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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T가 쏘아올린 교육혁명 (GPT 활용 고등사고능력 개발하기)
GPT가 쏘아올린 교육혁명 (GPT 활용 고등사고능력 개발하기)
저자 : 김대석^홍후조
출판사 : 박영스토리
출판년 : 2023
ISBN : 9791165194437

책소개

GPT로 세상이 어수선하다. 특히 교육 분야가 더 혼란에 빠졌다. 대학은 학생들이 GPT를 사용하여 과제 작성하는 것을 어디까지 허용할 것인가를 두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일부 대학은 아예 GPT 사용을 금하고 있다. GPT는 아직 오류가 많다. 부정확성, 그럴듯한 거짓말(환각 현상), 편향성, 표절, 일반화 능력과 대화의 지속성 한계 등 아직 문제가 많다. 그러나 2017년 관련 논문이 나온 이후 불과 5년의 짧은 기간 동안 이룬 성과임을 고려할 때 이러한 오류는 머지않아 극복될 것이다. GPT가 오류가 있다고 하여 거부할 수 있을까? 일부 대학에서는 GPT로 과제를 작성하는 것을 금지하였고, 대학의 한 교수자는 학생들이 GPT를 활용하여 과제를 작성한 것인지를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점검하고 0점 처리하여서 논란이 되었다. 산업혁명 초기 영국의 러다이트 거부 운동을 생각나게 한다. GPT를 거부할 수 없다면 도움 되는 방향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과거 기술발전은 나와 무관한 일부 분야에 한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GPT는 차원이 다르다. 나에게 직접 영향을 미치고 있다. GPT 이전까지의 기술발전은 주로 신체노동을 하는 저숙련 블루칼라를 대체하였다. 1차~3차 산업혁명까지는 파급효과가 광범위하지 않고 일부 직업군(기술)에 국한되었다. 소수의 전문가 중심의 그들만의 이야기였다.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산업혁명과 무관하게 전통적인 교육과 사고 및 생활방식을 유지하여도 삶에 큰 지장을 받지 않았다. 그러나 GPT가 미치는 영향은 소수의 전문가, 일부 직업군에 국한되지 않고 있다. 모든 분야가 GPT가 쏘아 올린 미래 혁명에 영향을 받고 있다. GPT가 쏘아 올린 미래 혁명이 더 이상 나와 거리가 먼, 그들만의 리그가 아닌 것이다.

GPT와 같은 생성형 AI가 블루칼라보다 하위수준에서부터 중간수준의 화이트칼라를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중간수준 이하의 사무직과 저숙련 기술직은 AI로 대체될 것이다. 그러나 고급 수준의 기술직과 고차원적 사고를 요구하는 직종과 창의성을 요구하는 직종은 AI로 대체되기 어려울 것이다. 바로 여기에 미래 교육의 방향이 보인다.

GPT 시대 교육의 목표는 AI를 활용하여 과거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성 같은 고차원적 사고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학교는 학생들이 AI를 활용하여 미래 혁신을 주도하고 새로운 세상을 창조하도록 하는 교육을 해야 한다. 단순히 교과목 지식을 알고 이해하는 것으로 부족하다. 모르면 GPT에게 물어보면 된다. 슈퍼 천재급의 똑똑하고 친절한 개인비서를 모두가 가지고 있다고 상상해보라! 따라서 교과목 지식을 단순히 이해하는 것을 넘어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글로벌 시민의식 등 미래 핵심역량을 기르고 이를 통하여 새로운 것을 창의적으로 생성하는 교육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GPT가 쏘아올린 교육혁명으로 교육의 판 자체가 변하고 있다. 이제 교육의 모든 영역, 모든 교과목에서 문제해결력과 창의성 같은 고차원적 사고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쪼록 이 책이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고차원 사고 능력을 기르는 데 실제적으로 유익하기를 바란다.

