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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와 e-비즈니스
소셜커머스와 e-비즈니스
저자 : 윤종훈
출판사 : 창명
출판년 : 2016
ISBN : 9791195823932

책소개

▶ 이 책은 소셜커머스와 e-비즈니스에 대해 다룬 이론서입니다. 소셜커머스와 e-비즈니스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지식정보화 사회를 이끌고 있으며 이는 모든 사회분야에서 많은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특히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 속도가 점점 더 가속화됨에 따라 새로운 경쟁환경이 만들어지게 되었고 이런 환경변화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는 지속적 발전 차원에서 모든 기업의 과제가 되어 버렸다.

컴퓨터와 인터넷의 등장을 시작으로 한 지식정보화사회는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그 정점에 도달하고 있다. 이런 경영환경 변화에서 기업은 생존과 성장의 해답을 e-비즈니스에서 찾고 있으며 소셜커머스로의 진화에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에 본서는 e-비즈니스 분야의 가장 일반적인 이론은 물론 최신 동향과 소셜커머스 분야의 기업 움직임을 충실히 담아내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이론을 현실에 적용하는 데 무리가 없도록 실용적인 부분에 대한 각종 자료를 제시하여 e-비즈니스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서는 e-비즈니스 분야의 가장 일반적인 이론을 담아내고자 하였다. 또한 이론을 현실에 적용하는데 무리가 없도록 실용적인 부분에 대한 각종 자료를 제시하여 e-비즈니스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특히 e-비즈니스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뿐만 아니라 e-비즈니스 분야에 진출하려는 기업 담당자의 방향설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기에 효율적인 이론학습, 효과적인 실무학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서는 총 13장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장별 주요 특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정보화사회의 출현과 발전에 관한 내용으로 정보화사화로의 발전, 디지털 혁명과 디지털 경제, 그리고 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e-비즈니스를 촉발시킨 인터넷에 관한 내용으로 인터넷의 출현과 발전, 인터넷의 작동과 서비스 종류 및 인터넷의 진화 웹2.0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3장에서는 국내?외 e-비즈니스 현황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4장에서는 e-비즈니스 유형과 특성에 관한 내용으로 e-비즈니스의 개요, 유형 및 특징과 구조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5장에서는 e-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에 관한 내용으로 e-비즈니스 모델, e-비즈니스 전략 및 e-비즈니스 활용 사례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6장에서는 e-비즈니스 보안과 인증에 관한 내용으로 e-비즈니스 보안, 전자인증 및 e-비즈니스 보안사고에 대한 사례를 기술하였다.

제7장에서는 모바일 비즈니스에 관한 내용으로 무선인터넷의 개념, m-비즈니스 및 m-비즈니스 활용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8장에서는 검색엔진, UCC 그리고 바이럴 마케팅에 관한 내용으로 검색엔진과 UCC의 개념을 정리하면서 e-비즈니스로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기술하였고, 바이럴 마케팅 방법론에 대해 개념 정리를 기반으로 e-비즈니스에서의 활용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9장에서는 e-비즈니스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기술의 활용 방법론에 관한 내용으로 RFID, QR 코드, 증강현실 기술들의 e-비즈니스 활용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10장에서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관한 내용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개념과 활용 부분으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의 e-비즈니스 활용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11장에서는 e-비즈니스의 소셜커머스로의 확장에 관한 내용으로 소셜커머스의 개념 및 특징, 소셜커머스의 발전 배경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12장에서는 소셜커머스의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내용으로 소셜커머스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과 특징, 소셜커머스 비즈니스 모델 분석, 소셜커머스 4P 분석 및 소셜커머스 확장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13장에서는 소셜커머스 대표 기업의 사례분석에 관한 내용으로 국내 소셜커머스 기업의 시장 진출 전략과 방안에 대해 기술하였다.

