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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인의 옷장 (알고 입는 즐거움을 위한 패션 인문학)
지식인의 옷장 (알고 입는 즐거움을 위한 패션 인문학)
저자 : 임성민
출판사 : 웨일북(whalebooks)
출판년 : 2017
ISBN : 9791195677191

책소개

늙지 않는 얼굴은 없어도 늙지 않는 스타일은 있다
나만의 고유함을 얻기 위한 보편의 지식

검은색 터틀넥 티셔츠에 청바지만 고집했던 스티브 잡스를 두고 패션이 왜 그러냐고 지적했던 사람은 없다. 그는 ‘스타일’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스타일은 비싸고 좋은 옷으로 만들어지는 게 아니다. 사람의 인상, 말투, 분위기가 하루아침에 생겨나지 않듯 스타일도 한 사람의 개성, 취향, 자존감 등이 세월 속에 자연스레 녹아든 결과다. 외모는 늙어도 스타일은 남는다.

스타일은 고유함에서 나오지만, 고유함을 얻으려면 보편의 지식이 필요하다. 옷과 구두에 숨겨진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일시적인 유행을 따르기 위해서가 아니다. 현대사회의 온갖 문화와 층층이 얽힌 패션의 거대한 흐름을 먼저 읽고, 그 속에서 나만의 향기를 발견하기 위해서다. 20년 이상 패션계에 몸담아온 저자는 패션의 도도한 장벽을 깨는 데서 출발한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 인기 교양강좌
“패션의 태도에서 인생의 태도를 배웠다”

패션을 몰라도 되는 사람은 없다
냉장고 다음으로 많이 여는 옷장, 그 속에 담긴 자존감

패션에 대한 오해를 보여주는 사례 하나. 소외된 지역의 청소년을 위한 교육 봉사활동을 가는 대학생들이 커리큘럼을 짜는데 독서, 영어회화, 컴퓨터 수업 등이 들어갔다. 누군가 패션 스타일링도 넣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런데 반응이 좋지 않다.
“경제적으로 풍족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위화감을 조성하지 않을까.”
“패션은 사치일 수도 있어.”

큰일 날 소리다. 도대체 패션을 얼마나 잘못 알기에 ‘사치’라는 단어까지 나오는 걸까. 눈부신 조명 속에 8등신 모델들이 화려하게 워킹하는 패션쇼나 명품으로 대표되는 고가의 아이템들은 패션이라는 범주의 ‘극히 일부’일 뿐이다. 중요한 미팅이 있는 오늘, 긴장되는 마음을 다스리고 쿨한 인상을 주기 위해 머리를 푸는 게 좋을지 아니면 포니테일 스타일로 묶는 게 좋을지 선택하는 것이 패션이다. 모처럼 산뜻한 기분을 내고 싶은 날, 좋아하는 티셔츠를 바지 안에 넣어 입을지 빼서 입을지 고민하는 것이 패션이다. 거울에 비친 나의 모습을 사랑하려는 노력, 가장 매력적인 나를 통해 타인에게 호감을 불러일으키려는 노력이 어째서 사치일까!

지식은 곧 자신감이다. 미처 몰랐거나 잊고 있던 나의 모습을 발견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패션을 알고 나면 냉장고 문 다음으로 많이 여는 옷장의 문을 열 때마다 나의 자존감이 한층 탄탄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이쯤에서, 패션에 대한 자신의 태도이자 타인의 시선에 대한 태도를 돌아볼 수 있는 리트머스 시험지 하나.
“야, 왜 그렇게 이기적이야?”
“너 오늘 왜 이렇게 촌스럽냐?”
어느 쪽이 당신의 기분을 더 상하게 하는가?
후자가 불쾌하다면 더욱 《지식인의 옷장》을 열어보길 권한다. 촌스러움을 탈피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촌스러움을 ‘가지고 놀 수 있는’ 여유를 얻기 위해서다.