2023년 8월 20일


저자 일동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GPT로 세상이 어수선하다. 특히 교육 분야가 더 혼란에 빠졌다. 대학은 학생들이 GPT를 사용하여 과제 작성하는 것을 어디까지 허용할 것인가를 두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일부 대학은 아예 GPT 사용을 금하고 있다. GPT는 아직 오류가 많다. 부정확성, 그럴듯한 거짓말(환각 현상), 편향성, 표절, 일반화 능력과 대화의 지속성 한계 등 아직 문제가 많다. 그러나 2017년 관련 논문이 나온 이후 불과 5년의 짧은 기간 동안 이룬 성과임을 고려할 때 이러한 오류는 머지않아 극복될 것이다. GPT가 오류가 있다고 하여 거부할 수 있을까? 일부 대학에서는 GPT로 과제를 작성하는 것을 금지하였고, 대학의 한 교수자는 학생들이 GPT를 활용하여 과제를 작성한 것인지를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점검하고 0점 처리하여서 논란이 되었다. 산업혁명 초기 영국의 러다이트 거부 운동을 생각나게 한다. GPT를 거부할 수 없다면 도움 되는 방향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과거 기술발전은 나와 무관한 일부 분야에 한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GPT는 차원이 다르다. 나에게 직접 영향을 미치고 있다. GPT 이전까지의 기술발전은 주로 신체노동을 하는 저숙련 블루칼라를 대체하였다. 1차~3차 산업혁명까지는 파급효과가 광범위하지 않고 일부 직업군(기술)에 국한되었다. 소수의 전문가 중심의 그들만의 이야기였다.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산업혁명과 무관하게 전통적인 교육과 사고 및 생활방식을 유지하여도 삶에 큰 지장을 받지 않았다. 그러나 GPT가 미치는 영향은 소수의 전문가, 일부 직업군에 국한되지 않고 있다. 모든 분야가 GPT가 쏘아 올린 미래 혁명에 영향을 받고 있다. GPT가 쏘아 올린 미래 혁명이 더 이상 나와 거리가 먼, 그들만의 리그가 아닌 것이다.



GPT와 같은 생성형 AI가 블루칼라보다 하위수준에서부터 중간수준의 화이트칼라를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중간수준 이하의 사무직과 저숙련 기술직은 AI로 대체될 것이다. 그러나 고급 수준의 기술직과 고차원적 사고를 요구하는 직종과 창의성을 요구하는 직종은 AI로 대체되기 어려울 것이다. 바로 여기에 미래 교육의 방향이 보인다.



GPT 시대 교육의 목표는 AI를 활용하여 과거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성 같은 고차원적 사고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학교는 학생들이 AI를 활용하여 미래 혁신을 주도하고 새로운 세상을 창조하도록 하는 교육을 해야 한다. 단순히 교과목 지식을 알고 이해하는 것으로 부족하다. 모르면 GPT에게 물어보면 된다. 슈퍼 천재급의 똑똑하고 친절한 개인비서를 모두가 가지고 있다고 상상해보라! 따라서 교과목 지식을 단순히 이해하는 것을 넘어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글로벌 시민의식 등 미래 핵심역량을 기르고 이를 통하여 새로운 것을 창의적으로 생성하는 교육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GPT가 쏘아올린 교육혁명으로 교육의 판 자체가 변하고 있다. 이제 교육의 모든 영역, 모든 교과목에서 문제해결력과 창의성 같은 고차원적 사고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쪼록 이 책이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의 고차원 사고 능력을 기르는 데 실제적으로 유익하기를 바란다.