끝으로 본서가 발간되어 나오기까지 아낌없는 수고를 다해주신 김사설 대표와 원고 교정에 많은 도움을 준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2016년 8월

저자들 드림





공저자 약력





윤종훈





Indiana State University 경영학과 졸업

Mississippi State University 경영학과 석사

Mississippi State University 경영학과 박사(경영정보학)

대전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교수

한국정보시스템학회 이사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이사

한국산업정보학회 이사

한국정보기술학회 부회장

한국문화산업학회 이사

대전광역시 정책자문위원

충청남도 정책자문위원

대전시 서구 투자심의위원

철도공사 고객자문위원 및 정책자문위원

Arizona State University Visiting Scholar



저서

경영과 사회, 1988, 고려출판사

경영과 생활, 2001, 형설출판사

기업경영론, 2001, 고려출판사

전자상거래의 이해, 2004, 삼영사

정보기술과 활용, 2005, 학현사

엑셀 한판승부, 2006, 학현사

파워포인트 한판승부, 2006, 학현사

정보기술과 경영, 2006, 학현사

경영학원론, 2007, 학현사

글로벌시대의 전자상거래, 2009. 학현사

경영정보시스템, 2011, 학현사

SNS시대의 e-비즈니스, 2013, 학현사

기업혁신을 위한 경영정보시스템, 2015, 학현사



김용민

대전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대전대학교 경영학과 석사

대전대학교 경영학과 박사(경영정보시스템)

유일반도체(주) 전산팀장

㈜이포유니온 기술연구소장

대전대학교 H-LAC 조교수

저서

글로벌시대의 전자상거래, 2009. 학현사

경영정보시스템, 2011, 학현사

SNS시대의 e-비즈니스, 2013, 학현사

기업혁신을 위한 경영정보시스템, 2015, 학현사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디지털경제와 e-비즈니스

제1절 정보화 사회로의 발전 3
1. 정보화 사회의 출현 3
2. 정보화 사회의 특징 7
3. 정보화 사회의 순기능과 역기능 9
4. 정보화 사회에 대한 견해 13
(1) 정보화 사회에 대한 낙관적 견해들 / 13
(2) 정보화 사회에 대한 비관적 견해들 / 14
(3) 정보화 사회가 가져온 변화 / 14
제2절 디지털 혁명과 디지털 경제 15
1. 디지털 혁명의 개념 및 성격 15
(1) 스피드 시대 / 17
(2) 매스(mass)에서 퍼스널(personal)로 / 17
(3) 리얼(real)에서 버추얼(virtual)로 / 17
(4) 실시간(realtime) 및 쌍방향(interactive) / 18
(5) 로컬(local)에서 글로벌(global)로 / 18
(6) 시간 및 거리 단축 / 18
2. 디지털 시대의 경영환경 변화 18
(1) 네트워크화 / 19
(2) 고객주도화 / 19
(3) 개인화 / 19
(4) 지능화 / 19
3. 디지털 경제의 개념 20
4. 아날로그 경제와 디지털 경제의 차이점 24
5. 디지털 경제의 발전 26
(1) 디지털 경제하에서의 주도권 / 26
(2) 소셜 웹(Social Web) 사회에서의 중심은 개인 / 27
제3절 디지털 경제하에서의 기업 패러다임 변화 29
1. 패러다임의 변화 29
(1) Metcalfe의 법칙 / 29
(2) 무형자산 / 30
(3) 수확체증의 법칙 / 30
(4) 시장확대 / 32
(5) 구매자 주도 시장 / 33
2. 디지털 경제의 이슈 34
(1) 품질과 정보의 불완전성 문제 / 34
(2) 가격정책 / 34
(3) 정보재와 경제학 / 35
(4) 저작권의 보호 / 35
(5) 개인정보의 사용 / 36
(6) 익명성과 상거래를 위한 법적 환경 / 36
(7) 정보 인프라의 경제학 / 36
제4절 디지털 경제하에서의 기업 간 경쟁 유형 37
1. 야후와 AOL 37
2. MS와 리눅스 38
3. 아마존과 반스 앤 노블 38
4. GE와 SONY 39
5. 삼성과 애플 39

