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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를 활용한 TOL 글쓰기 (책 안 읽는 우리아이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책임져주는)
유튜브를 활용한 TOL 글쓰기 (책 안 읽는 우리아이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책임져주는)
저자 : 김재윤
출판사 : 더블유미디어
출판년 : 2020
ISBN : 9791188476268

책소개

〈유튜브를 활용한 TOL 글쓰기〉는 기자출신의 저자가 독서교육, 글쓰기 교육 현장에 몸담으면서 요즘 아이들 특성에 알맞은 교육방법을 담은 책이다.

독서교육, 글쓰기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어휘력, 표현능력 습득 및 문해력을 키우는 것을 넘어 습득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견해를 더해 자신만의 생각을 완성하고 응용하는 종합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고자 함일 것이다.
하지만 저자가 현장에서 본 디지털 네이티브, 포노사피엔스인 요즘 아이들에겐 책 세상은 재미없는 세상이고 독후감은 숙제라 어쩔 수 없이 하는 것일 뿐이다. 반면에 유튜브로 대표되는 디지털 콘텐츠 세상은 재미있고 흥미로운 세상이다. 이런 아이들에게 억지로 책을 읽히고 글을 쓰게 해봤자 지금의 성인들처럼 책과 멀어지게 만들뿐 사고력과 창의력이 자라지는 않을 것이다.

물론 책읽기와 독후감 대신 유튜브를 비롯한 각종 영상을 보는 것만으로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지는 않다. 아이들이 좋아하고 좀 더 익숙한 콘텐츠로 시작한다는 의미일 뿐이고 종합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글쓰기는 여전히 유효하다. 자유롭게 떠오른 생각을 글로 옮기며 생각을 정리하고 체계를 잡고 오류를 바로잡아야 비로소 생각을 완결 지을 수 있고 자신만의 관점과 견해를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유튜브를 활용한 TOL 글쓰기〉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자극을 주고, 그렇게 나온 생각들을 모으고, 모은 생각들을 정리하고, 정리된 생각을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생각을 발산시키는 방법을 담고 있다. 그렇기에 단순히 글쓰기 책이 아닌 생각하고(Think), 생각을 정리하고(Organize), 내보내는(Leave) T,O,L 이 세 단계로 이루어진 생각지도서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기에 디지털화된 콘텐츠를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접한 뒤 이를 자신만의 시각에서 해석한 뒤 영상, 사진, 음성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디지털리터러시와 신문, TV로 대표되는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한 NIE까지 폭넓게 다루며 좋은 콘텐츠를 선택하고,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콘텐츠를 수용하는 방법 및 사고력, 창의력, 논리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적 활용법을 담았다.

이제 〈유튜브를 활용한 TOL 글쓰기〉로 아이들과의 스마트폰 전쟁을 끝내고 평화로운 가정, 열린 부모로 거듭나보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유튜브를 활용한 TOL 글쓰기>는 기자출신의 저자가 독서교육, 글쓰기 교육 현장에 몸담으면서 요즘 아이들 특성에 알맞은 교육방법을 담은 책이다.



독서교육, 글쓰기 교육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어휘력, 표현능력 습득 및 문해력을 키우는 것을 넘어 습득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견해를 더해 자신만의 생각을 완성하고 응용하는 종합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고자 함일 것이다.

하지만 저자가 현장에서 본 디지털 네이티브, 포노사피엔스인 요즘 아이들에겐 책 세상은 재미없는 세상이고 독후감은 숙제라 어쩔 수 없이 하는 것일 뿐이다. 반면에 유튜브로 대표되는 디지털 콘텐츠 세상은 재미있고 흥미로운 세상이다. 이런 아이들에게 억지로 책을 읽히고 글을 쓰게 해봤자 지금의 성인들처럼 책과 멀어지게 만들뿐 사고력과 창의력이 자라지는 않을 것이다.