2023년 8월 20일



저자 일동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 론 01

1) 단순한 에듀테크 교육혁신을 넘어서는 G쏘 교육혁명 5
2) G쏘 교육혁명: AI교육보다 광범위한 파급효과 7
3) G쏘 교육혁명: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보다 광범위하고 혁신적인변화 요구 7

GPT 소개 02

1) GPT 구조 13
2) GPT 시리즈 15
3) GPT 성능 15
4) ChatGPT 17
5) GPT4 18
6) 입출력 형식 19

GPT 기능
GPT로 무엇을 어디까지 할 수 있을까? 상상하는 모든 것! 03

1) 생성, 작성 23
2) 이미지 생성 26
3)완성, 재작성 26
4)리뷰 작성 27
5)요약 28
6)영감얻기 30
7)교정 30
8)번역 30
9)분류 30
10)검색 31
11)질의응답 31
12)개인비서 31
13) 분석 및 내용 개선 제안 32
14) 추천 33
15) 코딩 34
16) 문장(문서) 유사도 분석 35

미래 핵심 역량 04

1) 비판적 사고 40
2) 창의성 40
3) 문제 해결 41
4) 협력적 의사소통 42
5) 디지털 리터러시 43
6) 글로벌 시민의식 43
7) 자기 조절과 적응력 44

미래 대학입학시험에서 요구할 역량, 스킬, 지식 05

비판적 사고 및 분석 48
창의성 48
협업 및 소통 능력 49
디지털 리터러시, 데이터 리터러시 및 문제해결력 49
글로벌 시민의식 49
자기조절 및 적응력 50

학교의 기능과 역할 06

1) 인지 영역 54
2) 정의 및 심동 영역 56

수업설계: GPT 활용 고등사고능력 개발하기 07

1) 국어 ‘문학과 인간 삶’을 주제로 ‘비판적 사고력’ 기르기 61
2) 국어 ‘언어와 사회의 관계’를 주제로 ‘비판적 사고력’ 기르기 65
3) 국어 ‘비판적 듣기’를 주제로 ‘비판적 사고력’ 기르기 69
4) ‘과학 기술의 발전과 활용에는 어떤 책임이 따르는가?’ 주제로‘비판적 사고력’ 기르기 72
5) 수학 ‘확률과 통계’를 주제로 ‘비판적 사고력’ 기르기 75
6) 미술 ‘미래 사회의 문제(이슈)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융합적매체로 표현하기’ 주제로 비판적 시각 기르기 79
7) 과학 ‘생명체의 구조와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주제로문제해결력 기르기 82
8) 과학 ‘환경오염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비판적 사고와문제해결력 기르기 87
9) 과학 ‘우주 초기의 원소 생성과 태양계 형성 과정에서 원소 생성’을주제로 문제해결력 기르기 90
10) 과학 ‘화석과 공룡 대멸종’을 주제로 문제해결력 기르기 93
11) 수학 ‘미분, 적분 단원에서 포도주통 문제’를 주제로 문제해결력기르기 97
12) 과학 수업에서 ‘과학 발명’ 주제로 창의성 기르기 99
13) 과학 수업에서 ‘제품 속의 과학 원리’ 주제로 창의성 기르기 102
14) 과학 ‘우연한 발견과 사고 실험’ 주제로 창의성 기르기 106
15)미술 ‘표현 매체의 융합’ 단원에서 ‘미래 사회를 상상하는 작품만들기’ 주제로 창의성 기르기 109
16) 윤리 ‘사회의 다양한 갈등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소통의 윤리’를주제로 협력적 의사소통 능력 기르기 112
17) 지리 ‘인류 공존을 위한 노력’을 주제로 글로벌 시민의식기르기 115
18)윤리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윤리’를 주제로 글로벌 시민의식기르기 117

GPT 한계와 부작용 08

1) 한계 123
2) 부작용 124

쉽고 재미있고 수업에 바로 활용하는 AI도구 09

1) 텍스트를 그림으로 표현(텍스트 ➜ 이미지) 127
2) 텍스트를 디자인으로 표현(텍스트 ➜ 디자인) 129
3) 텍스트를 비디오로 표현(텍스트 ➜ 비디오) 130
4) 영어 글(소설)쓰기: Sudowrite 130
5) 머신러닝(기계학습) 132
6) 구글 아트 앤 컬처: 미술 133

미주 135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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