제2장 정보의 바다 인터넷

제1절 인터넷의 출현과 발전 45
1. 인터넷의 정의 45
2. 인터넷의 출현과 발전 46
3. 우리나라 인터넷의 역사 52
제2절 인터넷의 작동원리와 서비스 종류 54
1. 인터넷과 네트워크 54
(1) LAN / 55
(2) MAN / 55
(3) WAN / 55
(4) VAN / 55
(5) ISDN / 56
(6) ADSL / 57
(7) VDSL / 57
2. 인터넷의 작동원리 58
(1) 프로토콜과 OSI 7계층 58
(2) 인터넷의 작동원리: TCP/IP / 60
(3) IP주소 / 61
(4) DNS / 62
(5) Domain Name / 62
3. 인터넷 대표 서비스 63
(1) 전자메일 / 63
(2) 파일전송 / 64
(3) 텔넷 / 65
(4) 아키 / 66
(5) 뉴스그룹 / 67
(6) 고퍼 / 68
(7) WAIS / 70
(8) IRC / 71
(9) WWW / 72
제3절 인터넷의 진화 웹2.0 74
1. 웹2.0의 출현 74
2. 웹2.0의 특징 75
(1) 플랫폼으로서의 웹 / 76
(2) 집단지성의 활용 / 76
(3) 정보는 핵심 키워드 / 78
(4) 소프트웨어 버전업 형태의 변화 / 78
(5) 가벼운 프로그래밍 모델 / 78
(6) 단일 디바이스를 넘어선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 78
(7) 풍부한 사용자경험(UX)의 제공 / 79
3. 웹2.0의 서비스 동향 79
(1) 해외 웹2.0 서비스 동향 / 79
(2) 국내 웹2.0 서비스 동향 / 80
4. 웹2.0 서비스의 트렌드 81
(1) 웹 접근성 / 81
(2)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 / 81
(3) 모바일 웹의 등장 / 82

제3장 국내외 e-비즈니스의 현황

제1절 전 세계 e-비즈니스의 현황 87
1. e-비즈니스의 기반 현황 87
2. e-비즈니스 시장 전망 89
제2절 주요 국가의 e-비즈니스 추진 현황 94
1. 미국의 e-비즈니스 현황 94
2. 중국의 e-비즈니스 현황 99
3. 일본의 e-비즈니스 현황 102
4. 유럽의 e-비즈니스 현황 105
제3절 우리나라의 e-비즈니스 현황 112
1. e-비즈니스의 기반 현황 112
2. e-비즈니스 현황 119

제4장 e-비즈니스 유형과 특성

제1절 e-비즈니스 개요 131
1. e-비즈니스 정의 131
2. e-비즈니스 발전과정 133
제2절 e-비즈니스 유형 135
1. 거래주체에 따른 분류 135
(1) 기업과 기업 간 상거래 / 135
(2) 기업과 소비자 간 상거래 / 136
(3) 기업과 정부 간 상거래 / 137
2. 수익창출 방식에 따른 분류 138
(1) 직접수입 방식 / 138
(2) 간접수익 방식 / 139
제3절 e-비즈니스 특징과 구조 140
1. e-비즈니스 특징 140
2. e-비즈니스 구조 142
(1) e-비즈니스 기반요소 / 142
(2) e-비즈니스 지원요소 / 145

제5장 e-비즈니스 모델과 전략

제1절 e-비즈니스 모델 151
1. e-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151
2. e-비즈니스 모델의 중요성 153
3. e-비즈니스 모델의 특성 153
4. e-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155
(1) 티머스의 가치사슬에 의한 분류 / 155
(2) 상품전달 과정과 제품 근원지에 의한 분류 / 158
(3) 수익원과 수익발생 방식에 따른 분류 / 160
(4) 시장주도자에 의한 분류 / 162
제2절 e-비즈니스 전략 164
1. e-비즈니스 전략의 필요성 164
2. e-비즈니스의 기본전략 164
(1) 원가우위 전략 / 165
(2) 차별화 전략 / 165
(3) 집중화 전략 / 166
3. e-비즈니스의 경쟁전략 166
(1) 장벽전략 / 167
(2) 혁신전략 / 167
(3) 팀업전략 / 167
4. e-비즈니스의 전략수립 모형 168
제3절 e-비즈니스 활용 사례 -쇼핑몰 169
1. 쇼핑몰의 개요 169
2. 인터넷 쇼핑몰 분류 170
(1) 제품취급 방법에 따른 분류 / 170
(2) 판매형태에 따른 분류 / 171
(3) 사업기반에 따른 분류 / 173
3. 쇼핑몰의 이용절차 174
4. 공동구매 175
5. 인터넷 쇼핑몰 사례분석 176
(1) 쇼핑몰의 새로운 강자 G마켓 / 176
(2) 도서전문점 YES24 / 177
(3) 인터넷 쇼핑몰의 대명사 아마존 / 177

