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휴먼 프런티어 (초연결시대에 생각해보는 거대한 아이디어의 미래)
휴먼 프런티어 (초연결시대에 생각해보는 거대한 아이디어의 미래)
저자 : 마이클 바스카
출판사 : 퍼블리온
출판년 : 20221001
ISBN : 9791191587272

책소개

아이디어의 미래를 탐구하는 도발적이고 흥미진진한 고찰이 담긴 책!

우리의 욕구를 충족해주는 새로운 발명, 디지털 혁명, 거대한 문화적 생산의 산출량, 그리고 세련된 글로벌 경제는 믿을 수 없을 만큼 빠른 속도로 인간의 삶을 변화시켰다. 그러나 세상을 바꾸는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탄생하는 일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지난 40~50년 동안 우주 정복의 꿈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암을 완전히 치료하지 못했으며, 우리는 여전히 탄소를 기반으로 하는 에너지에 의존해 살아간다. 그 어느 때보다도 더욱 많은 지식과 도구를 갖고 있으며, 더욱 많은 사람이 연구와 창조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데도 세상을 바꾸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는 왜 더 이상 나오지 않는가? 인류의 혁신은 정체된 것인가, 그렇다면 더 이상의 발전은 불가능한가?
《휴먼 프런티어》는 과학, 기술, 산업, 경제, 정치,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과거와 같은 거대한 혁신이나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가 점점 고갈되는 이유를 심도 있게 파헤친다. 그리고 아직 우리에게 거대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는 가능성이 남아 있다면, 그것은 어떤 것이 될지, 그러한 아이디어를 더욱 촉진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의 본성이 어떻게 인류의 다음 단계를 결정지을지 지적인 통찰력을 제공해준다.
이 책은 인류 사회를 폭넓은 관점으로 조망하면서 거대한 아이디어의 기원, 사회 발전에서의 역할, 더욱 많은 아이디어를 얻어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는 여정을 담았다. 아이디어의 역사를 관통하는 뛰어난 통찰력으로 현재 인류가 서 있는 지평선이 어디인지 다시 한번 둘러보게 하고, 인류가 수천 년 동안 발전시켜온 문명이 과연 어디로 향할지 생각해보게 하며, 우리가 다시 거대한 혁신을 향해 모험에 나서도록 촉구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세상을 바꿀 새로운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인류 역사의 전개과정에 나타난 과학의 발견, 기술의 발명, 예술의 창조적인 변화, 비즈니스와 탐험의 놀라운 개척은 인류의 최전선을 계속해서 확장시켰다. 그 중심에는 바퀴에서 우주여행에 이르기까지, 동굴벽화에서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참여하는 거대한 게임에 이르기까지, 유일신의 종교에서 상대성 이론과 보편적 참정권에 이르기까지 거대한 아이디어가 있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점점 더 빠른 속도로 세상에 소개되면서 실행되었고, 획기적인 혁신들이 우리의 삶을 변화시켰다. 그런데 우리에게 거대한 아이디어가 정말로 필요할가? 우리가 그것을 진심으로 원할까? 그러한 아이디어가 간혹 위험하지는 않을까? 실제로 인류의 최전선에서 나오는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언제나 긍정적이지만은 않았다.
새로운 기술은 기존의 일자리와 정치와 문화를 파괴하고 지장을 일으킬 수 있다. 새로운 기술은 거센 역풍을 동반하기도 한다. 산업화는 기후변화를 초래했고, DDT 살충제는 생태계를 파괴했으며, 프레온 가스는 오존층에 구멍을 냈고, 공산주의는 원래 인민 대중의 삶을 개선하려는 의도로 탄생했으나 결과적으로는 극소수 권력층의 이익을 위해 동원되었다. 텔레비전과 영화는 전체주의적인 선동을 위한 도구가 되었으며, 소셜미디어는 사람들을 하나로 결집하기보다는 오히려 적대적인 감정만 더욱 강화했을 뿐이다. 실리콘밸리는 분명 거대한 아이디어에 심취해 있지만, 그것으로 나타난 결과에는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특히 오늘날의 기술은 심각한 위협과 실존적인 위기를 초래할 수 있고, 세계의 질서에 대하여 윤리적으로 새로운 경각심이나 충격을 가할 수 있으며, 불평등을 양산하며 더욱 악화할 수 있다.
이 책은 인류 사회를 폭넓은 관점으로 조망하면서 거대한 아이디어의 기원, 사회 발전에서의 역할, 더욱 많은 아이디어를 얻어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는 여정을 담았다. 아이디어의 역사를 관통하는 뛰어난 통찰력으로 현재 인류가 서 있는 지평선이 어디인지 다시 한번 둘러보게 하고, 인류가 수천 년 동안 발전시켜온 문명이 과연 어디로 향할지 생각해보게 하며, 우리가 다시 거대한 혁신을 향해 모험에 나서도록 촉구한다.

