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인성수업이 답이다
인성수업이 답이다
저자 : 정동섭
출판사 : 비전북
출판년 : 2017
ISBN : 9791186387245

책소개

『인성수업이 답이다』의 저자 정돕섭은 진정한 성공,‘행복한 성공’을 하려면 인성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인성교육은 학교교육으로는 한계가 있다. 저자는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가 밥상머리에서 함께 배우고 실천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더 중요하며, 좋은 생활습관과 인성교육은 가능한 한 어릴 때 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인성교육이‘개인문제, 사회문제, 국가적 문제’를 푸는 열쇠임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자녀들에게 인성교육을 어떻게 시행할 수 있는지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무엇이 진정한 성공일까? 행복은 어디에서 올까?’
행복한 성공을 위해 핵심 덕목을 배우는 인성수업 속으로!

사람들은 좋은 대학 나오는 것, 좋은 직업을 갖는 것, 좋은 집안 출신과 혼인하는 것을 성공이라고 한다. 그러나 외형적인 성과만으로 ‘진정한 성공’을 이루었다고 할 수는 없다. 저자는 진정한 성공,‘행복한 성공’을 하려면 인성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런데 한국사회는 유감스럽게도 지나치게 물질적 풍요만을 목표로 한 과학·경제교육에 치중한 나머지, 정신적 건강을 위한 인성교육/성품교육을 소홀히 해왔다.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심각한 문제들을 보면 성적이 부족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인성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것들이다. 현재 한국교육이 당면한 가장 심각한 문제는 인성교육이다.
인성교육은 학교교육으로는 한계가 있다. 저자는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가 밥상머리에서 함께 배우고 실천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더 중요하며, 좋은 생활습관과 인성교육은 가능한 한 어릴 때 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인성교육이‘개인문제, 사회문제, 국가적 문제’를 푸는 열쇠임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자녀들에게 인성교육을 어떻게 시행할 수 있는지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있다.

교육학자이며 상담심리학자인 정동섭 박사(Ph.D)가
모든 부모와 교사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

우리나라는 대체로 정신적인 부(친밀한 인간관계, 자원봉사, 배우는 즐거움, 낙관적 태도)보다 물질적 부(소유, 명성, 성공, 외모)에서 행복을 찾는다. 성공은 물질적 풍요와 동일시된다. 온 국민이 성공하는 자녀를 키워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빠져 있다. 부모는 자녀에게 성공이라는 선물을 주려고 노력한다지만, 알고 보면 자신의 ‘행복하지 못함’을 대물림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어떻게 하면 이 편향된 가치관을 바로 잡을 수 있을까?
인성수업이 바로 그 해답이다. ‘사람다운 사람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른다’는 뜻인 인성교육은 지·정·의를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마음의 교육이다. 개인적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가치교육이며 도덕교육이기도 하다. 하지만 인성교육은 성인군자를 만들자는 것이 아니다. 음악이나 미술도 감상하고 운동도 즐길 줄 아는 인간, 그리고 무엇보다 정직하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인간을 기르자는 것이다.
진정한 성공은 무엇보다 인성이 바탕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는 저자는 21세기를 살아가야 할 우리 자녀들에게 필요한 것은 소속감과 가치감, 자기효능감, 즉 회복탄력성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행복한 인생을 여는 열쇠는 바로 인성교육 / 성품교육에 있다는 것을 구체적인 사례와 다양한 이론을 통해 입증하고 있다. 상담심리학자이자, 교육학자, 국회 위즈덤 교육포럼 행복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정동섭 교수의 인성수업 속으로 들어가 보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저자 서문 | 행복한 성공을 하려면
들어가는 말 | 우리 시대의 자화상

1. 사람으로서 마땅히 갖추어야 할 품성 -인성이란 무엇인가?
2.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길러 주는 일 - 인성교육이란 무엇인가?
3. 무엇이 우리를 행복으로 이끄는가? - 학교 인성교육에 영향을 주는 외부 요인들
4. '경쟁과 단절’에서‘소통과 상생’의 문화로 - 우리의 사회적, 교육적 현실
5. 지혜로운 부모, 건강한 자녀 - 부모 역할, 어떻게 해야 하는가?
6. 행복하고 건강한 인생을 여는 열쇠, 성품 - 인성(성품)의 특성
7. 도덕적 감수성을 키워 주는 인성교육 - 인성교육,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나?
8. 왜 밥상머리 교육인가? -인성교육은 가정에서 시작된다
9. 회복탄력성을 키우자

참고문헌
부록 | 회복력지수 테스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