제6장 e-비즈니스 보안과 인증

제1절 e-비즈니스 보안 183
1. e-비즈니스 보안의 필요성 183
2. e-비즈니스 보안 요건 184
(1) 기밀성 / 184
(2) 인 증 / 185
(3) 무결성 / 186
(4) 부인방지 / 186
3. e-비즈니스 보안사고의 유형 186
(1) 시스템 침입 / 186
(2) 서비스 거부 공격 / 187
4. e-비즈니스 보안대책 188
5. e-비즈니스 보안방법론 189
(1) 전자서명을 이용하는 방법 / 189
(2) 전자공인인증서를 이용하는 방법 / 190
(3) 암호화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방법 / 190
(4) 계정 및 암호관리 / 192
6. 암호화 기술 193
(1) 비밀키 암호화 방식 / 194
(2) 공개키 암호화 방식 / 195

제2절 e-비즈니스와 전자인증 196
1. 전자인증의 필요성 196
2. 전자서명과 공인인증서 198
(1) 전자서명의 개념 / 198
(2) 공인인증서의 개념 / 198
(3) 공인인증서 기능 및 효력 / 199
3. 발급현황 199
4. 전자인증의 방식 200
(1) X.509 인증서 / 200
(2) X.500 DN / 201
5. 전자인증서 처리과정 202
6. 전자인증서 응용분야 203
(1) 금융거래서비스 분야 / 203
(2) e-비즈니스 분야 / 204
(3) 공공분야 / 205
제3절 e-비즈니스 보안사고 사례 205
1. 정보 보안 및 데이터 관리 사건ㆍ사고 사례 205
2. 해킹에 의한 사건ㆍ사고 사례 207
3. 시스템 유지 보수 관련 사건ㆍ사고 사례 210

제7장 모바일 비즈니스

제1절 무선 인터넷의 개념 217
1. 무선 인터넷의 정의 217
2. 무선 인터넷의 등장 배경 219
3. 무선 인터넷 서비스 방식 220
(1) WAP서비스의 기본 구조 / 221
(2) ME방식 서비스의 기본구조 / 222
4. 무선 인터넷의 특징 223
5. 무선 인터넷의 장점 224
제2절 m-비즈니스 225
1. m-비즈니스 정의 225
2. m-비즈니스 구성요소 226
(1) 서비스 분야 / 226
(2) 기반 분야 / 227
3. m-비즈니스의 특징과 유형 228
4. 국내 m-비즈니스 현황 및 전망 229
제3절 m-비즈니스 활용 235
1. B2C 서비스 유형 235
(1) 정보서비스 / 235
(2)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 237
(3) 모바일 비즈니스 환경의 융합 / 237
2. B2B 서비스 유형 238
(1) 모바일 오피스 / 238
(2) 모바일 물류배송 관리 / 238
(3) 모바일 CRM(고객관계관리) / 238

제8장 검색엔진, UCC 그리고 바이럴 마케팅

제1절 검색엔진과 e-비즈니스 243
1. 검색엔진의 개념 및 현황 243
(1) 검색엔진의 정의 / 243
(2) 검색엔진의 구성요소 / 245
(3) 검색엔진의 종류 / 246
(4) 대표적인 검색엔진 분석 / 249
2. 검색엔진을 활용한 e-비즈니스 251
(1) 검색엔진 마케팅 / 251
(2) 검색엔진 최적화 / 253
(3) 검색엔진 마케팅 사례 / 255
제2절 UCC와 e-비즈니스 256
1. UCC의 개념 및 현황 256
(1) UCC의 정의 / 256
(2) UCC의 등장 배경 / 257
(3) UCC 확산의 사회적ㆍ기술적 배경 / 259
(4) UCC의 유형 / 261
(5) UCC 마케팅의 장점과 단점 / 263
2. UCC를 활용한 e-비즈니스 264
(1) UCC 비즈니스 모델 전략 / 264
(2) 활용방향 / 265
(3) UCC의 성공사례 / 267
제3절 바이럴 마케팅 268
1. 바이럴 마케팅의 등장배경 268
2. 바이럴 마케팅의 개념 및 정의 270
(1) 바이럴 마케팅의 정의 / 270
(2) 바이럴 마케팅의 효과 / 272
(3) 바이럴 마케팅 활용방안 / 273
3. 블로그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의 특성 및 효과 274
4. 바이럴 마케팅 사례 276