물론 책읽기와 독후감 대신 유튜브를 비롯한 각종 영상을 보는 것만으로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지는 않다. 아이들이 좋아하고 좀 더 익숙한 콘텐츠로 시작한다는 의미일 뿐이고 종합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글쓰기는 여전히 유효하다. 자유롭게 떠오른 생각을 글로 옮기며 생각을 정리하고 체계를 잡고 오류를 바로잡아야 비로소 생각을 완결 지을 수 있고 자신만의 관점과 견해를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유튜브를 활용한 TOL 글쓰기>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자극을 주고, 그렇게 나온 생각들을 모으고, 모은 생각들을 정리하고, 정리된 생각을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생각을 발산시키는 방법을 담고 있다. 그렇기에 단순히 글쓰기 책이 아닌 생각하고(Think), 생각을 정리하고(Organize), 내보내는(Leave) T,O,L 이 세 단계로 이루어진 생각지도서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기에 디지털화된 콘텐츠를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접한 뒤 이를 자신만의 시각에서 해석한 뒤 영상, 사진, 음성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디지털리터러시와 신문, TV로 대표되는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한 NIE까지 폭넓게 다루며 좋은 콘텐츠를 선택하고,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콘텐츠를 수용하는 방법 및 사고력, 창의력, 논리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적 활용법을 담았다.



이제 <유튜브를 활용한 TOL 글쓰기>로 아이들과의 스마트폰 전쟁을 끝내고 평화로운 가정, 열린 부모로 거듭나보자.



책 안 읽는 우리아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어릴 때부터 책 안 좋아하던 아이들은 물론 어릴 때는 책을 좋아하던 아이들도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커갈수록 점점 더 책을 보지 않는다. 습관적으로 책을 찾거나 독서가 너무 재미있어야 하는데 책보다 재미있는 것이 더 많은 세상이다. 실제로 요즘 아이들은 디지털 네이티브, 포노사피엔스 세대인 만큼 스마트폰, 그 중에서도 유튜브와 SNS 같은 디지털 콘텐츠에 노출되어 있고 또 동영상 플랫폼 이용률이 87.4%나 된다는 조사결과가 있을 만큼 많이 이용한다. 이런 상황에서 핸드폰 내려놓고 책 좀 보라고 아이와 실랑이 한다고 아이들이 제대로 된 독서를 할까?



문해력이 아니라 이제는 디지털리터러시다!

<유튜브를 활용한 TOL 글쓰기>는 이런 현실을 반영해 아이들에게 아이들이 좋아하는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해 독서로 얻을 수 있는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기 위한 디지털리터러시를 가르치는 저자의 노하우를 담은 책이다.

리터러시는 문해력에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덧붙여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독서를 통해 최종적으로 얻고자 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제는 글뿐만 아니라 영상, 음성, 그림 등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콘텐츠를 접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덧붙여 표현하는 디지털 리터러시로 의미와 콘텐츠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교육 당국에서도 유튜브, TV, SNS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와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을 높이기 위해 ‘슬기롭게 누리는 미디어 세상’이라는 교육콘텐츠를 제작하고 시범교육에 돌입한 상황이다.



마지막 아날로그 세대 부모와 첫 포노사피엔스 세대의 교육 소통법

시대가 바뀌었다. 마지막 아날로그 세대인 부모가 배워온 방식으로는 첫 포노사피엔스 세대인 자식들을 교육하기에 부족하다. 더 이상 안 되를 외치며 아이와 실랑이 하지 말고 <유튜브를 활용한 TOL 글쓰기>를 통해 제대로 된 디지털기기 사용과 디지털콘텐츠 활용에 대해 배워 우리 아이가 정보의 바다에서 위험에 빠지지 않고 건강하게 잘 헤엄칠 수 있을지 도울 수 있는 부모가 되길 바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1 들어가는 글

01 프롤로그 : 미래의 우등생은 디지털 유목민이다

1) 4차 산업 시대, 경계는 이미 허물어졌다

2) 우수 학생의 개념이 바뀌고 있다

[TOLution] 4차 산업 시대의 우수 학생

02 교육 현장과 요즘 아이들 사이의 괴리감

1) 연결의 시대, 단절된 교육

2) 유튜브 월드 vs 책 월드

3) 이메일도 안 읽는데 책을 읽으라고?

4)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되는 말 ‘그냥’

[TOLution] ‘그냥’ 사용금지

03 유튜브의 시대, 왜 글쓰기인가

1) 왜 책이 아닌 유튜브인가?

