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2024 교원임용시험대비 하루 3분 교육학
2024 교원임용시험대비 하루 3분 교육학
저자 : 김영익
출판사 : 나무미디어
출판년 : 2022
ISBN : 9791186756249

책소개

유치원, 초등, 중등 기출문제를 다양한 양식으로 분석하고 그에 대한 답안 서술 방향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어떤 내용이 출제되었는지를 효율적으로 확인하고 암기의 수준을 정해 공부할 수 있다. 또, 핵심개념 마인드맵, 또출문제 마인드맵, 교재 내 마인드맵, 이해를 돕는 그림자료 등을 활용하여 선생님들의 효율적인 암기를 돕고 있으며, 공부한 내용의 확인을 돕는 객관식 기출문제를 수록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2024 교원임용시험대비 하루 3분 교육학>



모든 시험이 그렇듯 임용시험 또한 준비할 시간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효율적으로 시험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를 위해 준비한 책이 바로 <2024 교원임용시험대비 하루 3분 교육학> 입니다.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철저한 기출분석과 답안 서술 방향 제공]

유치원, 초등, 중등 기출문제를 다양한 양식으로 분석하고 그에 대한 답안 서술 방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내용이 출제되었는지를 효율적으로 확인하고 암기의 수준을 정해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구조화를 돕는 다양한 자료들]

핵심개념 마인드맵, 또출문제 마인드맵, 교재 내 마인드맵, 이해를 돕는 그림자료 등을 활용하여 선생님들의 효율적인 암기를 돕고 있습니다.



[객관식 기출문제]

공부한 내용의 확인을 돕는 객관식 기출문제를 수록했습니다. 이것을 풀어보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학습한 내용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저자의 귓속말, 영코멘트와 익스토리]

공부 방향과 암기 수준을 안내하는 영코멘트, 현직교사의 이야기 익스토리를 담아 책을 더 풍성하게 만들었습니다. 저자와 함께 1:1로 공부하는 기분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아무리 중요하다고 하나 교직논술 / 교육학논술은 1차시험 100점 중 20점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4 하루 3분 교육학>은 그 20점을 얻기 위한 학습을 효율적으로 돕는 도구입니다. 이해하기 쉬운 설명, 구조화된 자료, 철저한 기출분석을 통해 교육학에 효율적으로 시간을 투자하시고, 남는 시간을 교육과정/전공에 투자해서 전체적으로 합격에 한걸음 다가가시기 바랍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0. 들어가며