제9장 새로운 기술의 활용과 e-비즈니스

제1절 RFID의 e-비즈니스 활용 283
1. RFID 정의 및 현황 283
(1) RFID 정의 / 283
(2) RFID 구성 / 284
(3) RFID 특징 / 287
(4) RFID 동향 / 289
2. RFID를 활용한 e-비즈니스 289
(1) 시장현황 및 도입 효과 / 289
(2) 유통분야의 RFID 도입효과 / 290
(3) 물류분야의 RFID 도입효과 / 291
(4) RFID의 발전 방향 / 291
3. e-비즈니스에 RFID 활용 사례 292
(1) 월마트 유통관리 / 293
(2) 미국 관세청 수입 물품관리 / 293
(3) 항공 수하물 관리 / 293
(4) 항만 게이트 반ㆍ출입 관리 / 293
(5) POC(Point of Care) 의료 관리 / 294
제2절 QR 코드의 e-비즈니스 활용 294
1. QR 코드의 개념 294
(1) QR 코드의 정의 / 294
(2) QR 코드의 장점과 단점 / 295
2. QR 코드를 활용한 e-비즈니스 활용 298
(1) QR 코드를 활용한 마케팅 / 298
(2) QR 코드 마케팅 활용 사례 / 301
제3절 증강현실과 e-비즈니스 활용 306
1. 증강현실의 개념 306
(1) 증강현실의 정의 / 306
(2)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비교 / 308
2. 증강현실의 장점과 적용범위 309
3. 증강현실을 활용한 e-비즈니스 310
(1) 위치정보서비스 / 310
(2) 커머스 / 311
(3) 카테고리 킬러 / 311
(4) 여행 / 312
(5) SNS / 312

제10장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제1절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개요 319
1.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개념 319
2.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특징 321
(1) ‘나’를 중심으로 연결된 네트워크 / 321
(2) 기업들에겐 ‘새로운’ 영업환경 / 321
(3) 개인정보 노출의 위험성 / 323
(4) ‘친구’의 개념 변화 / 324
3.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유형 324
(1) 블로그 / 325
(2) 마이크로블로그 / 325
(3) 소셜커넥션 / 325
(4) 소셜콘텐츠 / 326
(5) 소셜협업 / 326
4.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장점과 단점 327
(1) SNS의 장점 / 327
(2) SNS의 단점 / 327
5.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보안 328
(1) SNS 보안 문제 유형 / 328
(2) SNS 보안 문제 대응 방법론 / 329
제2절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활용 331
1.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블로그 331
(1) 블로그 시대의 도래 / 331
(2) 블로그의 이해 / 333
(3) 블로그의 이용 현황 / 336
(4) 블로그의 특징 및 장점 / 337
(5) 우리나라 블로그 문화의 특징 / 338
(6) 블로그의 역기능 / 340
(7) 올바른 블로그 문화 정착 / 341
2.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트위터 342
(1) 트위터의 정의 / 342
(2) 트위터의 역사 / 343
(3) 트위터의 특성 / 343
(4) 트위터로 인한 세계의 변화 / 344
(5) 트위터의 이용 현황 / 345
(6) 트위터의 경영?경제적 활용 사례 / 346
(7) 트위터의 미래 / 347
3.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활용 -페이스북 348
(1) 페이스북의 정의 / 348
(2) 페이스북의 성공요인 / 349
(3) 페이스북의 수익모델 / 350
(4) 페이스북의 전략분석 / 351

