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질적 연구방법론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교육 연구의 주사위)
질적 연구방법론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교육 연구의 주사위)
저자 : 강진숙
출판사 : 지금
출판년 : 2016
ISBN : 9791186041987

책소개

▶ 이 책은 질적 연구방법론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질적 연구방법론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강진숙 교수(중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는 수의 세계에서 감지하기 어려운 것들을 이야기의 세계에서 발견하는 데 본서의 집필 계기가 있음을 설파한다. 이러한 이야기의 세계는 사건과 문제가 발생하는 삶의 현장으로서 연구자와 연구참여자들의 해석과정을 거쳐 자아성찰과 가치판단이 이루어지는 장이기도 하다. 이 현장은 한 개인의 희로애락이 체득된 생애(생애사 연구), 유년기의 미디어 체험(미디어 비오그라피 연구), 특정한 입장을 지닌 담론들(담론 분석), 경험적 자료와 이론의 비교 분석(근거이론), 사회 문화적 현상(현상학 연구), 문화집단(문화기술지 연구), 그리고 경계가 있는 사례(사례연구)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작동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현장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하는 고민을 넘어서서 문제해결의 방안들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에 단순히 기법이나 해석의 도구로 질적 연구방법을 차용할 것이 아니라 보다 체계적이고 독특한 방법론의 사유들을 실천하여 다양한 사회문제들을 도출해 내고 새로운 만남을 위한 문턱을 과감히 넘어설 것을 강조한다. 총 일곱 가지 질적 연구방법론을 ‘문제설정, 방법론의 유형과 사상적 배경, 적용 사례와 커뮤니케이션/미디어교육 분야의 시사점’ 중심으로 심층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다양한 인간의 주관성과 사회 현상들에 적합한 방법론을 적용, 해석, 분석하고 문제해결의 방안들을 탐색하였다. 또한 방법론 안팎의 사유들을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교육 분야에 적용한 사례연구들은 두꺼운 글쓰기와 수준 높은 학문적 상상력을 제고하는 데 기초를 제공해 준다. 요컨대, 본서는 사회적 소수자와 타자들에 대한 관심과, 이에 따른 방법론의 개발 및 적용에 의미 있는 주사위가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질적 연구의 사상적 배경과 미디어교육
1. 질적 연구의 문제설정, 정의, 방법론
1) 질적 연구의 문제설정
2) 질적 연구의 정의와 철학적 가정
3) 질적 연구의 목적과 연구설계
2. 질적 연구의 방법론 유형과 사상적 배경
1) 질적 연구의 방법론 유형
2) 질적 연구의 사상적 배경
3.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교육 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방법의 의의와 시사점
1) 이론의 개발과 확장
2) 방법론의 엄밀한 적용과 체계화
3) 이용자의 주관성과 정서의 변이 방법 창출

제2장 생애사 연구(life history study)
1. 문제설정: 생애사 연구의 사유들
1) 역사적 경험과 기억의 사유: 벤야민
2) 무의식과 트라우마: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2. 생애사 연구의 배경, 범주, 정의
1) 생애사 연구의 배경과 유사 장르
2) 생애사 연구의 범주와 특징, 그리고 정의
3. 방법론의 유형과 특성
1) 이론적 접근 유형
2) 방법론의 유형과 특징
4. 방법론의 적용 사례와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교육 분야의 시사점
1) 구술생애사적 접근 사례
2)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교육 분야의 시사점

제3장 미디어 비오그라피 연구(medienbiographical study)
1. 문제설정
1) 분석심리학과 집단 무의식: 융
2) 정동의 문제설정
2. 미디어 비오그라피 연구의 이론적 논의
1) 미디어 비오그라피 연구의 정의, 배경
2) 미디어 비오그라피 연구의 초점과 구성범주
3. 방법론의 유형과 특징
1) 이론적 접근 유형
2) 방법론의 유형과 특징
4. 방법론의 적용 사례와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교육 분야의 시사점
1) 문제설정의 시사점
2) 이론적 시사점
3) 방법론적 시사점

제4장 담론 분석(discourse analysis)
1. 문제설정: 담론 바깥의 사유
1) 모순의 중층결정과 이데올로기: 알튀세
2) 이데올로기 일반의 특성과 주체화 방식
2. 담론 분석의 이론적 논의
1) 페쇠의 유물론적 담론이론의 토대
2) 담론의 의미구성과 주체구성
3. 방법론의 유형과 특징
1) 비판적 담론 분석
2) 뉴스담론 분석
4. 방법론의 적용 사례와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교육 분야의 시사점
1) 뉴스담론 분석 사례
2) 시사점 및 의의

제5장 근거이론(grounded theory)
1. 문제설정: 상징적 상호작용론
1) 사상적 배경
2) 주요 개념 및 사유
2. 근거이론의 이론적 논의
1) 근거이론의 정의와 배경
2) 근거이론의 연구 유형과 접근 방식별 차이
3. 방법론의 유형과 특징
1) 근거이론의 연구절차
2) 근거이론의 분석절차와 방법
4. 방법론의 적용 사례와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교육 분야의 시사점
1) 근거이론 적용 사례
2)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교육 분야의 시사점 및 의의

제6장 현상학 연구(phenomenological study)
1. 문제설정
1) 후설의 초월론적(선험적) 현상학
2) 후설의 현상학 이념과 개념들
2. 현상학 연구의 이론적 논의
1) 질적 연구로서의 현상학
2) 현상학적 연구의 이론 유형
3) 현상학적 질적 연구의 유형
3. 방법론의 유형과 특징
1) 현상학적 연구의 연구절차
2) 현상학적 연구의 분석절차와 방법
4. 방법론의 적용 사례와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교육 분야의 시사점
1) 현상학 방법론의 적용 사례
2)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교육 분야의 시사점

제7장 문화기술지 연구(ethnography study)
1. 문화기술지 연구의 이론적 논의
1) 문화기술지 연구의 정의와 배경
2) 과정주의 문화기술지의 연구 유형
3) 문화인류학적 문화기술지의 연구 유형
2. 방법론의 유형과 특징
1) 횡단적?체계적 문화기술지 방법론: 스프레들리의 방법론
2) 비판적 문화기술지 방법론: 카스펙켄의 5단계 연구 모델
3) 해석적?상징적 문화기술지 방법론: 기어츠의 ‘두껍게 기술하기’
3. 방법론의 적용 사례와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교육 분야의 시사점
1) 문화기술지 연구 사례
2)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교육 분야의 시사점

제8장 사례연구(case study)
1. 사례연구의 이론적 논의
1) 사례연구의 정의, 배경, 범주
2) 사례연구의 유형
2. 방법론의 유형과 특징
1) 스테이크(Stake)의 방법론
2) 인(Yin)의 방법론
3. 방법론의 적용 사례와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교육 분야의 시사점
1) 사례연구의 주제와 분석방법
2)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교육 분야의 시사점

제9장 질적 연구의 검증방법
1. 질적 연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논의와 검증방법
1) 타당성 및 신뢰성 논의와 관점
2)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방법론
2. 질적 연구의 윤리성
1) 자료수집 과정의 윤리성
2) 자료분석 및 보급 과정의 윤리성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