2) 청개구리 부모가 되자

3)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쓰기다

[TOLution] 글쓰기를 해야만 하는 이유

04 차이점을 알면 활용법이 보인다

1) 논술 지도서가 아니라 생각 지도서다

2) 리터러시 교육 적극 활용

3) 미디어에 대한 혜안 기르기

4) 디지털 유목민을 위한 방목형 교육

05 생각의 키가 쑥쑥 자라는 TOL 글쓰기

1) TOL : 생각하고(Think) 정리하고(Organize) 내보내자(Leave)

[TOLution] 생각의 방

2) TOL 글쓰기의 단계별 생각과 활동



CHAPTER 2 TOL 글쓰기 첫 번째: 생각의 방 채우기(Thinking)

06 디지털 리터러시와 방 채우기

1) 디지털 리터러시란?

[TOLution] 리터러시에 대한 주요 개념

2) 생각의 방 채우기, 왜 리터러시부터 알아야 할까?

3) 리터러시 활용만큼 중요한 ‘규제비’

[TOLution] 리터러시 활동 전 갖춰야 할 ‘규제비’의 핵심

4) 생각의 방, 이렇게 채우자

07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한 방 채우기

1) 유튜브를 이용한 생각의 방 채우기

2) 영상 콘텐츠를 이용한 생각의 방 채우기

3) 게임 및 VR, AR을 이용한 생각의 방 채우기

4) 오디오북, 웹툰을 이용한 생각의 방 채우기

08 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한 방 채우기

[TOL TIP] 기사 선택 기준

[TOL TIP] 특정 언론사/기자 기사만 쏙쏙 골라 보는 법

[TOL TIP] 가짜뉴스 가려내는 법



CHAPTER 3 TOL 글쓰기 두 번째: 생각의 방 정리하기(Organize)

09 생각의 방, 채우기보다 중요한 건 정리

1) 생각이 없는 게 아니라 경직된 것이다

[TOLution] 생각의 경직을 풀어주는 법

2) 생각의 방 정리는 이렇게

3) 정리 세분화하기

10 생각을 정리하는 또 다른 방법들

1) 구조 잡기

2) 벤 다이어그램

3) 코넬식 노트 필기

4) KWL 차트

11 체계를 잡아 생각의 방 정리를 마무리하자

1) 마인드맵: 생각의 지도이자 방 탈출 내비게이션

2) 워크플로위: 방 탈출의 열쇠

[TOLution] 각 단계별 생각 정리 도구



CHAPTER 4 TOL 글쓰기 세 번째: 생각의 방 탈출하기(Leave)

12 생각의 방 탈출이란

[TOLution] 생각의 방 정리 vs 생각의 방 탈출

13 기승전결 훈련과 이야기 나무 만들기

1) 기승전결 훈련

2) 이야기 나무 만들기

14 창의성 키우기

1) 생각의 방 탈출 핵심은 창의성이다

2) 창의성의 영역과 창의적 활동

3) 일상 생활 속에서 창의성 키우기

15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한 생각의 방 탈출하기

1) 유튜브를 이용한 생각의 방 탈출하기

[TOLution] 유튜브를 이용한 글쓰기 활동 순서

2) 영상 콘텐츠를 이용한 생각의 방 탈출하기

3) 게임 및 VR, AR을 이용한 생각의 방 탈출하기

4) 오디오북, 웹툰을 이용한 생각의 방 탈출하기

5) SNS를 이용한 생각의 방 탈출하기

16 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한 방 탈출하기(NIE)

[TOL TIP] NIE를 위한 사전 준비

[TOL TIP] 어린이 신문 투고와 기자 지원

[TOLution] 직접 기획하고 취재해 기사 쓰기

17 토론을 통한 생각의 방 탈출하기

1) 토론에 임하는 태도

2) 토론 소재 찾는 법

3) 주제를 놓고 다양한 방식으로 토론하기

18 뉴미디어 논술을 통한 생각의 방 탈출하기

1) 뉴미디어 논술 A to Z

2) 뉴미디어 콘텐츠와 독서를 연계한 논술

3) 미니 논술 대회: 부모가 직접 문제를 출제하고 평가

[TOL TIP] 논술 대회를 위한 원고지 사용법

4) 논술문 첨삭 지도

[TOLution] 첨삭 지도 점검 포인트 정리



CHAPTER 5 나가는 글

19 에필로그 : 당신이 그리는 미래 자녀의 색깔은 무엇입니까?

1) 확신으로 바뀐 두 장면

2) 유에서 또 다른 유를 찾아내는 시대

3) 뉴 칼라의 시대는 이미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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