과학과 기술, 예술과 문화, 정치와 사회, 산업과 비즈니스의
판도를 뒤흔드는 거대한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고대의 천문 체계를 뒤집은 지동설을 제창한 코페르니쿠스, 《종의 기원》으로 생물의 진화를 밝혀낸 다윈, 백신 접종과 면역의 연관성을 알아내 수많은 생명을 살린 파스퇴르, 전기와 자기, 빛에 대한 통찰력을 보여준 맥스웰, ‘하늘을 나는 자전거’에서 착안한 비행기를 만들어 교통과 기술, 우주와 지리학의 향방을 바꾸어놓은 라이트 형제, 음악과 공연예술에서 모든 것을 새로 쓴 〈봄의 제전〉, 인류의 도덕적 지평선을 넓힌 국제연합(UN)의 ‘세계인권선언’, 정확한 GPS를 비롯하여 메모리 폼, 공기 청정기 등 약 2,000가지 발명을 쏟아낸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아폴로 달 탐사 프로젝트, 정치적 평등, 민주주의, 혁명 등은 인류의 최전선을 최대한으로 밀어붙인 거대한 아이디어다.
이처럼 획기적인 아이디어는 어떤 분야의 평형상태에 균열을 초래하는 파괴적인 혁신이고, 문화 생산의 새로운 장르이며, 뛰어난 천재성이 발현되는 순간이다. 공기보다 무거운 물체를 하늘에 날리고, 음악의 본질을 재정의하고, 탐구의 이정표가 되는 위대한 아이디어는 인간이 노력하는 모든 영역에서 발견될 수 있다. 영(0)이라는 개념의 탄생에서, 증기기관, 정통비극, 성문헌법, 공리주의, 인권의식, 미적분학, 주기율표, 복식회계, 글쓰기, 인터넷, 컴퓨터 게임, 아이폰, 머신러닝(ML), 합리성이나 자아라는 개념에 이르기까지 거대한 아이디어는 새로운 분야를 자극하고 패러다임의 전환을 촉발했다.

인류는 계속해서 더욱 찬란한 문명을 건설할 수 있을까?
우리를 위협하는 수많은 문제를 현명하게 극복할 수 있을까?

뉴턴은 23세에 고향집에서 세상을 바꾸는 ‘만유인력의 법칙’에 관한 책을 발표했으며, 아인슈타인은 특허청에서 일하면서 26세에 ‘특수 상대성 이론’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다. 하이젠베르크는 물리학은 물론이고 세상에 대한 개념을 통째로 바꾸어놓은 ‘양자역학’을 창조해냈다. 이들은 모두 20세기 중반 이전에 일어난 일들이다. 그 이후로는 과학계에서 이와 같은 혁명적인 사건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고 있다.
바흐는 이미 18세기에 대위법과 평균율을 이론으로 만들었는데, 이는 음악에 관한 사실상 거의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후의 모든 음악은 바흐가 이루어놓은 것들의 변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중음악에서는 비틀스만큼 전 세계에 거대한 영향력을 미친 이들은 감히 없다고 말할 수 있다. 화이트헤드는 서양의 모든 철학은 플라톤 철학에 주석을 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와 백신, 산업혁명에서 양자생물학, 블록체인, 가상현실까지 지난 300년간 이루어진 엄청난 수준의 진보는 믿을 수 없을 만큼 빠른 속도로 인간의 삶을 변화시켰다. 그러나 세상을 바꾸는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탄생하는 일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지난 40~50년 동안 우주 정복의 꿈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암을 완전히 치료하지 못했으며, 우리는 여전히 탄소를 기반으로 하는 에너지에 의존해 살아간다. 그 어느 때보다도 더욱 많은 지식과 도구를 갖고 있으며, 더욱 많은 사람이 연구와 창조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데도 세상을 바꾸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는 왜 더 이상 나오지 않는가? 인류의 혁신은 정체된 것인가, 그렇다면 더 이상의 발전은 불가능한가?
이 책은 과학, 기술, 산업, 경제, 정치,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과거와 같은 거대한 혁신이나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가 점점 고갈되는 이유를 심도 있게 파헤친다. 그리고 아직 우리에게 거대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는 가능성이 남아 있다면, 그것은 어떤 것이 될지, 그러한 아이디어를 더욱 촉진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의 본성이 어떻게 인류의 다음 단계를 결정지을지 지적인 통찰력을 제공해준다.

사람들이 자신의 안락한 영역을 벗어날 때,
멀리 떨어진 세계와 연결될 때,
겉보기에는 이질적인 것을 조합하고
아무도 볼 수 없는 패턴을 발견할 때
거대한 아이디어는 형성된다.
- 마이클 바스카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추천사
프롤로그 “유레카, 내가 알아냈어!”

서문 인류 최전선에서의 삶

PART 01 거대한 아이디어의 오늘

CHAPTER 01 거대한 아이디어의 작동 원리
더 나은 아이디어
아이디어에 대하여 생각할 때의 주의사항

CHAPTER 02 돌파구가 필요한 문제
삶과 죽음의 문제
다음 단계로의 이동 - 놀라울 정도로 정체된 우리의 변화 능력

CHAPTER 03 약화되는 혁명
1873년, 그리고 그 모든 것
획기적인 아이디어의 대가는 무엇인가?

CHAPTER 04 예술과 과학의 모든 것
1913년과 그 모든 것
과학의 과학
합리적 비관주의

인터루드 당시의 계몽주의 - 거대한 아이디어의 실제

PART 02 거대한 아이디어의 내일

CHAPTER 05 아이디어의 역설
또 다른 핵겨울(nuclear winter)
낮은 곳에 매달린 과일 수확하기
지식의 과중
한계점에 도달한 포화상태

CHAPTER 06 정체된 사회
21세기의 발명
마몬(Mammon)의 제국
관리 지침을 따르시오
눈먼 행성

CHAPTER 07 세상의 새로운 도구들
인공적인 아이디어들
새로운 천년을 위한 도구들

CHAPTER 08 거대한 컨버전스
규모의 확대
움직이는 세계
시스템의 혁명

CHAPTER 09 불확실한 지평선
세 개의 궤적
다섯 가지 제안

에필로그 풀려난 패러다임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주석
참고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