

PART. 2 교실에서 영화 읽기

1. 함께 살아가기 / 28
ㆍ 세리와 하르 / 29 ㆍ 그린 북 / 41
ㆍ 헬프 / 57 ㆍ 페루자 / 67
2. 새롭게 보기 / 78
ㆍ 마션 / 79 ㆍ 그래비티 / 87
ㆍ 커런트 워 / 93 ㆍ 이미테이션 게임 / 99
ㆍ 러빙 빈센트 / 105
3. 미래 바라보기 / 114
ㆍ 월-E / 115 ㆍ 더 기버: 기억전달자 / 125
ㆍ 인 타임 / 137 ㆍ 지구가 멈추는 날 / 145
4. 같은 곳을 바라보기 / 152
ㆍ 가부와 메이 이야기 / 153 ㆍ 벌새 / 163
ㆍ 더 헌트 / 171 ㆍ 중앙역 / 185
ㆍ 미안해요, 리키 / 195
5. 나로 살아가기 / 208
ㆍ 씨 인사이드 / 209 ㆍ 미라클 벨리에 / 219
ㆍ 안녕, 나의 소울메이트 / 227 ㆍ 가타카 / 243
ㆍ 창문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 / 251

PART. 3 영화 읽기로 함께 성장하기

1. 전문적 교사로 성장하기: 머무를 것인가? 변화할 것인가? / 267
2. 전문학습공동체: 협력적으로 영화 읽기, 그리고 사회 읽기 / 271
3. 좋은 수업을 위한 영화 읽기 운영 사례 / 276
ㆍ 사례 1. 영화심리상담을 활용한 위기청소년 진로역량 신장 프로그램 개발 / 278
ㆍ 사례 2. 영화를 활용한 ‘저녁엔 연수’ 프로그램 운영 / 295
ㆍ 사례 3. 원작이 있는 ‘영화 읽기’ / 297

미주 / 302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