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프랑스 제과제빵 유학기 (달콤살벌한)
프랑스 제과제빵 유학기 (달콤살벌한)
저자 : 이윤희
출판사 : 휴먼필드
출판년 : 2015
ISBN : 9791195511006

책소개

『프랑스 제과제빵 유학기』는 불문학을 전공한 필자가 프랑스 제과제빵사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고 전공과는 무관한 제과제빵업계에 진출하기까지의 과정을 사실적으로 그려냄으로써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들에게 실질적 도움과 함께 조언과 교훈을 안겨준다. 진로를 고민하며 전공과 무관하게 새로운 분야에의 도전을 꿈꾸는 젊은이들, 특히 제과 제빵 분야에 관심이 있는 젊은이들에게 이 책은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국가적으로 청년실업이 큰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대학은 학과 통폐합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집중 육성한다고 하지만 지탄을 받기도 한다. 이 책은 불문학을 전공한 필자가 프랑스 제과제빵사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고 전공과는 무관한 제과제빵업계에 진출하기까지의 과정을 사실적으로 그려냄으로써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들에게 실질적 도움과 함께 조언과 교훈을 안겨준다. 진로를 고민하며 전공과 무관하게 새로운 분야에의 도전을 꿈꾸는 젊은이들, 특히 제과 제빵 분야에 관심이 있는 젊은이들에게 이 책은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대학에서 불문학을 전공한 필자는 몇 해 전 TV에서 방영한 드라마를 예로 들며 ‘당신이 생각하는 삼순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경고한다. 그러면서 프랑스 유학을 결심하고 파티시에가 되기까지의 자신의 경험담을 진솔하게 풀어놓는다. 필자의 경험담은 일반적인 유학생의 감상과는 거리가 멀고, 하나하나가 매우 실질적이며, 유학을 앞두고 있거나 꿈꾸는 이들이 직면하게 되는 현실적 문제들이다.
먼저, 유학생들이 부딪치는 첫 관문인 해당국가의 언어 습득 방법에 대해 조목조목 지적하고 다양한 사전 준비와 현지에서의 대응 자세를 제시한다.
다음은 현지 생활 적응 노하우. 집구하기와 이사, 체류증 신청, 은행 계좌 열기, 핸드폰 신청, 주택보조금 신청, 각종 행정 절차와 쇼핑에 이르기까지 자세하게 설명한다.
다음은 프랑스 유학을 통해 제과제빵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직접적인 조언이다. 필자는 본인의 경험을 가감 없이 풀어놓으며 현지의 생생한 현실과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프랑스 국가 자격시험에 합격한 후 자격증을 바탕으로 현지 제과제빵업체에 입사하여 겪게 된 취업 생활 이야기를 통해 낯선 이국인 근로자로서의 애환을 풀어놓고, 한편으로는 자부심과 프로 정신으로 무장된 현지 근로자들의 자세를 설명한다.
끝으로, 프랑스 제과제빵 유학을 앞두고 있거나 진로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제언을 남긴다.
“유학을 하나의 ‘완성’ 혹은 ‘완결’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내가 확실히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아니요, 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지금, 이제부터가 진짜 시작‘이라고.”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프롤로그

당신이 생각하는 삼순이는 존재하지 않는다

제2장 블라블라 프랑스어 배우기

기초는 한국에서!
프랑스어를 선택한 것은 운명이었어!
어느 지역에서 배울까?
봉주르 프랑스, 그리고 디종
어떤 학교에서 얼마나 공부할까?
프랑스어 실력을 쑥쑥!
마음껏 누려라!
프랑스인 친구 사귀기
아니와 레미 (Annie & R?mi)

제3장 낭만적인 프랑스에서 이성적으로 살아남기

집구하기와 이사하기
체류증 신청
은행 계좌 열기
핸드폰 신청
주택보조금 신청
프랑스 행정은 나에게 물어보세요!
우체국 업무 보기
쇼핑하기
한국음식도 뚝딱
낭만적인 프랑스에서 이성적으로 살아남기

제4장 빵을 굽는 나라 프랑스

프랑스? 일본?
프랑스 제과제빵 유학이란?
빵을 배우기 시작하다
INBP?
후엉 속 우리들의 사랑방 ‘시티즌 커피’
그건 내가 만든 빵이라구요!
CAP(Certificat d’Aptitude Professionnelle)
프랑스인 길들이기
불꽃 튀는 제빵왕 전쟁
파티시에가 되려는 사람들

제5장 프랑스에서 빵쟁이로 산다는 것

프랑스에서 제빵사 되다!
블랑제로서의 첫걸음, PAUL
두 눈 질끈 감고 거짓말
눈물 젖은 빵
너무 힘들어서 눈물이 나!
이제는 나도 정식 근로자
아듀, PAUL
프랑스 제과제빵 유학을 앞둔, 혹은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제6장 사진으로 보는 유학 생활 뒷이야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