늙지 않는 얼굴은 없어도 늙지 않는 스타일은 있다
나만의 고유함을 얻기 위한 보편의 지식

검은색 터틀넥 티셔츠에 청바지만 고집했던 스티브 잡스를 두고 패션이 왜 그러냐고 지적했던 사람은 없다. 그는 ‘스타일’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스타일은 비싸고 좋은 옷으로 만들어지는 게 아니다. 사람의 인상, 말투, 분위기가 하루아침에 생겨나지 않듯 스타일도 한 사람의 개성, 취향, 자존감 등이 세월 속에 자연스레 녹아든 결과다. 외모는 늙어도 스타일은 남는다.

스타일은 고유함에서 나오지만, 고유함을 얻으려면 보편의 지식이 필요하다. 옷과 구두에 숨겨진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일시적인 유행을 따르기 위해서가 아니다. 현대사회의 온갖 문화와 층층이 얽힌 패션의 거대한 흐름을 먼저 읽고, 그 속에서 나만의 향기를 발견하기 위해서다. 20년 이상 패션계에 몸담아온 저자는 패션의 도도한 장벽을 깨는 데서 출발한다. 그리고 우리가 매일 입고, 보고, 지나치는 옷들에 숨겨진 인문학적 의미를 흥미롭게 풀어낸다.

왜 패션쇼에는 입고 다니지도 못할 특이한 옷들이 나오는지, 마네킹의 비율은 왜 그렇게 비현실적인지, 클림트의 미술작품 속 해골과 알렉산더 맥퀸 스카프에 들어간 해골은 어떻게 다른지부터 세로 줄무늬보다 가로 줄무늬 옷을 입어야 하는 이유, 모피코트에 스니커즈를 신어야 하는 이유, 빨간 구두가 위험한 이유까지 실용적인 스타일링 팁도 함께 선사한다. 읽는 즐거움과 입는 재미를 동시에 선사하는 《지식인의 옷장》을 닫을 때쯤엔, 옷을 멋지게 입는 일이 일부 화려한 사람들이나 연예인의 이야기가 아니라 나이듦을 고민하고 삶을 사랑하는 모든 현대인의 태도임을 알게 될 것이다.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 인기 강좌를 책으로 만나다

“패션에 문외한이었는데, 전공과목보다 더 빠져들게 된 수업.”
“옷만 잘 입는 게 다가 아니었다.”
“졸업하고 사회에 나갔을 때 내가 어떤 ‘스타일’을 갖춰야 할지 고민하게 됐다.”
“현실적으로 가장 유용한 정보를 주었던 교양 과목.”
“패션의 태도에서 인생의 태도를 가르쳐주셔서 감사합니다!”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 칼리지 의 수강생 강의평가 중에서

“특정 계층의 것이라는 편견에 둘러싸인 패션의 갑옷을 벗겨 대중에게 익숙한 영화, 미술, 문학, 그리고 우리의 시대와 일상 속에 녹인다. 폭넓은 사례와 친절한 설명으로 패션에 다가가게 한 뒤, 거울 앞의 ‘나’를 돌아보게 만드는 책.”
-영화의상감독 김유선

책속으로 추가

로코코 시대 여성들은 얼굴에 점을 찍어 하얀 피부를 강조했고 이를 뷰티 스폿beauty spot이라 불렀다. 점을 찍는 위치에 따라 아름다움의 의미가 달랐는데 특히 입 주변에 찍은 점은 섹시한 여인임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었다. 입 주변의 점은 타인의 시선을 ‘붉은’ 입술에 머물게 하기 때문이다. 영화배우 마릴린 먼로나 슈퍼모델 신디 크로포드가 입 주변에 점을 찍거나 부각하는 것이 현대의 사례다. 그 자체로 에로틱한 부위인 입술에, 거부할 수 없는 에너지를 가진 레드 컬러를 칠하고 그쪽에 시선을 집중시키도록 점을 찍는 것, 이보다 강력한 섹시코드는 흔치 않다. 이토록 강력한 레드는 그만큼 위험하기도 하다. TPO(time, place, occasion)에 적합하지 않을 때는 그만큼 강한 반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안데르센 동화 에서 빨간 구두는 유혹의 상징으로, 유혹에 못 이긴 여성은 영원히 춤을 멈출 수 없는 저주에 빠진다. 하지만 이때, 빨간 구두 자체에 저주의 화살을 돌려선 안 된다. 아름다운 빨간 구두에 눈길을 주지 않을 여자가 있겠는가. 빨간 구두의 유혹에 빠진 것이 문제가 아니라 그걸 양모의 장례식 날에 신은 것이 문제였다.
p221~222

