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삶을 풍요롭게 하는 교육 (교사를 위한 비폭력대화)
삶을 풍요롭게 하는 교육 (교사를 위한 비폭력대화)
저자 : 마셜 B. 로젠버그
출판사 : 한국NVC센터
출판년 : 2016
ISBN : 9791185121116

책소개

『삶을 풍요롭게 하는 교육』은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한 방안을 제시한 책이다. 저자는 세계적으로 알려진 비폭력 갈등 해결의 선구자로, ‘비폭력대화’를 모두가 공감하고 배려하는 관계를 위한 도구로 발전시키고 실제에 적용하는 데 자신의 삶을 바쳤다. 목표 설정, 교수ㆍ학습 활동과 일상생활, 평가, 변화를 지지하는 지원 팀 만들기 등 학교 교육 전반에 관한 그의 실천 지침은 매우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다. 모든 사람의 욕구가 존중되는 학교, 모두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학습 공동체를 만들려고 노력하는 이들에게, 이 책은 분명 좋은 길동무가 되어 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 비폭력대화로 모두가 행복한 학교 만들기
한국 교육의 문제점은 새삼 지적하기가 민망할 정도다. 성적과 입시 위주의 주입식ㆍ암기식 교육, 무한 경쟁의 줄 세우기 교육, 그에 편승한 선행학습 중심의 사교육 열풍, 학생과 교사ㆍ학부모의 선택권을 무시하는 권위주의적 교육 행정, 공감과 배려 없는 교육 환경 속에 더해만 가는 각종 학교폭력, ……. 문제의 심각성을 반영하듯 교육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날로 높아지고, 각종 교육 관련 공약과 정책이 수시로 발표되고, 대안학교ㆍ혁신학교 같은 교육 실험도 교육 현장의 일각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변화는 더디고 문제 해결의 길은 멀기만 하다.
이 총체적 난국을 헤쳐 나갈 방법에 목마른 이들에게, 『삶을 풍요롭게 하는 교육』은 오랜 가뭄 끝의 단비 같은 책이다. 저자 마셜 로젠버그는 세계적으로 알려진 비폭력 갈등 해결의 선구자이다. ‘비폭력대화’를 모두가 공감하고 배려하는 관계를 위한 도구로 발전시키고 실제에 적용하는 데 자신의 삶을 바쳤던 그는, 학교에서 비폭력대화를 사용하는 방법을 이 책에서 보여 준다. 40여 년에 걸친 현장 경험을 통해 검증된 그 프로세스와 기법들은, 비폭력대화가 교육 문제 해결의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보여 주기에 부족함이 없다. 목표 설정, 교수ㆍ학습 활동과 일상생활, 평가, 변화를 지지하는 지원 팀 만들기 등 학교 교육 전반에 관한 그의 실천 지침은 매우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다. 저자의 다른 책들과 마찬가지로 한번 해 볼 만하겠다는 생각이 들게 하고, 실천하면 뭔가 달라지리라는 확신을 준다.
최근 몇 년 사이에 많은 교사가 비폭력대화 교육을 받았고, 강의 신청을 하는 학교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올해 초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에서 연 전국참교육실천대회에서 ‘비폭력대화 분과’가 그동안의 실천 사례를 사흘에 걸쳐 발표한 데서 알 수 있듯이, 교사들의 비폭력대화 연구회도 전국 각지에 만들어져 활동 중이다. 비폭력대화가 교육 현장에 확산되고 있으며, 교육 문제 해결의 유력한 도구로 받아들여지고 있음을 보여 주는 사례들이다. 모든 사람의 욕구가 존중되는 학교, 모두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학습 공동체를 만들려고 노력하는 이들에게, 이 책은 분명 좋은 길동무가 되어 줄 터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감사의 말
서문
추천사

제1장 삶을 풍요롭게 하는 교육을 위해
들어가며
삶을 풍요롭게 하는 조직
삶을 풍요롭게 하는 교육
변화가 필요한 교육 체계

제2장 삶을 풍요롭게 하는 메시지 표현하기
학생들을 준비시키기
도덕주의적 판단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가치 판단을 사용하는 수행 평가
비폭력대화의 구성 요소
평가하지 않고 명확히 관찰하기
느낌을 확인하고 표현하기
느낌을 표현하지 않을 때 생길 수 있는 위험
느낌을 욕구에 연결하기
삶을 더 멋지게 만들어 줄 ‘부탁하기’
부탁과 강요 구별하기
과정이 곧 목표다
우리가 무슨 말을 하건 강요로 들릴 수 있다

제3장 공감으로 듣기
공감
들은 대로 다시 말해 주기
부탁을 귀 기울여 듣기
공감으로 연결하기
사람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법을 모르거나 표현하지 않으려 할 때 그들과 공감으로 연결하기

제4장 교사와 학생 사이에 협력 관계 만들기
목표와 평가 기준을 설정하는 단계에서의 협력
삶을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목표들
학생에게는 항상 선택권이 있다
학생이 목표 설정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교사들의 우려
상호 합의로 목표를 설정한 사례
“싫어요!” 뒤에 있는 욕구 듣기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학생이 목표 설정 과정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학생들의 두려움
평가에서의 협력 관계
책임은 “예스!”, 성적은 “노!”

제5장 상호 의존하는 학습 공동체 만들기
세속 윤리
상호 의존하는 학습 공동체 발전시키기
교사는 여행사 직원
혼자 힘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료들
학습 자료 만들기에 학생과 학부모 활용하기
개인별 지도 자원 활동
학습 자원으로서의 지역 공동체
활동 중인 여행사 직원

제6장 학교를 탈바꿈시키기
당면한 문제들
지배 체제
갈등 해결
중재
도덕주의적 판단과 진단 피하기
보호를 위해 사용하는 힘
후원 팀 만들기
우리 학교 탈바꿈시키기

부록
스카프넥 자유학교에서 배운다
CNVC와 한국NVC센터에 대하여
느낌말 목록(예시)
보편적인 욕구 목록
NVC를 적용하는 방법
한국NVC센터 발행 서적ㆍ교구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