1. 교육학 공부 방법 15

2. 하루 3분 교육학을 활용한 기출분석 16

3. 하루 3분 교육학 사용설명서 17

4. 하루 3분 교육학 우선 학습 내용 19

5. 하루 3분 교육학 학습 진도 체크표 20



Ⅰ. 기출분석

1. 또출문제 마인드맵 21

2. 학교급별 출제내용 요약정리표 27

3. 학교급별 세부 출제 내용 33



Ⅱ. 교직실무

1. 교원의 의무 49

2. 교사의 역할 50

3. 교사의 덕목 51

4. 핵심역량 52

5. 교직관 54

6. 반성적 사고 56

7. 교직윤리 57

8. 업무 경감 58

9. 방과후학교 59

10. 교육법 60

11. 아동의 권리 62

12. 인성 교육 64

13. 전인교육 67

14. 안전교육 68

15. 학교폭력 70

16. 회복적 생활교육 72

17.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74

18. 교원의 인간관계 77

19. 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 78

20. 교육청의 지원 81



Ⅲ. 교육심리학

1. 발달 86

1) 인지발달이론 86

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86

②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89

③ 피아제 vs 비고츠키 91

2) 성격발달이론

① 프로이트 심리성적 발달이론 94

② 에릭슨 정체성발달이론 95

3) 도덕성 발달이론 97

①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97

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98

③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이론 99

4) 브론펜브레너 생물생태학적 발달이론 101

2. 인간의 특성 104

1) 인지적 특성

① 지능 106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06

㉯ 지능검사 108

② 인지양식 110

③ 메타인지 111

④ 창의성 112

⑤ 전이 114

⑥ 기억과 망각 115

2) 정의적 특성

① 동기 117

② 동기이론 117

㉮ 귀인이론 117

㉯ Dweck의 암묵적 이론 119

③ 불안/시험불안 120

3. 학습이론 122

1) 행동주의 122

① 고전적 조건화 123

② 조작적 조건화 125

① vs ② 고전적-조작적 비교 129

③ Bandura의 사회인지학습이론 132

2) 인지주의 136

① 형태주의 137

② 정보처리이론 138

3) 인본주의 140

4. 특수한 학습자 141

1) 학습장애 141

2) 영재 141

3) 학습부진 142

5. 다양한 심리 효과 144

1) 피그말리온 효과

2) 낙인 효과

3) 자이가닉 효과

4) 최신 효과

5) 초두 효과

6) 후광 효과



Ⅳ.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1. 교수와 학습 150

2. 교수·학습 지도의 원리 x 8 151

3. 교수·학습의 유형 153

1) 문답법 154

2) 강의법 154

3) 토의법 155

4) 시범 155

5) 역할놀이 155

6) 프로젝트 학습 156

7) 플립러닝 156

8) 협동학습 157

① 협동학습의 기본원리 157

② 협동학습의 장점 158

③ 협동학습의 단점 158

④ 협동학습 수업모형 158

㉠ STAD 모형 159

㉡ TGT 모형 160

㉢ TAI 모형 161

㉣ JIGSAW 모형 161

4. 학습이론 162

1) 객관주의 패러다임 163

2) 구성주의 패러다임 163

5. 교수·학습 이론 167

1) Glaser의 수업모형 167

2) 완전학습모형

①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168

② Bloom의 완전학습모형 169

3) Bruner의 발견학습 170

4)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171

5) 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172

6) Keller의 학습동기이론 173

7) 구성주의 수업이론 176

① 인지적 도제 학습 176

② 인지적 유연성 이론 176

③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이론 178

④ 정착수업 이론 180

⑤ PBL (문제중심수업) 181

6. 교육공학의 의미 184

7. 교육공학의 적용 영역 184

8. 교육공학의 핵심 분야 x 2 184

1) 교수 설계

① ADDIE 모형 185

② 딕 & 캐리 모형 187

2) 교수 매체 190

① 장점

② 분류

③ ASSURE 모형

9. 소셜미디어 활용 192

10. E-러닝 193

1) 원격 학습 194

① 실시간 쌍방향 수업 195

②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195

③ 과제 수행 중심 수업 195

2) 블렌디드 러닝 196



Ⅴ.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정의 201

2) 생활지도의 영역 201

3) 생활지도의 목표 201

4) 생활지도의 기본 원리 201

5) 생활지도의 기본 원리 201

2. 상담

1) 상담의 정의 202

2) 상담의 목표 202

3) 상담의 기본 원리 202

4) 목표 설정 시 고려할 점 203

5) 상담 기법 203

6) 상담이론 206

① 인지적 학습

㉮ Ellis의 REBT 상담이론 206

② 정서적 상담

㉮ Adler의 개인심리학 상담이론 208

㉯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210

㉰ Perls의 게슈탈트 상담이론 211

㉱ Glasser의 현실치료 상담이론 213

③ 행동적 상담

㉮ 행동중심 상담 214

㉯ 해결중심 상담 215



Ⅵ.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유형 222

1) 공식성 정도에 따른 분류 222

① 공식적 교육과정 222

② 잠재적 교육과정 223

③ 영 교육과정 224

2) 교육내용 구성원칙에 따른 분류 227

① 교과중심교육과정 228

② 경험중심교육과정 229

③ 학문중심교육과정 231

④ 인간중심교육과정 233

3) 의사결정자 수준에 따른 분류 235

① 국가 수준 교육과정 237

② 지역 수준 교육과정 237

③ 학교 수준 교육과정 237

④ 교사 수준 교육과정 237

2. 교육과정 재구성 239

3. 2015 개정 교육과정 243

4. Bloom의 교육목표분류 246

5. 교육과정 개발모형 248

1) 타일러의 합리적 모형 248

2) 스킬백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252

3) 워커의 숙의모형 254

4) 백워드 설계모형 256

5) 아이스너의 예술적 접근 모형 258

6. 교육과정 실행 261



Ⅶ. 교육사회학

1. 사회를 보는 관점 298

1) 거시적 관점 298

2) 미시적 관점 301

2. 교육평등 304

1) 기회의 평등 305

① 허용적 평등 305

② 보장적 평등 305

2) 내용의 평등 306

③ 조건의 평등 306

④ 결과의 평등 306

3. 교육과 문화 현상 308

1) 문화지체 309

2) 문화실조 309

4. 다문화 교육 310

5. 공교육과 사교육 312

6. 청소년 비행이론 315

1) 개인특성 접근이론 315

① 생물학적 이론 315

② 심리학적 이론 315

2) 상호작용측면 접근이론316

① 의사결정이론 316

② 하위문화이론 316

③ 사회학습이론 316

④ 차별접촉이론 316

⑤ 낙인이론 316

3) 사회 환경 접근이론 317

① 아노미 이론 317

② 중화 이론 317

③ 사회 통제 이론 317

7. 학교효과 318

8. 교육과 선발 320

9. 학력상승이론 321

1) 학습욕구이론 322

2) 기술기능이론 322

3) 상응이론 322

4) 지위경쟁이론 322

5) 국민통합이론 322



Ⅷ. 교육행정 323

1.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 327

2. 지도성 330

1) 지도성 이론 331

① 특성이론 331

② 행동이론 331

③ 상황이론 331

④ 변혁적 지도성 332

⑤ 분산적 지도성 332

⑥ 카리스마적 지도성 333

⑦ 문화적 지도성 333

⑧ 초우량 지도성 334

3. 동기이론 336

1)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336

2) Mcgregor X-Y이론 338

3) Hearberg 동기-위생이론 339

4) 기대 x 가치 이론 340

4. 학급경영 344

5. 조직 345

1) 공식조직 347

2) 비공식조직 347

3) 학습조직 347

4) 관료제 조직 348

5) 이완결합조직 348

6) 이중조직 348

7) 조직화된 무질서 349

6. 교육기획 350

7. 교육정책 351

1) 교육정책이란? 351

2) 정책결정을 보는 관점 351

3) 교육정책 결정모형 x 6 352

8. 교직문화 354

1) 학교문화(슈타인포흐&오웬스) 354

2) 교직문화(로티) 354

9. 장학 356

1) 장학의 기능 356

2) 장학의 발달과정 356

3) 장학의 유형 357

① 중앙장학 357

② 지방장학 357

③ 지구별 자율장학 357

Cf) 학교 중심 연수, 교원연수 358

④ 교내장학 359

㉮ 임상장학 359

㉯ 약식장학 359

㉰ 선택적 장학 359

㉱ 동료장학 359

㉠ 수업연구중심 동료장학 359

㉡ 협의중심 동료장학 359

㉢ 연수중심 동료장학 359

㉲ 멘토링 장학 360

㉳ 교원학습공동체 361

㉴ 컨설팅 장학 362

⑤ 자기장학 362

10. 학교컨설팅 363



Ⅸ. 객관식 기출문제 정답 및 참고문헌 365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