“요즘 머리가 자꾸 빠져서 짧게 잘랐는데요.”
“다리가 굵어서 긴치마를 입었어요.”
“오늘 늦게 일어나서 급하게 오느라….”
자신의 패션을 이렇게 설명하면 멀쩡해 보이던 옷도 갑자기 후줄근해 보인다.
“제가 힙합에 관심이 많아서 홍대 앞에서 열리는 힙합 모임에 자주 나가는데요, 지금 이 옷은 힙합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인기 많은 스타일인데 저에게도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이렇게 말하면 특별히 눈에 띄지 않았던 캐주얼 차림도 멋져 보인다. 패션 디자이너 칼 라거펠트의 말을 빌리면, 패션은 옷에 국한된 것이 아닌 모든 변화이다.
p255~256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Rehearsal 알고 입으면 즐겁다

Opening 김태희와 공효진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1부

옷장, 가까이 가기



Step 1. 패션은 판타지다

옷장의 성격 _ 오글거림을 즐긴다

옷장의 무게 _ 깃털보다 가볍다

옷장의 속도 _ 현실을 넘어선다

옷장의 범위 _ 제한 없이 섞는다

옷장의 자세 _ 눈치 보지 않는다



Step 2. 패션은 여자다

옷장의 경계 _ 상남자와 메트로섹슈얼

옷장의 주소 _ 아무도 마이너가 아닌 곳

옷장의 명령 _ 섹시해야 돼, 뭐든지

옷장의 주인 _ 여자들이 지배한 역사

옷장의 도발 _ 양복 입은 여인



2부

옷장, 제대로 알기



Step 3. 패션은 물결이다

1950년대 _ 먼로냐 헵번이냐

1960년대 _ 핵폭탄급 비키니

1970년대 _ 야성의 히피

1980년대 _ 마돈나와 파워숄더

1990년대 _ 우울한 테리우스

2000년대 _ 보헤미안의 엣지

2010년대 _ 미니멀&스마트



Step 4. 패션은 반항이다

테디보이 _ 사랑해요, 에드워드 형

모즈 _ 그때도 요즘것들이 있었다

스킨헤드 _ 땀이 나서 머리를 밀었어

이모키즈 _ ‘이모’는 언제나 중2병

갱스터 _ 쿨가이는 지우개를 챙긴다

힙스터 _ 잡힌다면 힙스터가 아니다







Step 5. 패션은 돈이다

브랜드의 계보 _ 블랙라벨의 위엄

럭셔리 브랜드 _ 명품의 아버지들

SPA 브랜드 _ 콘셉트보다 트렌드

인터넷 쇼핑몰 _ 클릭에 빠지다

진화하는 소비자 _ 고객은 똑똑하다

클래식과 패드 _ 유행이 150년 지나면



3부

옷장, 가지고 놀기



Step 6. 패션은 이름이다

점퍼 _ ‘잠바’ 달라면 무엇을 줄까

빈티지 _ 과거는 현재를 유혹한다

블레이저 _ 남자는 ‘마이’를 입는다

트렌치코트 _ 군대에서 태어난 옷들

팬츠 _ 바지의 길이와 폭에 대한 고찰

시스루 _ 비침의 역설

카디건 _ 귀족들의 패션

모자와 신발 _ 끝에서 끝까지



Step 7. 패션은 궁합이다

색 _ 패션의 강력한 기초

키 _ 작아도 좋아

선 _ 줄무늬로 속여라

니트 _ 같은 옷 다른 느낌

끈 _ 있다 없으니까

조합 _ 모피코트에 스니커즈를

뱅헤어 _ 귀엽거나 강하거나

태도 _ 패션은 애티튜드다



Closing 스티브 잡스와 레이디 가가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Backstage 패션을 몰라도 되는 사람은 없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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