제11장 새로운 e-비즈니스의 확장 소셜커머스

제1절 소셜커머스의 개념 및 특징 357
1. 소셜커머스의 개념 357
2. 소셜커머스의 특징 359
(1) 엄청난 수의 잠재적 고객 확보 / 359
(2) 마케팅 비용의 절감효과 / 359
(3) 큰 영향력으로 인한 구매 가능성 증가 / 360
(4) 기존 e-commerce(전자상거래)와의 차이점 / 360
3. 소셜커머스의 다양한 유형 361
(1) 활용방법에 따른 분류 / 361
(2) 특성에 따른 분류 / 364
제2절 소셜커머스의 발전배경 366
1. 소셜커머스의 기원 366
2. 소셜커머스의 발달배경 367
3. 소셜커머스의 장?단점 368
(1) 소셜커머스의 장점 / 368
(2) 소셜커머스의 단점 / 370
제3절 소셜커머스의 현재와 미래 372
1. 해외의 대표적인 소셜커머스 업체 372
2. 우리나라의 소셜커머스 업체 372
3. 소셜커머스의 미래 373
(1) 소셜커머스의 발전방향 / 373
(2) 소셜커머스 업계의 최근 동향 / 374

제12장 소셜커머스 비즈니스 모델

제1절 소셜커머스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과 특징 381
1. 소셜커머스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 381
(1)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SNS의 활성화 / 381
(2) 구현의 용이성 / 382
2. 소셜커머스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 383
(1) 고객 중심의 통합환경 제공 / 383
(2) 소셜 플러그인 / 384
(3) 소셜 스트림 / 385
(4) Social Intelligent / 385
(5) Online, Mobile 및 Offline / 386
제2절 소셜커머스 비즈니스 모델의 분석 387
1. 소셜커머스 쇼핑몰 387
2. 회원제 소셜커머스 클럽 388
3. 소셜커머스 오픈 마켓 389
4. 소셜커머스와 시너지를 일으키는 비즈니스 모델 390
5. 생산자가 구축하는 소셜커머스 모델 391
제3절 소셜커머스의 4P 분석 392
1. 소셜커머스의 4P 전략 392
(1) 제품 / 392
(2) 가격 / 392
(3) 유통 / 392
(4) 광고 / 392
2. 소셜커머스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393
(1) 긍정적 측면 / 393
(2) 부정적 측면 / 393
제4절 소셜커머스의 확장 -O2O 서비스 396
1. O2O 서비스의 정의 396
2. O2O 서비스 기술 397
3. O2O 서비스 사례 399
(1) 스퀘어 오더 / 399
(2) 사이렌 오더 / 399
(3) 시럽 오더 / 400
(4) 음식배달 앱 & 샵킥 / 400
(5) 스마트오더시스템과 전자스탬프 / 401
4. O2O 서비스 기업의 현재 402
(1) 다음카카오 / 402
(2) 라인 / 403
(3) 알리바바 / 403
(4) 텐센트 / 404

제13장 소셜커머스 사례분석

제1절 소셜커머스 -쿠팡 409
1. 쿠팡의 기업분석 409
(1) 쿠팡의 마케팅 전략은 다음과 같다 / 410
2. 쿠팡 성공요인과 STP 분석 412
(1) 성공이유 분석 / 412
(2) STP분석 / 413
제2절 소셜커머스 -티켓몬스터 414
1. 티켓 몬스터 414
2. 티켓 몬스터의 설립 배경 414
3. 운영 Process 분석 415
(1) 고객 접촉 / 415
(2) 서비스 제시 / 416
(3) 서비스 제공 / 417
(4) 수익 구조 / 418
(5) 서비스 사후 관리 / 418
4. 향후 미래 전략 419
(1) 충성고객 관리 / 419
(2) 불만고객 관리 / 420
(3) 고객 참여도 향상방안 / 422
제3절 소셜커머스 -위메이크프라이스 423
1. 위메프 423
2. 위메프의 서비스 423
3. 위메프 SWOT 분석 424
(1) Strength / 424
(2) Weakness / 424
(3) Opportunity / 425
(4) Threat / 425
4. 마케팅 STP 전략 425
(1) Segmentation / 425
(2) Targeting / 426
(3) Positioning / 426
5. 마케팅믹스 4P전략 427
(1) product / 427
(2) price / 427
(3) place / 428
(4) promotion / 428
6. 성공전략 및 미래 전략 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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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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